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OX와 레이븐코인 리드개발자 트론블랙과의 원격 화상 인터뷰 갈무리
SFOX와 레이븐코인 리드개발자 트론블랙과의 원격 화상 인터뷰 갈무리

[SFOX과 레이븐코인 리드개발자 트론블랙 인터뷰](5) 2020년 자산의 토큰화 전망과 법률 규제를 지키기 위한 개발과정

(편집자주 : 미국 기관전문 거래소 SFOX 에서 레이븐코인 리드 개발자인 트론블랙과의 인터뷰진행하고 SFOX 블로그에 인터뷰 내용을 게재하였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비트코인 시장 초기 역사, 향후 시장전망, 레이븐코인의 초기개발과정, 실제 자산 토큰화에 대한 트론블랙의 통찰력이 담겨 있는 블로그 인터뷰 내용을 번역한 내용이다)

트론블랙은 "우리는 사람들에게 법적으로 규제를 준수할 수 있는 증권토큰을 만드는 통로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레이븐코인은 토큰발행에 있어서 법적 준수를 도와 줄 수 있는 토큰 발행 도구가 될 것입니다"고 밝혔다.

이어 "누구든지 이 글을 읽으신다면, 적어도 레이븐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한번 체크해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보통 가격이나 투자수익률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저는 레이븐코인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보여주고 싶습니다"고 포부를 밝혔다.

인터뷰(4)
트론블랙은 "토큰발행자는 토큰홀더들과 메시지 기능을 이용하여 RVN의 자산들과 IPFS에 저장된 자산정보들에 대하여 언제든 이야기할 수 있게 된다.또한 메모기능을 이용하여 RVN 자산이 전송될 때마다 메모를 남길 수도 있다. 이러한 메모는 인보이스 기능을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레이븐랜드(Ravenland) 프로젝트에서는 레이븐코인 블록체인을 스캔해서 IPFS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와서 저장할 수 있는 라스베리 파이를 만들었습니다. 당신의 자산이 무엇인지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만들면 그것의 사본을 가져와서 라스베리 파이에 보관할 수 있게 됩니다.그러므로 데이터는 손실되지 않으며 그 자산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항상 알 수 있게 됩니다.  해당 파일들은 PDF, 영화, 텍스트 파일로도 가능합니다"고 덧붙였다.

또, "다시 ERC-20과 비교하자면 레이븐코인의 장점은 해당 자산 토큰을 발행한 웹사이트에 방문해서 토큰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거나 할 필요 없이, 자산토큰과 연결된 IPFS 데이터를 참조해서 언제든지 해당 토큰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강력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메세지와 메모 기능과 결합되어서 더 강력해지게 됩니다"고 전했다.

인터뷰(3)
트론블랙은 "브루스 펜튼의 레이븐코인 관련 발표후 3개월 정도가 지난 2018년 1월 3일에 레이븐코인을 정식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그날은 비트코인의 9번째 생일이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최근 코딩에서 1년동안 일해오면서 가장 에너지를 쏟은 것은 메시지 전송 기능이었습니다. 이 기능은 토큰 발행자들로 하여금 토큰 홀더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한, 메모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모든 거래에 메시지를 온체인으로 포함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메시지는 IPFS로 전송됩니다.) "고 덧붙였다.

트론블랙은 "미국에는 펀딩과 관련한 법들이 있습니다. 미국내에서의 ICO는 기본적으로 이런 법률을 모두 무시했었습니다. 이러한 법률에서는 토큰 보유자(KYC 및 AML 규정)을 알아야 합니다. 투자자풀을 공인투자자로 제한해야 합니다. 공인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SEC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들이 있습니다"고 밝혔다.

또,"따라서 레이븐코인을 사용하여 이런 펀딩 도구셋을 구축하면 이런 규제들을 따를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누군가에게 토큰을 보낼 때 그들의 KYC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KYC를 완료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토큰을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KYC를 완료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보낸 토큰은 다시 발행자에게 돌아옵니다. 또한, KYC가 완료된 주소들 사이에서만 토큰이 전송될 수 있는 도구셋을 또한 만들었습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트론블랙은 "만약 정부로부터 어떤 자산이 악한 목적을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당신은 그것을 동결시킬 필요가 있다는 메시지를 받았다면, 자산 발행자는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레이븐코인에는 그런 도구셋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고 전했다.

인터뷰(2)
트론블랙은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채굴 보상이 적어지게 되면 가까운 미래에 비트코인 전송 수수료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며 "그래서 내년에 이 주제가 매우 흥미로운 것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트론블랙은 "또한, 벤처 캐피털, 헤지펀드, 크립토 펀드와 관련된 많은 프로젝트들이 출시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레이스케일의 세컨드 마켓과 GBTC(편집자주 : 비트코인과 금구매를 연계한 상품)와 같은 새로운 상품들이 온라인에 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또한 Schwab 계정이나 IRA를 통해 비트코인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법인을 매입할 수도 있게 됐다. 앞으로 401k와 같은 것을 통해 비트코인을 매입할 수 있는 방법들이 나오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트론블랙은 "이런 종류의 주류 금융 자금 투자들이 암호화폐 생태계에 들어오게 된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것이다"며 "학교재단, 패밀리 오피스 등과 같은 많은 쌓여있는 기관자금들이 암호화폐로 들어올 수 있다. 많은 자금들이 지금 암호화폐 생태계에 진입하기 위해 준비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터뷰(1) 
트론블랙은 인터뷰에서 IBM 컴퓨터 이전부터 컴퓨터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트론블랙은 "새로운 코인을 만들려는 아이디어가 2017년 10월 MIT에서 브루스 펜튼이 발표한 것에서 왔다고 생각한다"고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이어 "블록체인 기술을 새로운 사람에게 설명하는 것은 마치 1900년대에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생소한 도구인 '컴퓨터'에 대해 설명하려는 것과 같다"고 설명하면서 "안드레아스는 이렇게 생소한 블록체인 기술을 사람들에게 매우 훌륭하게 잘 가르친다"고 덧붙였다.

트론블랙은 먼저 기술적으로는 안드레아스 안토노폴로스의 "마스터링 비트코인(Mastering Bitcoin)" 읽어보는 것이 좋다고 안드레아스 안토노폴로스의 책을 추천했다.

SFOX와 레이븐코인 리드개발자 트론블랙과의 원격 화상 인터뷰 갈무리
SFOX와 레이븐코인 리드개발자 트론블랙과의 원격 화상 인터뷰 갈무리

▲ 아래는 SFOX와 트론블랙과의 인터뷰를 번역한 내용임.

인터뷰(1)(2)(3)(4)에 이어서..  (맨 하단에 인터뷰 내용이 있습니다)

SFOX : 이렇게 레이븐코인 위에 무엇이든 발행하고 저장할 수 있지만, 만약 규제 준수의 필요성이 있을 경우 여러 가지 제한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맞나요?

트론블랙 : 맞습니다. 우리는 발행과 정보저장에 있어서서 규제들을 준수하기 위한 제안들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저의 미디엄 블로그에 기록해놨습니다. 저는 변호사가 아니기 때문에 제가 말하는 것을 법적 자문으로 여기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그런 규제 준수에 관한 글들은 제 미디엄 블로그에 가시면 확인할 수 있고, 레이븐코인을 이용해 어떻게 그것을 준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쓴 많은 정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토큰 발행과 정보저장에 있어서 규제 준수가 필요한 경우 관련 변호사에게 문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변호사들을 통해 관련 규제들을 확인해보시고 레이븐코인 플랫폼이 규제를 준수하기에 유용한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규제 준수를 하기에 불편한 부분이 발견된다면 저에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 부분을 더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법적으로 규제를 준수할 수 있는 증권토큰을 만드는 통로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레이븐코인은 토큰발행에 있어서 법적 준수를 도와 줄 수 있는 토큰 발행 도구가 될 것입니다.

SFOX : Ravencoin org 에 따르면 레이븐코인 채굴이 가능한 아식(Asic)개발이 발견된 경우, 개발자들은 채굴 알고리즘을 변경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런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트레이더들을 위해 좀 설명해주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이런 알고리즘 변경이 레이븐코인의 네트워크와 기능에 혼잡을 일으킬 수 있습니까? 

트론블랙 : 맞습니다. 그러한 변경은 네트워크에 혼잡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채굴 알고리즘이 변경이 되면, 모든 사람들 또한 코드 변경을 따라야 하므로 네트워크에 혼잡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이렇게 채굴 알고리즘을 변경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레이븐코인의 고유한 특성을 유지하는 것과 네트워크를 잘 유지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레이븐코인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사람들이 레이븐코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레이븐코인이 어떻게 되기를 바라는지에 대한 생각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떤 이유들을 가지고 레이븐코인을 좋아합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그들이 레이븐코인을 일반 CPU로도 채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레이븐코인은 대형 대규모 채굴센터에 의해 지배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것이 가능합니다. 

현재 레이븐코인은 이렇게 누구든지 채굴에 접근하기 쉬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밤 사이에 채굴용 컴퓨터 한대를 설치해서 레이븐코인을 채굴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것을 좋아합니다. 

레이븐코인의 이러한 특성이 더 많은 사람들을 커뮤니티로 모이게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로 레이븐코인을 손쉽게 채굴해보다가, "이게, 뭐지?"하면서 레이븐코인 커뮤니티에 참여하곤 합니다. 

저는 레이븐코인의 성격을 가능한 한 재미있고 접근 가능한 성격으로 유지하고 싶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레이븐코인을 가지고 토큰을 발행하는 등 이것 저것 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손 쉽게 전송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레이븐코인을 증권토큰들을 위한 강력하고 묵직한 플랫폼으로 구축하고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레이븐코인이 사람들로 하여금 친숙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도록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플랫폼으로서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누구나 손쉽게 친구한테 전송해줄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SFOX : 지금까지 레이븐코인의 역사를 돌아보면서 레이븐코인의 정의를 위한 터닝포인트나 키이벤트가 되었던 순간이 있었나요?

트론 블랙 : 네, 몇 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우리가 레이븐코인 제네시스 런칭을 할 때 우리는 비트코인의 제네시스 블록에 기록되었던 잡지인용문을 레이븐코인의 제네시스 블록에도 기록하였습니다. 이것은 저희로 하여금 레이븐코인이 비트코인의 초창기 모델을 따르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하였습니다. 

제가 미디엄 블로그에 "기억해주십시오. 11월 5일(편집자주 : 첫번째 하드포크 예정일)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Remember, Remember the 5th of November.)"라는 글을 썼을 때가 또 그런 순간이었습니다. 

당시 저희는 레이븐코인 백서의 생일이었던 2018년 10월 31일에 자산 발행이 시작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어떤 채굴자들이 새로운 채굴 알고리즘으로 전환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저는 그때 월드 크립토 컨퍼런스에 참여하고 있었고 거기에 채굴 관련 쇼케이스도 있었습니다. 당시 자산발행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첫 번째 하드포크를 위해서 채굴자들의 90프로가 채굴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참여해야 했습니다. 우리는 아직 그런 상황에 이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자 레이븐코인 전체 커뮤니티가 이를 위해 역동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채굴자들이 다른 채굴자들에게 전화를 하기 시작했고, 사람들이 GPU 채굴기를 임대해서 채굴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독촉하는 여러 재밌는 글들과 이미지들이 커뮤니티 채널에서 공유되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우리는 90프로 업데이트 참여를 얻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컨퍼런스의 채굴 쇼케이스에 참여하기 위해 들어가고 있었을 때, 사람들이 "90프로가 참여하기 시작했다"고 저에게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믿기 어려울 정도로 놀라운 순간이었습니다. 

채굴자 90프로 이상이 채굴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참여하면서 드디어 첫 번째 하드포크가 가까워졌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에는 90프로 이상이 업데이트에 참여하면 보통 하드포크가 일어나기 까지 2주 정도가 걸리지만, 레이븐코인의 블록은 비트코인보다 더 빠르게 형성되기때문에 이런 경우 1.4일 정도가 걸리게 됩니다. 

우리 모두는 카운트 다운을 하면서 그 순간을 기다렸습니다. 예상대로라면 그것은 다음날 오전 6시 경에 진행될 예정이었습니다. 우리는 첫번째 하드포크 완료 후 레이븐코인 위에서 필요한 자산토큰들을 발행하기 위해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오버스탁, 티제로 같은 이름의 자산토큰들을 발행하길 원했습니다.

개발자들인 우리 자신도 자산발행에 있어서는 다른 사람들과 같은 입장이었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다른 사람이 우리가 원하는 자산의 이름을 얻기 전에 우리가 더 빨리 가져올 수 있게 모든 개발자들이 그것을 동시에 시도하는 것이었습니다. 

드디어 첫번째 하드포크의 순간이 왔습니다. 그것은 매우 큰 이벤트였으며 저는 카운팅 다운을 하면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것이 일어났습니다.

그런데 자산 발행을 하려고 하자, "Sorry(미안해요)"와 같은 의미의 "dust 에러"가 발생했고 자산발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 에러가 계속해서 발생했고, 텔레그램과 디스코드에서 많은 이들이 웅성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이 dust 에러란게 무엇인가요?", "왜 자산 발행을 못하는거죠?" 라고 많은 사람들이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너무나 당황스러운 순간이었고 저 또한 그 에러가 무엇인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개발자들과 논의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테스트넷에서 지속적으로 테스트를 했을 때는 자산 발행에 문제가 없었으나 메인넷에서는 그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드디어 그 이유를 발견했는데 그것은 마치 "헤이, 너는 0 RVN을 전송할 수 없어"와 같은 문제였습니다. 즉, 자산을 발행하는 것이 마치  0 RVN을 전송하려는 것과 같았기 때문에 자산발행이 일어나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것은 비트코인을 포크했기 때문에 나온 문제였고, 우리는 그것을 놓쳤던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착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계속해서 이것을 해결하고자 노력 하고 있는 동안, 누군가가 레이븐코인에서 자산 하나를 발행 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것은 "VOTE"라는 자산이었습니다. 

그것은 레이븐코인 위에 자산을 발행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누군가가 코드를 다시 재컴파일링하는 등의 어떤 해결책을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었고, 그렇다면 누구든지 그런 방식으로 자산을 발행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누군가가 문제를 해결한 것입니다. 우리는 커뮤니티에서 그 개발자를 찾아내었습니다. 매우 훌륭하고, 친절하고 대단한 분이었습니다. 우리는 그와 이야기를 나누었고, 이슈가 무엇인지를 파악해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바탕으로 이슈를 해결하고 모든 사람이 자산을 발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바이내리를 구축하였습니다. 

당시 우리 자신도 우리의 자산들을 발행하길 원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할 수 있을 때까지 우리도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자산을 발행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고 또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것이 구현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때 우리도 우리가 원하는 몇 가지 자산토큰들을 발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가 원했던 몇 가지 자산토큰들은 다른 사람들이 먼저 발행을 해버렸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람들로부터 몇 몇 자산토큰들을 구매하였습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지나친 가격을 불렀고 우리는 마치 강탈 당한 것처럼 느꼈기 때문에 그들로부터는 자산토큰을 구매하진 않았습니다. 그리고 바로 그 순간이 레이븐코인이 무엇인지를 정의할 수 있었던 의미있는 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SFOX : 네, 굉장한 순간들이었던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은 레이븐코인이 얼마나 진정으로 분산화되어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레이븐코인에 남아있는 주요한 도전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미래에 있을 가장 흥미진진한 일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가장 큰 도전은 사람들 사이에서의 인지도일 것입니다. 저는 레이븐코인에 대한 인지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중앙화 회사의 마켓팅 예산과 같은 것이 없습니다. 이것은 탈중앙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할 마켓팅 예산이 없다는 것은 중요한 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일하고 활동하고 있는 분야에서는 모든 사람이 레이븐코인을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레이븐코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패트릭번도 오버스탁 회사에서 레이븐코인에 대해 이야기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활동하고 있는 세계에서 레이븐코인은 유명하며 모두들 잘 알고 있지만, 전세계적으로는 더 널리 알려질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저의 세계 밖으로 나가서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 아직 레이븐코인을 모르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곤 합니다. 그러면 저는 "뭐라고요! 당신은 아직도 레이븐코인을 모른다고요? 아니 어떻게 그런게 가능하지요?"라고 농담 조로 말하곤 합니다. 여전히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레이븐코인에 대해 알지못합니다. 우리는 레이븐코인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이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레이븐코인이 무엇이고, 이것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저는 레이븐코인이 다른 관련 프로젝트들보다 좀 더 앞서 나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 레이븐코인을 이용해서 사람들이 많은 훌륭한 것들을 시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레이븐코인의 사용케이스는 정말로 방대합니다. 저는 레이븐코인과 IPFS 를 사용해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미디엄 블로그에 여러 글들을 썼습니다.  이러한 사용케이스에는 자산 추적, 공급망 관리와 같은 많은 것들이 있으며, 이런 것들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블로그에 자세히 적어놨습니다. 저는 더 많은 사람들이 레이븐코인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고, 더 많은 커뮤니티가 개발에 참여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입소문을 통해 레이븐코인에 대해 알게 되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레이븐코인이 계속해서 알려지게 되고, 레이븐코인의 인지도가 어떤 임계치 또는 어떤 티핑 포인트에 다다르게 되면, 커뮤니티에서 레이븐코인의 확장성이 이슈가 되길 시작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커뮤니티의 지지 아래 우리는 블록사이즈를 확장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저는 확장성이 레이븐코인에서 문제가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레이븐코인의 마지막 남은 기능 구현을 위한 로드맵을 진행하고 있으며, 확장성 이슈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레이븐코인은 여전히 충분한 저장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아직 블록 사이즈를 증가시켜야 하는 이슈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포함해서 어떤 퍼블릭 블록체인도 현재 나스닥 수준의 거래 내역 저장 능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블록체인이 직면한 어떤 문제들은 우리가 미래에 해결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것입니다. 컴퓨터들은 계속해서 빨라지고 있고 기술은 계속해서 향상되고 있습니다. 이런 발전으로 인해 이런 문제들이 해결 되갈 것으로 보입니다. 

SOFX : 와, 당신은 저로 하여금 레이븐코인의 미래에 대해 매우 기대하게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남기고 싶은 생각이 있으신지요? 

트론브랙 : 누구든지 이 글을 읽으신다면, 적어도 레이븐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한번 체크해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보통 가격이나 투자수익률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저는 레이븐코인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보여주고 싶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그것을 배울 수 있는 발판은 Ravencoin org 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곳에 많은 커뮤니티 채널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레이븐코인 커뮤니티는 전세계에 퍼져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채널을 다른 채널보다 더 특정해서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누구든지 자신의 채널들을 Ravencoin org 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깃허브의 Raven Project 에서 그런 것을 할 수 있습니다. 

레이븐코인은 커뮤니티 중심으로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커뮤니티에서 많은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레이븐코인에 관해서 당신이 좋아하는 어떤 주제가 있으면, 커뮤니티에 와서 그것에 대해 논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당신이 개발자라면 레이븐코인과 관련된 것들을 구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발자들은 또한 누구든지 레이븐코인 코어에 코드를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모바일 개발자라면 안드로이드와 iOS 모바일 지갑 개발에 기여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프론트 엔드 개발자라면, 당신이 기여할 수 있는 것을 우리가 찾아 봐 드릴 수 있습니다. 

즉, 레이븐코인은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만약 당신이 단지 레이븐코인에 대해 여러 생각들을 쓰고 싶은 것이라면, 그것도 멋집니다. 언제든지 커뮤니티에 참여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트위터에서 저의 트윗에 개인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텔레그램과 디스코드에서도 저에게 개인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저는 서로 필요한 부분이 있는 사람들을 잘 연결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저는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들의 토큰발행을 위해 법적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저는 그런 사람들을 연결해줄 수 있습니다. 

SFOX : 레이븐코인의 잠재력, 지난 암호화폐의 역사, 앞으로의 미래 전망과 다음 10년간의 자산토큰화에 대한 레이븐코인 리드개발자 트론블랙의 통찰력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