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OX와 레이븐코인 리드개발자 트론블랙과의 원격 화상 인터뷰 갈무리
SFOX와 레이븐코인 리드개발자 트론블랙과의 원격 화상 인터뷰 갈무리

[SFOX과 레이븐코인 리드개발자 트론블랙 인터뷰](3) 2020년 자산의 토큰화 전망과 법률 규제를 지키기 위한 개발과정

( 편집자주 : 미국 기관전문 거래소 SFOX 에서 레이븐코인 리드 개발자인 트론블랙과의 인터뷰진행하고 SFOX 블로그에 인터뷰 내용을 게재하였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비트코인 시장 초기 역사, 향후 시장전망, 레이븐코인의 초기개발과정, 실제 자산 토큰화에 대한 트론블랙의 통찰력이 담겨 있는 블로그 인터뷰 내용을 번역한 내용이다)

트론블랙은 "브루스 펜튼의 레이븐코인 관련 발표후 3개월 정도가 지난 2018년 1월 3일에 레이븐코인을 정식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그날은 비트코인의 9번째 생일이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최근 코딩에서 1년동안 일해오면서 가장 에너지를 쏟은 것은 메시지 전송 기능이었습니다. 이 기능은 토큰 발행자들로 하여금 토큰 홀더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한, 메모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모든 거래에 메시지를 온체인으로 포함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메시지는 IPFS로 전송됩니다.) "고 덧붙였다.

트론블랙은 "미국에는 펀딩과 관련한 법들이 있습니다. 미국내에서의 ICO는 기본적으로 이런 법률을 모두 무시했었습니다. 이러한 법률에서는 토큰 보유자(KYC 및 AML 규정)을 알아야 합니다. 투자자풀을 공인투자자로 제한해야 합니다. 공인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SEC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들이 있습니다"고 밝혔다.

또,"따라서 레이븐코인을 사용하여 이런 펀딩 도구셋을 구축하면 이런 규제들을 따를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누군가에게 토큰을 보낼 때 그들의 KYC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KYC를 완료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토큰을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KYC를 완료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보낸 토큰은 다시 발행자에게 돌아옵니다. 또한, KYC가 완료된 주소들 사이에서만 토큰이 전송될 수 있는 도구셋을 또한 만들었습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트론블랙은 "만약 정부로부터 어떤 자산이 악한 목적을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당신은 그것을 동결시킬 필요가 있다는 메시지를 받았다면, 자산 발행자는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레이븐코인에는 그런 도구셋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고 전했다.

인터뷰(2)
트론블랙은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채굴 보상이 적어지게 되면 가까운 미래에 비트코인 전송 수수료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며 "그래서 내년에 이 주제가 매우 흥미로운 것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트론블랙은 "또한, 벤처 캐피털, 헤지펀드, 크립토 펀드와 관련된 많은 프로젝트들이 출시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레이스케일의 세컨드 마켓과 GBTC(편집자주 : 비트코인과 금구매를 연계한 상품)와 같은 새로운 상품들이 온라인에 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또한 Schwab 계정이나 IRA를 통해 비트코인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법인을 매입할 수도 있게 됐다. 앞으로 401k와 같은 것을 통해 비트코인을 매입할 수 있는 방법들이 나오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트론블랙은 "이런 종류의 주류 금융 자금 투자들이 암호화폐 생태계에 들어오게 된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것이다"며 "학교재단, 패밀리 오피스 등과 같은 많은 쌓여있는 기관자금들이 암호화폐로 들어올 수 있다. 많은 자금들이 지금 암호화폐 생태계에 진입하기 위해 준비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터뷰(1) 
트론블랙은 인터뷰에서 IBM 컴퓨터 이전부터 컴퓨터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트론블랙은 "새로운 코인을 만들려는 아이디어가 2017년 10월 MIT에서 브루스 펜튼이 발표한 것에서 왔다고 생각한다"고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이어 "블록체인 기술을 새로운 사람에게 설명하는 것은 마치 1900년대에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생소한 도구인 '컴퓨터'에 대해 설명하려는 것과 같다"고 설명하면서 "안드레아스는 이렇게 생소한 블록체인 기술을 사람들에게 매우 훌륭하게 잘 가르친다"고 덧붙였다.

트론블랙은 먼저 기술적으로는 안드레아스 안토노폴로스의 "마스터링 비트코인(Mastering Bitcoin)" 읽어보는 것이 좋다고 안드레아스 안토노폴로스의 책을 추천했다.

▲ 아래는 SFOX와 트론블랙과의 인터뷰를 번역한 내용임.

인터뷰(1)(2)에 이어서 계속..  (맨 하단에 인터뷰 기사가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5년 정도 전망했을 때 우리 시장에서 더 많은 기관 자금 유입, 더 많은 관련 애플리케이션들 출시, 더 많은 디파이(DeFi - 편집자주 : 분산화금융) 시스템 도입과 같은 것들을 보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디파이 시스템에 깊은 인상을 받아왔습니다. 관련 지식이 아직 널리 배포되지 않았지만, 현재 셀시어스, 블록파이 등과 같은 디파이 도구들이 있으며 이것들을 통해 코인을 입금하고 이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저축 예금 계좌의 이자율이 1프로 미만인 상황에서, 디파이를 이용해 5-6프로의 이자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더 많은 서비스들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10년-20년 장기적인 전망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다는 것이 프로젝트 진행에 어려움을 주지만, 제 생각에는 앞으로 수많은 코인들이 생겨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뉴스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대형 뉴스 채널로 NBC, ABC, CBS 세 가지 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 

오늘날 이런 뉴스들은 굉장히 분산화적인 방법으로 퍼져갑니다. 예를 들어 뉴스 소스가 하나 나오게 되면, 수많은 트위터들, 블로그들에 의해 모든 사람들에게 무한대로 퍼져갑니다. 

저는 암호화폐 세계가 마치 그렇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암호화폐 세계에 어떤 마켓캡의 제한이나 숫자의 제한같은 것이 없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원한다면 자기 가족을 위해서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건 마치 사람들이 하나의 뉴스 소스를 가지고 트위터를 작성하고 블로그를 작성하는 것처럼, 암호화폐 세계에서도 수 많은 암호화폐들이 무한대로 생겨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거기에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처럼 매우 규모가 큰 마켓캡을 가진 코인들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런 기축통화들과 거래되는 무한대의 수많은 작은 코인들이 존재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저는 모든 것들이 하나의 코인으로 통합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마치 뉴스소스가 사람들에 의해 트위터나 블로그를 통해 무한대로 복사되어 퍼져나가듯이 저는 코인도 그런 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SFOX : 앞에서 미리 언급하셨듯이, 초기 비트코인 생태계에서는 정보들을 얻기가 어려웠습니다. 요즘에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암호화폐 생태계에 새롭게 진입하려고 한다면, 어떤 것을 하기를 추천하시겠습니까?

트론 블랙 : 먼저 기술적으로는 안드레아스 안토노폴로스의 "마스터링 비트코인(Mastering Bitcoin)" 책을 읽으면서 시작하는게 좋겠습니다. 이 책은 대부분 비트코인의 기술에 다룹니다. 또한 안드레아스가 이더리움 기술에 관한 정보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이 세계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면, 저는 같은 작가가 쓴 '화폐의 인터넷(The Internet of Money)' 1권부터 3권까지를 추천합니다. 이 책들은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기술의 영향력에 대해서 탐구하는 책들입니다. 아마도 당신은 이런 내용에 이미 친숙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새로운 사람에게 설명하는 것은 마치 1900년대에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생소한 도구인 '컴퓨터'에 대해 설명하려는 것과 같습니다. 

안드레아스는 이렇게 생소한 블록체인 기술을 사람들에게 매우 훌륭하게 잘 가르칩니다. 

코인 투자 시장에 대한 이해라든지, 비트코인이 왜 가치가 있는지, 왜 라이트코인이나 레이븐코인이 가치가 있는지 이런 것들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면 크립토에셋(Cryptoassets)책을 추천합니다. 또한 크리스 버니스케와 잭 테이터가 쓴 "혁신가의 가이드 : 비트코인과 그 너머 (The Innovator's Guide to Bitcoin and Beyond)"책을 추천합니다. 

이런 책들을 가지고 시작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런 것들을 공부한 이후에는 본인이 특별히 관심있는 분야로 가서 자신만의 토끼 구멍을 찾아내면 좋을 것 같습니다. 

SFOX :  정말 좋은 조언이십니다. 거의 모든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는 이런 좋은 책들이 이미 있고 추천할 수 있다는 것은 블록체인에 대한 정보가 더 광범위하게 퍼져가고 있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트론블랙 : 네 맞습니다. 어떤 특정 암호화폐 기술에만 집중해서 이 세계를 접근하면 코끼리를 너무 가까이서 보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전체를 볼 수 있는 눈을 가지는게 중요한데, 이런 책들이 그런 관점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을 얻은 이후에 집중해서 본인의 관심분야로 들어가면 좋을것 같습니다. 

SFOX : 자, 이제 레이븐코인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블록체인들이 여러 전설과 같은 이야기들로 시작합니다. 비트코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사토시라고 하는 익명의 누군가가 비트코인을 만들었다라는 전설이 존재합니다. 익명의 인물이 아닌 찰리 리는 또 다른 이유들을 가지고 라이트코인을 만들었습니다. 이런 시작에 대한 전설 또는 여러 이유들이 있습니다. 누가 레이븐코인을 만들었으며, 왜 이것을 만들게 된 것입니까? 

트론블랙 : 맞습니다. 저는 그런 이야기들을 매우 좋아합니다. 크레이그 박사에게는 미안하지만, 저는 사토시가 누구인지 모른다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저는 사토시로 생각되는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들, 그런 것들을 읽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무언가 그런 전설이 있다는 것은 정말 흥미진진합니다. 

레이븐코인의 브랜딩과 관련된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헤이, 이봐, 우리가 가장 많은 테스트를 거쳤고, 가장 안전한 코인인 비트코인을 가지고, 그 위에 자산들을 발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코인을 만들어보자"였습니다. 

저는 이 아이디어가 2017년 10월 MIT에서 브루스 펜튼이 발표한 것에서 왔다고 생각합니다.

그가 이 해당 아이디어를 가지고 시작했을 때, 몇 몇 초기 개발자들이 그 아이디어를 시도했으나 잘 하지 못했습니다. 그즘에 브루스가 오버스탁 창업자이자 대표였던 패트릭 번에게 그런 아이디어에 대해 말했던 것 같습니다. 

그때 패트릭은 "그 아이디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발자들이 우리와 함께 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레이븐코인의 시작이 이런 '아이디어'의 탄생과 함께 패트릭번이 메디치벤처를 통해 자발적으로 기여하는 그 어딘가에서 시작했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초기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의 순수한 시작들이나 그런 종류의 것에 매우 열정적인 사람이었기 때문에, 저는 이 아이디어에 제가 참여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메디치밴처가 저에게 제안했던 여러 다른 옵션들이 있었는데, 저는 그것을 거절하고 레이븐코인 개발에 뛰어들었습니다. 거기서 저는 시작했습니다. 

저희는 당시 레이븐코인 코드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옵션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비트코인, 대쉬, 멀티체인 등 다양한 코드베이스를 살편 보고 나서 궁극적으로 비트코인이 가장 안전한 코드베이스를 가지고 있다고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거기로부터 플랫폼을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체인포크가 아닌 비트코인코드를 하였고, 비트코인보다 레이븐코인의 발행량과 발행기간을 조정했습니다. 비트코인은 2천1백만개라면, 레이븐코인은 210억개로 정했습니다. 보상 또한 블록당 50개에서 5000개로 높였고, 블록속도는 10분에서 1분으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블록사이즈를 2메가 바이트로 확장했습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블록사이즈를 더 늘릴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서 브루스 펜튼의 레이븐코인 관련 발표후 3개월 정도가 지난 2018년 1월 3일에 레이븐코인을 정식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그날은 비트코인의 9번째 생일이기도 했습니다. 

그날로 런칭 목표를 정한 것은 물론 의도적이었습니다. 레이븐코인의 뿌리인 비트코인에 어떤 경의를 표하는 의미와 재미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레이븐코인의 제네시스 블록에는 비트코인 제네시스 블록에 담겨 있는 런던 타임즈의 기사 인용문을 그대로 담았습니다. 저는 그 인용문이 매우 훌륭하고 놀라운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우리는 레이븐코인을 시작했었습니다. 

처음에는 아직 거래 시장이나 그런 것들이 없었고, 레이븐코인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채굴 밖에 없었습니다. 저희는 어떤 사전 채굴도 하지 않았고, 펀드레이징도 하지 않았습니다. 

메디치벤처는 레이븐코인 작업을 위해 여러 프로젝트들로부터 선정된 다양한 프로그래머들이 투입될 수 있도록 폭넓게 허용해주었습니다. 

저희는 10월에서 12월 사이에 크리스마스가 가까이오면 방 하나에 모여서 크리스마스 음악을 틀어놓고 함께 열심히 일했습니다. 하루에 10시간 가까이 크리스마스 음악을 들으면서 개발에 집중했었던 것 같습니다!

레이븐코인 런칭과 함께 사람들이 채굴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2년 넘게 계속해서 채굴이 되어오고 있습니다. 

레이븐코인은 비트코인 코드베이스를 기본으로 하지만 또 다른 라이트코인을 만드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레이븐코인의 목표는 자신만의 자산을 발행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카운터파티 코드, 멀티체인, 여러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여 일했습니다. 자산들에 블록체인의 UTXO 특성을 넣는 것을 추가했습니다. 

레이븐코인을 출시하고 나서 계속해서 작업에 작업을 더해왔습니다. 저희는 많은 훌륭한 프로그래머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레이븐코인 개발에 필요한 사람들을 고용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레이븐코인의 제네시스 블록이 시작한 후 2018년 11월 5일에 첫번째 하드포크를 진행했습니다. 

컨센서스 알고리즘을 바꾸기 위해서 우리가 하는 것은 코드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커뮤니티에 기존 코드보다 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새로운 코드를 제안합니다. 그러면 커뮤니티의 '모든 사람'이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함께 결정해야 합니다. 여기서 '모든 사람'이란 첫 번 째로는 바이낸스, 비트렉스 등의 거래소들과 같은 생태계 활동 주체들이고, 두 번 째로는 채굴자들입니다. 

또한, 개인들은 바로 업그레이드하지 않더라도 , 차후 레이븐코인을 전송하고 싶을 때 항상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같은 프라이빗키를 가지고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저희가 업그레이드 시기를 컨트롤하거나 제어할 수 는 없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새로운 코드를 제안하는 것입니다. 블록들이 채굴되면서 특정 임계값에 도달하면 업그레이드가 시작되게 됩니다. 그렇게 첫번째 하드포크가 시작됐습니다. 

우리는 첫번째 하드포크에서 난이도 조정 알고리즘을 몇가지 변경했습니다. 또한 아식을 제거하기 위한 목표로 알고리즘을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레이븐코인의 백서에서 우리는 레이븐코인 채굴에 아식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아식이 악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  목표는 레이븐코인을 좀더 대중들의 코인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비디오 카드가 있는 게임기를 가지고 있다면, 밤에는 레이븐코인 채굴을 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레이븐코인이 대형 채굴센터에서 값싼 전기를 가지고 채굴하는 방식이 아니라 이렇게 여러 개인들에게 분포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아식을 네트워크에서 제거하기 위해서 알고리즘에서 몇가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지금도 아식이 채굴에 다시 돌아오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알고리즘 변경이 있을 예정입니다. 

우리가 최근 코딩에서 1년동안 일해오면서 가장 에너지를 쏟은 것은 메시지 전송 기능이었습니다. 이 기능은 토큰 발행자들로 하여금 토큰 홀더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한, 메모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모든 거래에 메시지를 온체인으로 포함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메시지는 IPFS로 전송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규칙을 준수해서 발행할 수 있는 토큰(-주로 미국과 여러 국가들의 증권 규칙)을 위한 도구를 만들려고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토큰을 제한 할 수 있는 코드를 추가했습니다. 이것은 토큰의 소유자를 확인하고 승인할 수 있는 제한방식으로 증권 발행에 있어서 필요한 도구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현재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기능들을 추가하고 변경시키는 것을 컨트롤하거나 통제할 수 없으며 오직 제안합니다. 이러한 도구 세트들이 레이븐코인을 더 가치있게 만든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경사항을 채택하는 것은 레이븐코인에 최선의 이익을 가져온다고 생각합니다. 레이븐코인은 코드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것을 통제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이 코드를 채택해야 하는 것입니다. 

SFOX : 당신은 지금까지 자산생성과 발행에 초점을 맞춘 많은 ㅡ프로젝트들을 위해 일해왔습니다. 그러한 도구들을 사람들에게 주는 것이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트론블랙 : 저는 암호화폐의 강력한 팬입니다.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레이븐코인, 그 밖에 여러 코인들의 강력한 팬이며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구든지 비트코인 코드를 가지고 또 다른 코인을 만들어서 새로운 이름을 지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주로 그렇게 비트코인 코드를 가지고 만드는 방식으로 많은 코인들이 만들어져왔습니다. 

이제 저는 암호화폐의 다음 단계는 자산 토큰화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바로 레이븐코인이 정말로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산들을 토큰화 시키는 것입니다."

당신은 작품의 일부를 토근화시킬 수 도 있고, 달러를 토큰화시키는 스테이블코인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런 기능들이 바로 레이븐코인 위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11월 5일 첫번째 하드포크 때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현재 그런 기능을 플랫폼에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활성화되어 있으며 사람들이 여러가지들을 토큰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레이븐코인에는 2만2천개의 여러 토큰들이 발행되어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실제로 자산들을 토큰화시키려는 이들을 알고 있습니다. 

EquaStart 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이 분들은 회사 설립자들의 주식을 토큰화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회사들을 토큰화시키길 원하면, 거기에 갈 수 있습니다. 그들이 여러 문서작업 및 토큰화 작업들을 도와줄 것입니다. 그들의 사업목표는 또한 모든 회사 설립자들이 디지털 사인으로 회사에 새로운 멤버와 새로운 소유자를 추가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또 레이븐코인의 또 다른 사용케이스는 인증서에 사용할 수 있는 고유 토큰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예술 관련 독특한 인쇄물을 만드는 일을 한다고 했을 때 해당 인쇄물의 정품여부의 인증서가 되줄 수 있는 고유토큰을 만들 수 있습니다. 

100장의 인쇄본이 있다고 했을 때, 당신은 100개의 고유토큰을 만들 수 있으며, 이 인쇄본을 판매할 때 해당 토큰과 함께 구매자에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는 이 토큰이 진짜 정품을 의미하는 인증서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비트코인의 기술인 블록체인은 토큰 자체의 위조를 불가능하게 하고 모든 토큰 전송이 위조될 수 없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분산화된 네트워크를 가지고 그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모두가 ICO에 익숙합니다.프로젝트나 회사의 소유권과 관련 되어 있는 ICO들은 훌륭한 생각입니다. 또한, 모든 프로세스에는 법들이 있으며 법들에는 이유들이 있습니다. 

ICO는 훌륭한 아이디어지만 또한 돈을 모으고 아무것도 안하는 사람들도 나왔습니다. 저는 이것이 법이 존재하는 이유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생각은 ICO 시장을 계속 유지하면서 사기를 근절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펀딩을 한 후에 아무것도 안하는 이들도 항상 있을 것이며, 펀딩 받은 후에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도 항상 있을 것입니다.  유능한 관리자 또는 개발자가 없어서 실패하는 ICO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아예 사기에 불과한 일부 ICO 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겠다고 했지만 아무 시도도 안했다면 그런 것은 당연히 기소되어야 합니다. 또한, ICO 를 한 프로젝트 중에서 정말 훌륭한 프로젝트들도 있습니다. 

ICO 붐이 있었을 때 Ebay 등급처럼 이런 ICO들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인프라들이 없었습니다. Smith+Crown 나 일부 회사들에서 이런 작업을 수행해볼려고 노력했었습니다. 만약 ICO 에도 평판 플랫폼과 같은 "이전 프로젝트들"에 평가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있다면 ICO가 더 역동적이고 강력한 자금조달 메커니즘으로 발전해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에는 펀딩과 관련한 법들이 있습니다. 미국내에서의 ICO는 기본적으로 이런 법률을 모두 무시했었습니다. 이러한 법률에서는 토큰 보유자(KYC 및 AML 규정)을 알아야 합니다. 투자자풀을 공인투자자로 제한해야 합니다. 공인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SEC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븐코인을 사용하여 이런 펀딩 도구셋을 구축하면 이런 규제들을 따를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누군가에게 토큰을 보낼 때 그들의 KYC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KYC를 완료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토큰을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KYC를 완료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보낸 토큰은 다시 발행자에게 돌아옵니다. 또한, KYC가 완료된 주소들 사이에서만 토큰이 전송될 수 있는 도구셋을 또한 만들었습니다. 

레이븐코인은 규제가 엄격한 환경에서도 규제가 없는 환경에서도 자산토큰화할 수 있는 도구셋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레이븐코인은 이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한 자산은 달러기호로 시작되므로 누구나 그것이 제한자산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발행자가 제한된 자산을 당신에게 보냈는데, 당신이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내버린다면 발행자는 그것을 동결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정부로부터 어떤 자산이 악한 목적을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당신은 그것을 동결시킬 필요가 있다는 메시지를 받았다면, 자산 발행자는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레이븐코인에는 그런 도구셋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