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EZ 스마트시티, 스타트업&벤처 폴리스 사업 추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진용)은 앞으로 IFEZ 스마트시티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그 동안 축적한 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하고, 창업/스타트업 기업들이 도시 전체를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수 있도록‘스타트업&벤처 폴리스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17일 밝혔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진용)은 17일 경제청 소속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스마트시티 운영센터 견학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백종학 스마트시티과장은 “IFEZ는 국내 지자체 중 유일하게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자체 개발하여 3개의 특허권과 2개의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고, 해외에서는 2016년도부터 2년 연속 최우수 스마트시티로 선정되었다”며 “IFEZ 스마트시티 기술력은 국내외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교통흐름을 제어하는 능동형 교통서비스와 돌발적인 상황 발생시 경찰과 협조해 즉각 대처가 가능한 지능형 방범․방재 서비스를 설명하고, “앞으로 IFEZ 스마트시티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그 동안 축적한 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하고, 창업/스타트업 기업들이 도시 전체를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수 있도록‘스타트업&벤처 폴리스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IFEZ내 구축된 스마트시티 모델이 국내․외로부터 호평을 받으면서 해외로 수출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