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네이처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네이처셀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19년 12월 14일부터 2020년 1월 15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404,074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330,536 개와 비교하면서 0.2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0년 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네이처셀, 무학, 보해양조, 풍국주정, 진로발효, 국순당, 창해에탄올, 흥국에프엔비,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9,299 미디어지수 834,903 소통지수 942,262 커뮤니티지수 606,633 시장지수 5,650,468 사회공헌지수 703,8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37,419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655,883와 비교하면 13.31% 하락했다. 

 

2위, 롯데칠성 ( 대표 이영구, 김태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317 미디어지수 718,173 소통지수 981,351 커뮤니티지수 722,183 시장지수 2,736,775 사회공헌지수 605,3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43,186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220,941와 비교하면 6.07% 하락했다. 

3위, 네이처셀 ( 대표 라정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8,152 미디어지수 192,630 소통지수 379,579 커뮤니티지수 188,755 시장지수 1,037,332 사회공헌지수 237,0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43,497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781,555와 비교하면 6.9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2011년 하이트맥주와 합병해 사명을 하이트진로로 변경하였고, 주요 브랜드로는 하이트 맥주 및 참이슬 소주 등을 보유하고 있다. 2019년 6년만의 맥주 신제품 "테라"를 출시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0년 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2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330,536 개와 비교하면서 0.2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5.82% 상승, 브랜드이슈 24.41% 하락, 브랜드소통 14.87% 상승, 브랜드확산 1.54% 상승, 브랜드시장 1.92% 상승, 브랜드공헌 30.3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12월 14일부터 2020년 1월 15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