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중장비 자격증 취득비 지원 지자체 늘어..함양군,괴산군

함양군, 드론·중장비 자격증 취득비 지원 - 1

경상남도 함양군은 자격증 취득 교육비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드론과 중장비(지게차, 굴삭기)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참여 대상자를 오는 3월 5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농업 및 산업 분야에 날로 늘어나는 기술인력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특히 중장비 자격증 취득 지원의 경우 올해 처음 시작된다.

지원 자격은 공고일 기준 함양군에 주소를 두고 있는 만 19세 이상 64세 미만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조건이다.

드론의 경우 총 20명에게 최대 250만원까지이며 중장비의 경우 지게차·굴삭기를 3t 미만과 3t 이상으로 나누어 총 70명에게 최대 100만원까지 교육비 실비가 지원된다.

서점용 일자리경제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취·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능력 개발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군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소득 증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군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함양군 일자리경제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괴산군, 농업용 드론 자격증 취득과정 운영

충북 괴산군은 농업용 드론 자격증 취득과정을 개설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드론이란 카메라, 센서, 통신시스템 등을 탑재해 무선으로 조종하는 초경량 무인 항공기를 말한다.

드론 산업은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고, 특히 농촌 인력난 해소는 물론 병해충 방제 등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는 만큼 드론 자격증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군은 20시간의 드론 자격증 취득과정을 개설해 오는 3월과 5월 2회에 걸쳐 운영한다.

중원대학교에 위탁해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이론·실습교육 ▲모의비행 ▲실기 자격시험 등의 과정으로 이뤄진다.

모집인원은 총 19명이며, 농업경영체를 등록한 농업인이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희망자는 오는 26일까지 군 농업기술센터 인력육성팀(830-2733)을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신청 시 제출해야 할 필수서류는 ▲신청서·계획서 ▲주민등록등본 ▲농업경영체등록확인서 등이다.

농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귀농인 등은 경영체확인서 대신 임대차계약서, 농지취득자격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교육생은 166만원에 달하는 교육비 중 40%(66만원)만 내면 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업인의 병해충 방제와 노동력 절감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드론 자격증 취득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할 것"이라며 "드론에 관심 있는 농업인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