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BTC와 상관관계 가장 높은 자산군은 나스닥 “설명력 56%”,베이직(BASIC),리버마운트(RIVERMOUNT),프로비트 거래소 外 암호화폐 가상화폐 헤드라인 뉴스[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 [Xangle Just the FACTs] 올들어 BTC와 상관관계 가장 높은 자산군은 나스닥 “설명력 56%”

올 들어 비트코인과 가격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자산군은 나스닥으로, 설명력이 56%에 달했다. 하지만 기간을 2018년부터로 넓히면 설명력은 8%대로 줄어들며, 2013년부터로 더 넓히면 71%로 다시 높아진다. 비트코인이 나스닥과 항상 설명력이 높았던 것은 아니라는 의미다.

17일 암호화폐 시장 공시 플랫폼 쟁글이 발간한 <Xangle Ticker Just the FACTs> 리포트에 따르면, 올들어 비트코인과 다른 자산군 간 가격 설명력은 나스닥 56.43%, S&P 40.59%, 닛케이 18.2%, 은 15.63%, 코스피 10.86%, 2년물 미국채금리 7.42%, 10년물 미국채금리 2.37%, 항셍 3.35%, 금 2.13%, 석유 1.14% 순으로 나타났다.

설명력이란 통계학에서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대해 얼마나 설명이 가능한지 나타내는 R제곱 수치(R^2)다. 나스닥의 경우 올들어 비트코인과의 R^2이 0.5643이며, 이는 56.43%의 설명력을 가진다고 해석된다.

올해 비트코인과 설명력이 높은 나스닥 및 S&P, 그리고 비트코인과 자주 비교되는 금까지 3개 자산군과 2013년부터로 보면, S&P 71.34%, 나스닥 71.18%, 금 26.6%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대중화되기 시작한 2018년부터로 보면, 설명력은 금 21.65%, S&P 11.97%, 나스닥 8.24% 순이었다.

2018년과 2019년 각각으로는 비트코인과 설명력이 특별히 높은 자산군은 없었다. 이는 2018년과 2019년도가 규제의 해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017년 암호화폐 가격 버블이 발생하자, 2018년부터 각 국가들은 암호화폐 자산을 규제했고 비트코인 가격은 조정됐다.

특금법 통과 등 제도권 안으로 편입될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향후 어떤 자산군과 설명력이 높아질지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 디지털 자산 금융 플랫폼 베이직(BASIC) 프라이빗 베타 서비스 출시

디지털 자산 금융 플랫폼 베이직(BASIC)이 프라이빗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베이직은 전 세계 이용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자산을 활용해 예치상품 및 대출상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자산 금융 플랫폼이다. 실시간으로 서비스 승인과 자금 모니터링이 가능한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베이직의 프라이빗 베타 서비스는 기본 예치 및 담보 대출 상품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치 상품은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스테이블 코인(USDC, TUSD, USDT), BASIC 토큰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대출상품에는 비트코인(BTC) 담보 대출, 이더리움(ETH) 담보 대출, BASIC 담보 대출이 있으며 해당 서비스는 베이직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베이직은 베타 서비스 출시 이전부터 VIP 이용자를 모집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현재까지 5M USD 상당(한화 약 61억 원)의 대출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사용자는 베이직 플랫폼을 이용하기 위해 규정에 따라 신원확인(KYC·AML) 절차를  통해 회원가입을 완료해야 한다. 회원가입이 완료된 이후 서비스의 신청부터 실행단계까지 모두 비대면으로 가능하다.

베이직 최고전략책임자(CSO) 레온 킴은 “2020년 2분기 오픈베타를 앞두고 프라이빗 베타 서비스를 통해 한발 앞서 베이직을 만나볼 수 있다”며 “베이직은 금융 시장에서 디저털 자산 은행 서비스로 발전하기 위해 아시아를 기점으로 전 세계 사용자들에게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 리버마운트(RIVERMOUNT), IEO 일정 공개

리버마운트가 오는 3월 23일(월) 12시부터 프로비트 거래소에서 IEO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특히 PROB로 구매 시 12% 보너스를 지급한다.

리버마운트(RIVERMOUNT)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세계 어디서나 자유롭게 지속가능한 금융투자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현하기 위해 모인 B2B 컨소시엄 프로젝트 팀으로,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은행 및 기관 등이 필요 없는 탈중앙화 금융시장을 지향한다. 블록체인 전문 기술 협력 업체인 SUCON의 SPOS 알고리즘과의 결합을 통해 디지털금융 기구나 재단의 가치를 협력/교환하기 위한 새로운 디지털금융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리버마운트는 2월부터 현재까지 약 2달만에 약 3천명의 글로벌 홀더 및 약 5.5천명의 유저를 보유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비트코인과 비슷한 발행량과 현재까지의 유통량이 매우 적어서 개당 소장 가치가 높다. 특히, 최근에는 ICO marks 및 ICO-invest 등 해외 유명 ICO 평가 사이트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연속해서 받으며 유망 ICO로서 많은 유저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리버마운트(RM) IEO를 진행하는 프로비트는 빠르게 성장 중인 암호 화폐 거래소로서 국내 5위, 글로벌 20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실제 트래픽 부문과 하루 거래량 부분에서 탑 20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리버마운트는 이번 달 말까지 글로벌 바운티를 진행하고 있으며 공식적으로 에어드랍을 받을 수 있는 마지막 절호의 기회라고 밝혔다. 세부내용은 리버마운트의 SNS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