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거래소 고객센터 서비스 빗썸,코빗,업비트,후오비코리아 순으로 높아

암호화폐 고객센터 서비스 빗썸,코빗,업비트,후오비코리아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4년간 암호화폐 붐과 함께 2018년 국내 암호화폐 앱 이용자 수가 200만명을 넘길 정도로 사회 저변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높아졌다.

19일 금융소비자원(원장 조남희, 이하 금소원)이 국내 암호(가상)화폐거래소 고객센터의 전화응대 서비스 수준을 파악하는 전화 모니터링 조사를 INI마케팅과 엠앤엠 리서치와 함께 실시해 4곳의 암호화폐 거래소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금융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는 국내 영업 중인 암호화폐 거래소 중 비교적 큰 고객센터를 갖춘 업비트, 빗썸, 코빗, 후오비코리아의 고객센터 서비스 만족도를 파악하여 암호화폐 이용자들의 권익 및 만족도 제고와 고객 서비스 경쟁력 제고를 위해 처음으로 실시되었다"고 밝혔다. 

자료=금융소비자원 제공
자료=금융소비자원 제공

금융소비자원 관계자는 "조사 수행기관은 엠앤엠리서치로 지난달 29일부터 지난10일까지 실시했다. 각 암호화폐 거래소별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화 모니터링 조사는 전문면접원이 고객 가입 후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원에 따르면 거래소별 종합평가에서 빗썸은 95점, 코빗은 92점, 업비트는 83점, 후오비코리아는 82점을 받아 4개 거래소의 전화응대 서비스 평균 점수는 88점으로 비교적 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전화 모니터링 조사는 신속·정확·친절한 전화응대 태도 파악을 위해 미스터리 쇼퍼(Mistery Shopper) 방식으로 진행하는 전화조사로 전문 모니터링 요원이 일반고객을 가장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 고객의 입장에서 평가한 것이다. 조사 항목은 △전화연결 및 수신의 신속성 △첫인사/소개·끝인사/종료 태도 △경청 및 응대 태도 △업무숙지도 등으로 각 항목별로 평가해 총점을 매기는 방식이다. 

금소원 관계자는 "빗썸이 고객응대를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외 업비트, 코빗, 후오비코리아 거래소 모두 전화응대를 비교적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금융당국은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시장의 안정과 소비자보호 측면의 제도 보완을 통해 암호화페의 산업적 성장의 틀이 마련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