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멕스, 리플(XRP) 60%가 급락한 ‘플래시 크래시’ 대응 방침 발표 “보상 없다”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2월 22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비트멕스, 리플(XRP) 60%가 급락한 ‘플래시 크래시’ 대응 방침 발표 “보상 없다”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비트멕스(BitMEX)는 한국시간 13일 23시 XRP/USD 거래에서 ‘플래시 크래시(Flash Crash, 가격이 일시적으로 급락하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대응 방침을 발표했다고 14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시 비트멕스 XRP/USD 거래는 0.33 달러에서 순식간에 0.1311 달러까지 약 60%가 급락했다. 이 건으로 포지션 강제 청산 당한 일부 사용자로부터 클레임이 쇄도하는 등 책임 추궁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었다. 비트멕스는 이번 건에 대해 “플래시 크래시는 유동성 부족과 같은 시장 요인의 결과”라고 주장하면서 “조사 결과, 시스템이나 스톱 로스의 구조에 문제가 없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비트멕스는 보상금 등의 구제 수단에 관해서도 “거래의 롤백이나, 환불은 실시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世界最大の仮想通貨デリバティブ取引所BitMEXは14日、XRP/USD取引の「フラッシュ・クラッシュ」が発生したことを受け、対応方針を発表した。)

▲ Fcoin 암호화폐 거래소 “메일을 통해 출금 재개, 시스템 복구는 아직 ..”

해외 암호화폐 거래소 FCoin은 긴급 유지 보수 4일이 지났지만 거래소 시스템 복구 목표일을 제시하지 못 하고 있다고 14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FCoin은 한국시간 10일에 유지 보수 관리를 시행하고 다음날에는 유지 보수의 연장을 발표하는 동시에 리스크 관리의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시스템 버그가 발견되었다고 보고했다. 사용자는 거래소 웹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고 있으며, 거래소는 가능한 방식으로 거래소 자산의 출금을 지원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Fcoin에 따르면 “해킹 피해는 아니다”라 전했으며, “핵심 팀원들과 연락이 되지 않아 발견된 일부 시스템과 데이터의 중대한 파손으로 당장 복구할 수 없는 상황”이라 전했다. 긴급 대응으로서는 이메일을 통해서 거래소 자산의 출금 신청을 받는다. 사용자는 거래소에 맡긴 자산액 등을 보고함으로써 거래소 측의 데이터와 대조된 후에 암호화폐를 출금하는 프로세스가 되는 것으로 보인다.

(海外仮想通貨取引所のFCoinは、緊急メンテナンスからの4日経つも、取引所システム復旧の目処が立っていない。)

▲ 중국 암호화폐 채굴기기 제조업체, 생산 일부 재개

중국의 대형 채굴기기 제조업체 MicroBT가 암호화폐 채굴기기 생산을 재개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14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MicroBT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1월부터 일시적으로 정지했던 생산 출하 업무를 재개한다. MicroBT의 영업 책임자는 “생산은 재개됐다. 일부의 출하의 물류도 개선되고 있다. 아직 모든 채굴장에 보내는 것은 어렵지만, 기기 공급에는 별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MicroBT 공장에서는 서서히 직원의 출근이 시작되고 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을 염려해 본격 가동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여전히 인력부족이므로, 대규모의 기기 출하는 아직 어려운 것이 현상황이라고 한다.

(中国の大手マイニングマシン製造企業MicroBTが、仮想通貨マイニングマシンの生産を再開したことがわかった。コロナウイルスの影響で1月より一時的に停止していた生産・出荷業務を再開する。)

▲ 日 TV 프로, 베이직어텐션토큰(BAT)의 브레이브 브라우저 소개

베이직어텐션토큰(BAT)의 차세대형 브라우저 브레이브(Brave)가 일본 TV에 소개됐다고 14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브레이브는 TOKYO MX에서 방송되는 화제의 앱을 소개하는 정보예능 “<화제의 앱> 그렇지 않은가!”에 출연했다. 프로그램내에서는 ‘브레이브 브라우저’를 전세계에서 천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안전한 웹브라우저로서 소개했다. “광고없이 웹페이지를 표시, 마음에 드는 컨텐츠에 직접 팁을 보내 사이트를 지원할 수 있다”라고 설명되었다. 한편, 일본에서는 자금결제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기 위해 암호화폐가 아닌 BAT 포인트가 이용되고 있다. BAT 포인트는 현금과 같은 이용 방법으로 같이 활용할 수 있지만, BAT 포인트를 구입하는 것이나 암호화폐 BAT와 BAT 포인트의 교환은 현시점에서 대응하고 있지 않다.

(仮想通貨BATでトークン設計を行う次世代型ブラウザ「Brave」が日本のテレビで紹介された。)

▲ 미국 국세청, ‘법정화폐를 대체할 수 있는 암호화폐’의 예시에서 이더리움(ETH)과 게임 토큰을 삭제

미국 국세청(IRS)이 이더리움(ETH)과 인기 게임의 토큰 2개를 법정화폐로 대체할 수 있는 암호화폐(convertible virtual currencies)의 예시에서 삭제했다고 13일(현지시간)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예시에서 삭제된 게임의 토큰은 인기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의 ‘V-bucks’와 로블록스(Roblox)의 ‘Robux’다. 이번 변경은 12일 실시되어 현재의 예시로서 기재가 있는 것은 비트코인(BTC) 뿐이다. 변경된 사유는 게재되어 있지 않았다. 이 2개 게임 토큰이 법정화폐로 대체할 수 있는 암호화폐로 간주될 경우 게임 사용자가 납세 절차가 달라진다. 2019년에 암호화폐를 받았거나 팔았거나 환전했는지, 또는 이익을 얻었느냐는 질문에 응답할 필요가 나오는 것이다. 두 게임 사용자는 모두 3억명 이상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The Internal Revenue Service (IRS), the tax collection agency of the U.S. government, has removed ether (ETH) and two popular gaming tokens – Fortnite’s V-bucks and Roblox’s Robux – as examples of convertible virtual currencies.)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