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메가커피”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메가커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다. 2020년 1월 4일부터 2020년 2월 5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8,994,2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0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8,328,658개와 비교해보면 7.99%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0년 2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메가커피, 이디야, 커피빈, 빽다방, 파스쿠찌, 할리스, 커피베이, 탐앤탐스, 달콤커피, 엔제리너스, 폴바셋, 카페베네, 커피스미스, 커피에반하다, 드롭탑, 커피나무, 매머드커피, 만랩커피, 커피마마, 셀렉토, 빈스빈스, 커피명가, 토프레소, 카페띠아모, 그라찌에, 더카페, 전광수커피, 주커피, 더착한커피, 카페보니또 순이었다.

1위,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1,273 미디어지수 544,262 소통지수 754,714 커뮤니티지수 187,165 사회공헌지수 503,0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0,47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361,968와 비교하면 5.10% 하락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98,896 미디어지수 83,655 소통지수 63,081 커뮤니티지수 19,559 사회공헌지수 281,4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6,663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37,041와 비교하면 15.39% 하락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285,242 미디어지수 32,967 소통지수 30,030 커뮤니티지수 14,264 사회공헌지수 214,0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6,535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23,431와 비교하면 36.16% 상승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198,546 미디어지수 82,962 소통지수 102,572 커뮤니티지수 25,772 사회공헌지수 161,6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1,469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37,628와 비교하면 6.29% 상승했다.

5위, 커피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295 미디어지수 61,875 소통지수 44,880 커뮤니티지수 40,376 사회공헌지수 247,5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6,946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19,596와 비교하면 23.2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1위로 기록되었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20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8,328,658개와 비교해보면 7.99% 증가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77% 하락, 브랜드이슈 10.57% 하락, 브랜드소통 16.53% 상승, 브랜드확산 7.88% 상승, 브랜드공헌 47.4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월 4일부터 2020년 2월 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