[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아이즈프로토콜,신규 상장 가장 많은 곳 ‘빗썸 글로벌’∙상폐는 ‘CPDAX’,마켓블리,나이스푸드,코박,인솔라, 外 암호화폐 디지털자산 통화 뉴스 브리핑

▲ 세계 4대 오픈소스 검수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이즈프로토콜’, 한국 생태계 구축 본격화 등 3대 핵심목표 제시 

세계 4대 오픈소스 검수 회사인 엘에스웨어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이즈프로토콜(EYES Protocol)은 2020년을 맞아 ‘새로운 3대 핵심목표’를 31일 발표했다. 3대 목표로는 ▲오픈소스 기반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아이즈프로토콜의 한국 생태계 구축을 본격화하고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웹 기반의 아이즈프로토콜 서비스를 출시, 고도화하며 ▲오픈소스 공유 생태계이자 아이즈(EYES) 마켓 플레이스인 아이즈존(EYES Zone) 사업을 개시하는 것 등이다.

김민수 대표는 “공개 소프트웨어 혹은 오픈소스 코드는 우리가 일상에 쓰고 있는 모바일 앱 등을 포함한 소프트웨어의 96%에 쓰이는 만큼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핵심인 반면, 오픈소스의 잘못된 사용으로 보안취약점, 라이선스 이슈가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오픈소스 검수가 소프트웨어 개발에 핵심으로 자리잡았다”라고 말했다. 현재 한국저작권위원회 및 대기업, 소프트웨어 기업 등이 활발하게 엘에스웨어의 오픈소스 검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특히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소스코드 이슈가 발생할 경우 암호화폐 가치 하락 혹은 서비스 불가로 인한 사업지연〮철수 등의 결과로 투자자의 피해가 더욱 클 수 있다”며 아이즈프로토콜을 시작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100억개 이상의 검수된 세계 4대 오픈소스 검수 기술인 엘에스웨어의 포스가드를 확장하여 구축하는 아이즈프로토콜은 지난 해 비키 상장으로 글로벌 블록체인 시장에서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받았다”고 밝히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오픈소스 기반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오픈소스 코드를 실증하기 위한 사업전략을 구상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는 아이즈프로토콜의 비전을 구체화하여 글로벌 오픈소스 공유 생태계를 만들어 나아가는 첫 해가 될 것”이라며 이 같은 기본구상에 맞춰 2020년도 사업전략의 3대 핵심목표를 발표했다.

◇ 다양한 홍보 채널을 통해 아이즈를 보유한 홀더와의 열린 소통

아이즈프로토콜은 언론매체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홍보를 강화하고, 다양한 소식을 맞춤형 콘텐츠로 제작해 공식 블로그를 시작으로 텔레그램 등 SNS 매체와 커뮤니티 플랫폼을 활용해 적극 홍보한다는 방침이다. 아이즈프로토콜 공식 블로그는 지난 23일에 정식 오픈했다. 김민수 대표는 “다양한 홍보 채널을 통해 아이즈를 보유한 홀더가 프로젝트에 가지고 있는 기술적, 사업적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실시간 쌍방향 소통 등으로 한층 더 가까워진 아이즈프로토콜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아이즈프로토콜 서비스 출시 및 고도화

100억개가 넘는 방대한 양의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완료한 세계 4대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제품인 포스가드(FOSSGuard)를 보유하고 있는 아이즈프로토콜은 현재,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고 기존 제품기능의 고도화와 새로운 기능확장을 목표로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다. 고도화된 포스가드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소스코드 검증 및 오픈소스 검색 및 추천 서비스, 오픈소스 라이선스 정보제공 및 취약점 정보제공 등의 주요 기능을 담아 웹 기반의 아이즈프로토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 오픈소스 공유 생태계이자 아이즈 마켓 플레이스인 아이즈존 사업 개시

또한 검증된 오픈소스를 활용한 개발 생태계이자 아이즈 토큰(EYES Token)의 유통과 사용이 될 무한한 확장성을 가진 오픈소스 공유 생태계 플랫폼 아이즈존의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아이즈존에서는 아이즈 토큰을 사용하여 결제를 하거나 포인트, 마일리지 방식으로 지급되어 아이즈프로토콜 생태계의 활성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즈프로토콜 관계자는 “아이즈프로토콜은 글로벌 상장과 이후의 활동에 대한 신뢰성을 바탕으로 빠르면 올해 상반기 원화 마켓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 [Xangle Briefing] 상장 관련 이벤트 1월 한달 간 100건…상장 66건∙상폐 23건 등
- 신규 상장 가장 많은 곳 ‘빗썸 글로벌’∙상폐는 ‘CPDAX’
- 투자유의지정 및 해제 절차는 한국계 거래소에서만 발생

암호화폐 시장 공시 플랫폼 쟁글에 따르면, 올 1월 1일부터 30일까지 상장 관련 이벤트는 총 100건 발생했다. 신규상장 66건, 상장폐지 23건, 투자유의지정 7건, 투자유의해제 4건이었다.

거래소 별로 보면 신규상장이 많은 순은 빗썸 글로벌(10건), 코인원(7건), 바이낸스(4건), 빗썸(4건), MXC(3건), 캐셔레스트(3건), Bilaxy(3건), 비트소닉(3건) 등이었다. 상장폐지가 많은 순으로는 CPDAX(9건), 빗썸(5건), 캐셔레스트(4건), 빗썸 글로벌(2건)을 나타냈다. CPDAX는 최근 일부 종목에 대한 거래 중지 및 입금 서비스 종료를 공지한 바 있다.

투자유의지정과 투자유의해제는 한국계 거래소에서만 발생했다. 이들 거래소는 전통 금융시장의 투자유의종목이나 관리종목 지정 절차와 마찬가지로 투자자들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한 장치를 실제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투자유의지정은 빗썸(6건), 코인원(1건)이었고, 투자유의해제는 코인원에서만 4건이 있었다.

상장 관련 이벤트가 많이 발생한 거래소는 빗썸(총 15건, 신규상장 4건, 투자유의지정 6건, 상장폐지 5건), 코인원(총 13건, 신규상장 7건, 투자유의 지정 1건, 투자유의해제 4건, 상장폐지 1건), 빗썸 글로벌(총 12건, 신규상장 10건, 상장폐지 2건), CPDAX (상장폐지 9건), 캐셔레스트 (총 7건, 신규상장 3건, 상장폐지 4건) 순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 별로 보면, 매틱네트워크 상장 4건(Bitrue, Coinbase Custody, CoinEx, HitBTC), 오리진프로토콜 상장 3건(Bilaxy, Binance, MXC), Soda Coin 상장 3건(빗썸, 빗썸 글로벌, 코인원), EOS 상장 2건 (CRYPTO COM, SMART VALOR), OKB 상장 2건(Bitlocus, CoinBene), 온톨로지 상폐 1건(빗썸 글로벌) & 상장(Pionex), 리플 상폐 2건(BITBOX, CPDAX), WPLUS 상장 2건(빗썸, 빗썸 글로벌), Cosmos 상장 2건(코인베이스, 코인베이스 프로), BenePit 상장 2건(빗썸, 빗썸 글로벌) 순으로 이벤트가 발생했다. Raiden Network Token과 TenX는 빗썸으로부터 투자유의지정을 받고 상폐로까지 이어졌다.

이번 통계는 31일 기준 쟁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국내외 535개 프로젝트의 상장 공시를 대상으로 집계됐다.

▲ 블록체인을 기반 블로서리, ‘나이스푸드’ 베타오픈으로 시장진입 초읽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농식품 밸류체인 플랫폼 블로서리(Blocery)가 농식품 유통 판매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블로서리는 지난 1월 소비자 대상의 농산물 예약구매/할인특가 전문 쇼핑몰인 ‘마켓블리(Marketbly)’의 베타 오픈에 이어 31일 식자재 업체 및 식당과 마트 등 상인 대상의 식자재 거래 SCF(Supply Chain Finance) 앱 ‘나이스푸드(NiceFood)’를 베타 오픈했다고 밝혔다. 

상인간 식자재 유통의 취약점을 개선하고자 나온 ‘나이스푸드’ 

블로서리가 이번에 선보이는 나이스푸드는 식품 유통에서 계속하여 문제가 되고 있는 외상결제라는 취약점 개선을 우선으로 한다. 블록체인과 SCF 기술을 적용한 투명하고 지속 가능한 공급망의 금융 생태계를 만들어 안정적인 자금과 물류 흐름이 가능한 밸류체인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나이스푸드는 식자재 업체와 식당 및 마트를 서로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SCF 솔루션을 통해 상품의 원활한 거래를 돕고, 안정적인 자금 흐름을 이끈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또한 나이스푸드는 위치 기반의 업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근거리 정보를 얻는 것이 더 쉬워진다. 

블록체인과 SCF가 융합된 농식품 거래 플랫폼 연달아 선보여 

블로서리는 나이스푸드에 앞서 지난달 블록체인 기반의 농산물 예약구매/할인 특가 전문 쇼핑몰인 마켓블리를 시범 공개한 바 있다. 양방향 에스크로와 스마트 컨트렉트 등의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마켓블리는 현재 추가된 기능의 성능 테스트와 사전 홍보를 진행 중에 있다. 

한편, 블로서리는 암호화폐 커뮤니티 코박에서 블로서리 토큰 판매를 개시해 하루 만에 100% 판매를 달성했다. 

마켓블리와 나이스푸드는 오는 3월 정식 오픈한다.

▲ 기업용 블록체인 업체 인솔라, 2020년 2월 3일 메인넷 운영 개시
개발 활동 순위에서 세계 1위
주요 고객 명단 발표 예정

기업용 블록체인 업체 인솔라(Insolar)가 2020년 2월 3일부터 메인넷(MainNet)의 상용 운영을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인솔라는 2년간 광범위한 연구 및 기술 개발을 통해 활성화 블록체인 프로젝트 중 전 세계 1위를 달성하고 기록적인 테스트넷(TestNet) 배포를 이뤄낸 바 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용 블록체인

공급망 투명성 강화, 새 프로세스 자동화 도입, 비싸고 오래 걸리는 판매사와의 조정 과정 생략 등을 원하는 기업이라면 자연스럽게 분산 장부 기술에서 해답을 찾게 될 것이다. 이더리움(Ethereum),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 R3 코르다(R3 Corda) 등 기존 프로토콜 대부분은 파일럿 프로그램에서 성공을 거뒀음에도 실제 적용에서는 복잡한 노드 실행, 내부 이해관계자 교육, 치솟는 비용, 느린 거래 속도, 미심쩍은 보안, 광범위한 조정 필요성 등 네트워크 참여자가 겪는 여러 문제에 발목이 잡혀 있다. 그러한 이유로 기업용 블록체인 채택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를 만들어왔다. 인솔라는 이 상황을 타개하고자 한다.

인솔라의 메인넷은 초기부터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로드맵을 만들었다. 지난 2년 동안 인솔라 팀은 포천 500대 기업의 디지털 변환 및 혁신 선도자들 및 전 세계 주요 대학의 연구자들과 협업했다. 현존하는 방해요소를 극복하고 업계에 도움을 주는 등 기업이 분산 장부 기술을 이용할 때 기대하는 필수 혜택이 무엇인지 파악해 목록을 작성했다.

안드레이 줄린(Andrey Zhulin) 인솔라 CEO는 “인솔라 메인넷의 출시는 블록체인을 기업에 채택하려는 기업과 IT 리더들에게 중대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데이터 교환은 모든 기업 프로세스의 뼈대다. 우리는 기업이 기업 등급 분산 장부 기술과 클라우드 기반 노드 및 전에 없던 거래 산출량을 바탕으로 최초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교환 툴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인솔라로 더 나은 성과 도출

기업이 성공적인 블록체인 파일럿 프로그램을 만든 뒤 이를 전 세계 수만 개 판매사와 협력사로 확대한다면 어떨까. 판매사는 별도의 IT 인프라 없이 심지어는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몰라도 간편한 웹 인터페이스 사용 혹은 그보다 나은 방법으로 해당 솔루션을 SAP, 오라클 등 자사의 ERP 소프트웨어와 통합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일단 솔루션이 채택되면 대부분의 블록체인 솔루션이 겪어야 했던 기존의 불필요한 작업이나 에너지 비용 없이 초당 2만건 이상의 거래를 손쉽게 지원할 수 있다. 기업과 그 공급망은 명확한 ROI로 인재나 인프라에 대한 추가 투자 없이, 막대한 운영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큰 금액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메인넷이 뒷받침하고 있는 인솔라의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XNS, 인솔라 월렛, 인솔라 익스플로러

인솔라 메인넷의 핵심 구성 요소로는 △네이티브 XNS 코인 △인솔라 월렛(Insolar Wallet) △인솔라 익스플로러(Insola Explorer) △안전하고 외부의 감사를 받으며 실제 기업에 적용할 만한 속도와 저장소를 갖춘 아키텍처 등이 있다.

인솔라 메인넷은 인솔라의 네이티브 코인인 XNS를 출시하여 기존의 오랜 ERC20 토큰인 INS를 대체하고 막 꽃을 틔우는 기업의 생태계 경제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메인넷 출시 첫날 INS 보유자들은 XNS로 토큰을 교체하고 이를 인솔라의 새로운 네이티브 월렛에 저장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새로 디자인된 인솔라 익스플로러에서 거래를 확인할 수 있다. INS에서 XNS로의 마이그레이션 절차에 대한 상세 정보는 인솔라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으며 XNS가 인솔라 생태계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는 인솔라 이코노믹 페이퍼(Insolar Economic Paper)에서 보면 된다.

◇실험과 검증을 거쳐 준비되다

기업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메인넷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배치를 위해 인솔라 엔지니어들은 글로벌 사이버보안 기업 카스퍼스키 랩(Kaspersky Lab)과 제휴하여 10월 말 철저한 코드 감사를 마쳤다. 20년간 고도의 디지털 위협에 맞서 싸워 온 카스퍼스키 랩은 인솔라 네트워크를 테스트하고 기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지 검증할 만한 이상적인 선택이었다.

또한 인솔라는 업계 우수 사례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사이버보안 플랫폼 해커원(HackerOne)을 통해 네트워크 보안 향상을 위한 현상금을 내걸었다. 버그 현상금은 엄선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우선 수여되며 향후 대중에 공개될 예정이다.

◇앞으로 나아갈 길: 향후 기능 및 채택

메인넷 기반 기술인 인솔라 블록체인 플랫폼은 기업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 참가자는 노드를 운영하지 않고도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이 인프라나 기술 노하우를 요구하지 않고도 수많은 고객사와 판매사를 네트워크에 추가할 수 있다는 의미다.

· 선형 확장성. 컴퓨터 리소스 소요가 거래 산출량의 증가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다른 프로토콜과 달리 인솔라는 바람직한 네트워크 산출량까지 선형 비례하는 리소스만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초당 수만 건의 거래를 경제적으로 실현할 수 있어 수요가 많은 사용 사례도 감당할 수 있다.

· 인솔라는 사용이 쉽다. 엔지니어는 플랫폼을 작동하기 위해 새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지 않아도 되며 플랫폼은 자바 상에서 운영된다. 인솔라는 기존 하드웨어에서도 운영이 가능하며 다른 블록체인은 물론 SAP나 오라클 등 ERP를 포함한 기업의 구형 시스템과도 호환된다.

뿐만 아니라 인솔라 고객은 맞춤형 계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맞춤형 계약은 새롭고 긴급한 사용 사례에 맞춰 플랫폼을 확장하고 하나의 네트워크 내에서 승인 및 비승인식 접근을 허용한다. 또한 내부 기업 및 주 규제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분리형 데이터 저장소를 갖추는 내용도 포함할 것이다.

최근 인솔라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및 오라클 클라우드(Oracle Cloud)와의 협업을 발표함에 따라 인솔라 고객은 기존 인프라와의 매끄러운 통합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기업을 위한 플랫폼인 인솔라의 메인넷에 인상적 기업들이 차례로 합류하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몇 달 내로 금융 서비스, 에너지, 소매 부문 등에서 시장 선도 업체까지 포함하고 있는 인솔라 메인넷 이용 기업 목록이 공개될 예정이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