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드론을 활용한 방역기술 개발 추진

고흥군(군수 송귀근)이 드론을 활용해 소독 방역 실증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과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연달아 발생하면서 인력 및 차량 중심의 소독방식에서 탈피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방역 방법이 필요해졌고, 전남 대표 드론기업인 ㈜천풍무인항공이 고흥군과 함께 드론을 활용한 방역기술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드론에 소독 방역 임무장치를 부착해 방역을 실시할 경우, 기존 면적 대비 시간과 노동력 투입이 많았던 방식과 비교해 넓은 지역을 저비용으로 빠르게 방역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접근이 어려운 곳도 수월하게 소독약을 살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드론기업이 드론을 활용한 소독서비스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소독업을 영위하기 위한 시설 및 장비를 기본적으로 구축해 신고를 해야 하는 등 실제 방역시장 진입에는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고흥군은 국토교통부 규제샌드박스 지정공모로 ㈜천풍무인항공과 함께 고흥만 일원에 드론을 활용한 방역실증사업을 신청할 예정이며, 본 사업 지정 여부와 별개로 공공 방역서비스 시장 활성화를 위해 연차적으로 실증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드론을 활용한 방역서비스 상용화를 위해서는 현장 실증을 통한 신뢰성 확보가 필수적"이라며 "실증으로 확보한 빅데이터를 이용, 국내 질병 예방의 표준화를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