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용 드론이 실제 화재 진압에 배치될 예정이다. 부산시가 부산의 도시 특성에 맞는 ‘부산형 소방안전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먼저 초고층 빌딩 화재와 산불 등에 대처할 수 있는 첨단 소방헬기를 도입해 10일 해운대구 좌동 소방안전본부 특수구조단에서 취항식을 한다.


부산시는 해운대 마린시티 등에 모두 28개 동의 초고층 빌딩이 밀집해 있는 등 50층 이상 초고층 건축물 수가 전국 1위이다. 고리원전 등 원자력발전소 7기가 가동 중이며, 오래된 도시 형성 과정을 반영하듯 소방차 진입이 곤란한 좁은 골목 지역도 206곳에 달한다. 이런 부산의 지역 특성은 특히 화재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230억원이 들어간 이 헬기는 화재, 인명구조, 구급 등 다목적 용도로 14명이 탑승해 4시간 동안 떠 있을 수 있다. 산불 진압용 방화수도 기존 헬기보다 10배나 많은 1500ℓ를 담는다.


시는 초고층 빌딩 화재 상황을 파악하고 진압작전을 수립하기 위한 소방 드론도 기존 1대에서 5대를 추가한다. 소방 드론은 경찰용이나 세관용, 군용과 달리 150m 이상을 띄우기 위해서는 항공안전법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해 초고층 빌딩 화재에 실질적인 대응 효과가 떨어졌다.


그러나 최근 시의 건의를 받은 국토교통부가 소방 드론을 포함해 드론의 고도기준을 300m로 높이는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소방 드론을 높이 제약 없이 띄울 수 있게 돼 초고층 빌딩 화재나 산불 화재의 초기 대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또 소방차가 진입하지 못하는 좁은 골목길이 많은 부산의 특성을 반영해 기존 소방차보다 차량 폭이 75㎝ 좁은 경량소방차 8대를 올해 안으로 추가해 모두 14대의 경량소방차를 운행할 계획이다.


컨테이너 부두 등 항만의 해상안전을 위해 현재 100t급의 화재진압용 소방정을 2021년까지 500t급 규모의 다목적 소방정으로 대체한다.


이 밖에 북구와 남구를 담당할 소방서를 신설한다. 2020년까지 낡은 소방청사 현대화 사업을 벌여 반송, 부암, 송정, 감만, 기장, 모라, 수정, 양정 등에 소방안전센터를 확충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부산은 초고층 빌딩, 원전, 고지대 주거지역, 도심 산 등 다른 도시와 다른 지역적 특성이 있어 화재 등 재난과 재해에 취약하다”며 “지역적 특성에 맞는 소방안전시스템을 구축해 시민 안전 지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강원도 드론산업육성 5개년 계획 발표


강원도가 4차 산업혁명 국정과제인 드론산업 육성에 나선다.


8일 도에 따르면 도 전역 및 3개 권역 4개 분야로 나눠 드론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4대 전략 20개 세부추진과제를 담은 ‘강원도 드론산업육성 5개년 계획’을 마련했다.


강원도 전역은 산불감시 드론을 동해권역 지역(고성·속초·양양·강릉·동해·삼척)은 해양구조 드론을 춘천을 비롯한 강원남부 지역(원주·평창·정선·영월·태백)은 레저 스포츠용 드론을 이외에 지역(철원·화천·양구·인제·홍천·횡성)은 농업용 드론을 각각 특성화할 계획이다.


또 2019년에는 강원도 드론특구를 지정해 드론 비즈니스센터, 드론테스트베드, 드론연구, 드론기업 집적단지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공공분야 드론 10대를 구입해 활용분야를 확대하고 드론제조기업 유치, 드론 R&D 사업 추진 관련 업체를 각각 1개씩 유치할 계획이다.


현재 강원도는 239대의 드론(도 8대, 시·군 231대)을 확보해 영상촬영, 토지정보, 산림, 소방, 교육 등에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드론전문인력육성 저변확대를 위해 드론전문인력 육성대학 지원, 드론조종자 국가시험장 및 전문교육기관 유치, 드론비행 조종자 육성 등을 추진한다.


도내 드론학과가 있는 대학은 가톨릭관동대, 강원도립대, 세경대 등이며 컨텐츠 개발, 기술개발, 글로벌 인재육성사업 등을 지원한다.


특히 드론체험장, 스포츠 경기장, 드론스포츠 경기대회 등을 확대해 드론레저산업 선도 글로벌화를 추진한다.


도는 연내 광역협력이 가능한 농약방제, 산불감시, 수색지원, 교육지원 등 4개 지원단의 설치 및 운영 방안을 추진하고 드론조종자 육성, 청년일자리 창출, 전문가 육성 등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도 관계자는 “이번 5개년 계획은 취약한 도내 드론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드론을 활용한 산불감시 체제를 육상에서 공중감시 체제로 전환해 입산금지 및 초기진화 정보제공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 사진=픽사베이



◆ 봄 행락철 고속도로 드론·암행순찰차 집중단속 실시


고속도로순찰대 제6지구대는 봄 행락철을 맞아 경남을 비롯한 주요 고속도로 교통사고 위험구간에 드론과 암행순찰차를 투입해 지정차로위반, 난폭, 음주가무 등 교통법규 위반 행위에 대해 4~5월 두달간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고속도로순찰대 제6지구대는 이번 주말에는 남해선 진영휴게소‧함안휴게소에서 부산‧경남 고속도로순찰대와 합동으로 암행순찰차 및 드론을 활용해 강력한 단속을 벌일 예정이다.


오덕관 고속도로순찰대 6지구대장은 "이번 봄 행락철 집중 단속을 통해 고속도로 이용자들의 교통법규위반 심리를 억제하고 암행순찰차에 대한 대국민 인식도를 높일 계획"이며 "특히 봄 행락철 대형버스의 교통 법규위반행위는 대형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만큼 고속도로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 버스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