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더스크 네트워크, 실물주식을 블록체인 토큰화 3만 5천여개 계획,BTC 이어 ETH도 과매도 구간 진입 후 회복…금 시세와 유사 흐름,퀸비컴퍼니 外 암호화폐 가상화폐 헤드라인 뉴스[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 네덜란드 더스크 네트워크, 실물주식을 블록체인 토큰화 3만 5천여개 계획 

네델란드 자산토큰화 플랫폼 더스크 네트워크는 펌24와 함께 비상장 중소벤처기업의 주주 등록을 블록체인 기반으로 자동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스크 네트워크 사업개발부문  Jelle Pol 임원은 “자산토큰화의 이점은 명확하다”면서 “자산토큰화를 통해 발행된 주식은그 소유주가 명확하게 기록되기 때문에 비상장 주식의 거래가 활성화 될 수 있고 기업 입장에서는 주주명부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고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특히, 문서 작성과 관리에 들던 비용은 20%~30%포인트 가량이 절감되고 배당금 지급 관련해서는 90% 이상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더스크 네트워크 관계자는 "플랫폼이 2020년 2분기에 가동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 후 연말까지 최대 10,000 개의 신규 법인을 토큰 화하고 이미 통합되어있는 25,000 개의 회사를 토큰 화하는 작업을 시작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 [Xangle Briefing] BTC 이어 ETH도 과매도 구간 진입 후 회복…금 시세와 유사 흐름

암호화폐 공시 플랫폼 쟁글에 따르면, 이더리움의 기술적 지표인 RSI(상대강도지수, Relative Strength Index)가 과매도 구간에 진입했다가, 2일 현재 이 구간을 탈출했다. 비트코인의 경우 또다른 기술 지표인 MFI(자금흐름지수, Money Flow Index)는 전일 과매도 구간을 벗어났다. 이는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국제 금 시세가 지난주 -4%대를 찍었다가 회복하는 추세와 유사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 이더리움, RSI 과매도 구간서 회복…이더 RSI 하락세, 비트코인 과매도 구간 진입 이후 발생

쟁글은 지난 29일 이더리움의 RSI가 29.7을 기록하며 과매도 구간에 진입했다고 공시했다. 전통 금융 시장에서 RSI는 대표적인 투자 보조지표로 쓰인다. 30 이하이면 과매도, 70이상이면 과매수 국면으로 평가한다.

지난 주 이더리움의 RSI 지수는 27일을 기점으로 하락추세를 보였다. 27일은 비트코인이 과매도 구간을 보였던 날이기도 하다. (27일 비트코인 RSI 27.7, MFI 19.2, MFI의 경우 20 이하이면 과매도 구간)

이더리움의 RSI는 26일 53.6이었다가, 27일 37.6, 28일 36.9을 나타냈고, 29일 29.7까지 떨어져 30을 언더터치했다. 이어 1일과 2일에 32.6, 33.7을 보이며 상승세다.

△ 비트코인, RSI는 여전히 과매도 구간…MFI는 과매도 구간 탈출

비트코인의 경우 지난 27일 RSI가 27.7을 나타내며 과매도 구간으로 진입한 후 2일 현재까지 과매도 구간에 머물러있다. 다만, 또 다른 기술적 지표 공시인 MFI는 20이하의 과매도 구간을 27일 찍었다가, 지난 1일부터 20 이상으로 올라왔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기술적 지표 하락은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경기 침체 여파가 대부분의 금융 시장 센티멘트를 약화시킨 영향으로 보인다. 지난 주, 전통 금융 시장이 가라앉는 동안 안전자산인 국제 금 시세마저 떨어지는 기현상을 보였다. 지난 28일 금 가격은 -4.61%를 기록했으며, 현재는 1%대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 미국 대형 해지펀드 율리시스 캐피탈 퀸비컴퍼니 투자

‘퀸비코인’의 발행사 퀸비컴퍼니가 3월 2일 미국 헤지펀드 ‘율리시스 캐피탈(Ulysses Capital)’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율리시스 캐피탈은 퀸비의 디지털 자산 시장에 대한 성장 가능성과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파트너쉽 및 극동아시아 지역에서의 선두적인 사업 모델 영위의 기회를 높이 평가, 투자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율리시스 캐피탈은 미국 로스엔젤레스에 위치한 헤지펀드다. 율리시스 캐피탈은 국내외 경쟁력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의 다수의 투자 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퀸비컴퍼니는 싱가포르 정부의 인가를 받은 디지털 자산 시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퀸비컴퍼니는 지난해 8월 온라인 투자플랫폼을 운영하는 싱가포르 기업 캡브릿지그룹(CapBridge Holdings PTE, LTD.)의 지분을 일부 매입했다. 여기엔 싱가포르거래소(SGX)와 한화투자증권도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퀸비컴퍼니는 싱가포르의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거래 플랫폼과의 전략전 파트너쉽을 통해Digital Asset 발행 생태계에 직간접적참여와 지원, 신 금융 생태계의 주도권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발행하는 토큰을 통해 기존 비상장 주식 등의 자산과의 연계를 통해 디지털자산으로의 변환 및 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이다. 토큰이 주식과 유사한 역할을 한다. 일명 “욘사마”코인으로 불리우는 퀸비컴퍼니가 발행한 퀸비코인은 2월 26일 빗썸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