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STO(증권형 토큰 발행) 협회, 워킹그룹 만든다 VS 암호화폐 지갑, 3년 만에 300% 증가… “4400만개 넘었다”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2월 23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암호화폐 지갑, 3년 만에 300% 증가… “4400만개 넘었다”

2016년 3분기 이후 암호화폐 지갑의 채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22일(현지시간) 비인크립토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2016년 3분기에는 등록된 암호화폐 지갑이 1000만 개 미만인 반면 2019년 3분기 현재 이 수치는 3년 만에 300% 증가한 4,000만 개를 넘어서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암호화폐 지갑은 4400만 개(2019년 12월 말 기준)가 넘지만,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이 하나의 지갑에만 묶여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 개인 정보 보호의 거래와 유지에 도움이 되는 많은 지갑을 갖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다.

(Since Q3 of 2016, just before Bitcoin started its rally which eventually carried it to nearly $20,000, the adoption of cryptocurrency wallets has been on a steady climb. However, the growth, quarter over quarter, has been seemingly unaffected by other factors.)

▲ 백트 비트코인 선물 계약, 비트코인 폭락에도 거래량 증가

최근 비트코인의 가격이 10,214.98 달러에서 9,573.74 달러로 폭락하는 급격한 변동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의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하루 거래량이 10억 달러에 육박하는 등 2020년 한 해 동안 절정에 달했다고 22일(현지시간) AMB크립토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케인 리서치(Arcane research) 보고 결과 비트코인의 일일 거래량은 최근 CME 선물에서 1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돼, 기관 수요 증가를 시사한다고 밝혔다. 또한 아케인에 따르면, 백트(Bakkt)도 2019년 평균과 비교했을 때 2월에 계약이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백트(Bakkt)에 대한 미결제약정도 2월 14일 1,900만 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2월 20일에 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미결제약정도 1,000만 달러로 떨어졌다. 한편 최근 비트코인의 폭락에도 불구하고 모건 크릭 캐피털 매니지먼트사(Morgan Creek Capital Management)의 CEO인 마크 유스코(Mark Yusko)는 “현재와 잠재적 투자자들은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다”며 “투자자들은 제시된 ‘구매’ 기회에 집중해야 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Bakkt Bitcoin Futures contracts average 1600% higher than 2019.)

▲ 위키피디아 공동 설립자, 암호화폐를 이용한 보상제에 반대하는 이유 재차 강조

위키피디아(위키백과)의 공동 설립자인 지미 웨일즈(Jimmy Wales)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위키피디아의 플랫폼으로 통합하는 데는 장점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고 22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웨일즈는 런던에서 열린 코인긱(CoinGeek, 비트코인 SV 진영의 한 축으로 창업자는 칼빈 아이어다) 컨퍼런스에서 강연하면서 “위키피디아에 블록체인을 응용하는 것을 생각하게 하는 실용 사례를 본 적이 없으며, 암호화폐는 위키백과에 유용하지 않다”고 지적한 바 있다. 오히려 암호화폐를 위키피디아의 비전이나 위키피디아의 독특한 운영방법을 최종적으로 훼손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이미 사용자가 콘텐츠 작성자와 편집자에게 암호화폐로 직접 보상을 송금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는 의뢰를 거절하기도 했다. 웨일스는 “돈(암호화폐)을 지불하지 않으면 편집할 수 없는 구조가 되면, 본래 탈중앙화인 위키는 중앙집권적이 되어 버린다”라고 설명했다.

(ウィキペディアの共同設立者であるジミー・ウェールズ氏は、ブロックチェーンや仮想通貨(暗号資産)をウィキペディアのプラットフォームに統合することにはメリットがないと、改めて強調した。)

▲ 캐나다 이커머스 대기업 쇼피파이(Shopify), 페이스북 리브라 협회 참여

캐나다를 거점으로 하는 e-커머스 대기업 쇼피파이(Shopify)는 21일 미국 페이스북이 주도하는 암호화폐 리브라의 운영 조직인 ‘리브라 협회’에의 참가를 표명했다고 21일(현지시간)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쇼피파이는 “리브라 협회의 회원들과 협력해 쉽게 전 세계 판매점과 소비자를 지원할 수 있는 결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쇼피파이는 “리브라의 프로젝트가 전 세계의 상업 활동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고 밝혔다.

(Shopify, the Canada-based e-commerce giant, said Friday that it is joining the Libra Association. )

▲ 일본 STO(증권형 토큰 발행) 협회, 워킹그룹 만든다

일반 사단 법인 일본 STO(증권형 토큰 발행) 협회는 1월 17일 STO플랫폼(전자 기록 이전 권리의 발행 등을 실시하는 시스템)에 관한 가이드 라인 책정을 위한 워킹 그룹(WG)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고 1월 18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STO 협회는 올해 2월 말 초판이 되는 가이드 라인을 정리하여 검토를 실시한다고 한다. 워킹그룹은 협회 회원 및 시장관계자로 구성되며, 원칙적으로 비공개가 된다. 주요 검토사항으로는 ‘토큰의 기본적 동작(발행·양도·상환 등)에 관한 기능’, ‘토큰 소유자 관리에 관한 기능’,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스마트 컨트랙트 등) 그리고 ‘토큰 보관에 관한 기능’으로 알려졌다.

(一般社団法人日本STO協会は17日、STOプラットフォーム(電子記録移転権利の発行等を行うシステム)に関するガイドライン策定のためのワーキンググループ(WG:作業部)を設置すると発表した。)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