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격 18.2%↑…일주일 전 폭락 때보다 거래량 증가폭은 40% 수준,옵저버, 코인원 거래소 상장,스마투스 토큰 이코노미,한국FPSB-지식Q&A 서비스 ‘아하’ 外 암호화폐 가상화폐 헤드라인 뉴스[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 [Xangle Briefing] 비트코인 가격 18.2%↑…일주일 전 폭락 때보다 거래량 증가폭은 40% 수준

암호화폐 공시 플랫폼 쟁글은 비트코인이 전일대비 18.2% 오르며 높은 가격 변동성을 보였다고 10일 공시했다. 쟁글은 24시간동안 가격 변동성이 10% 넘는 경우 관련 기술지표 공시를 하고 있으며, 이번 공시는 비트코인 가격이 전일대비 -37.2%를 보였던 지난 13일 이후 7일만이다.

비트코인 가격은 19일 24:00(UTC기준) 18.2% 올랐으며, 온체인 거래횟수는 24시간 전보다 14.9%, 온체인 거래량은 15% 늘었다.

다만, 가격 폭락을 보였던 13일에 비해 온체인 거래횟수와 거래량 증가폭은 높지 않았다. 이날 온체인 거래횟수는 24시간 전보다 20.9% 늘었고, 온체인 거래량은 37.2%가 증가했었다.

20일 비트코인 가격이 올랐음에도, 쟁글의 상대강도지수(RSI)로 비트코인은 여전히 과매도 구간에 속해 있다. 이날 RSI는 29.1로, 30이하이면 과매도 구간으로 정의한다. 13일에는 RSI가 13.1를 기록하며 극심한 과매도 구간에 있었다. 매도 강도를 나타내는 또 다른 지표인 자금흐름지수(MFI)는 42.1으로 과매도 구간이 아니다. MFI는 20이하일 경우 과매도 구간에 진입했다고 본다.

20일 네트워크 신선도(신규지갑/활성지갑)는 전일보다 1.1%p 떨어진 50.9%를 기록했다. 신규로 들어온 지갑 개수는 10.9% 늘었고, 한 번이라도 거래가 일어난 활성 지갑 개수는 13.3% 증가했다.

비트코인의 시장지배도는 64.7%로, 폭락장이었던 13일 64.3%때보다 0.4%p 소폭 올랐다. 시장 침체기에 암호화폐 시장으로 자금이 들어올 때 다른 코인보다 비트코인을 선호하는 경향을 엿볼 수 있다.

20일 비트코인 가격이 오르면서 해시레이트는 전일보다 5.1% 떨어졌다. 해시레이트는 코인 채굴 속도로, 이 값이 높아진다는 것은 채굴 참여자가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 기상 빅테이터 기업 옵저버, 코인원 거래소 상장 

- 19일12시 코인원 원화 마켓에 상장되어 거래

- 거래소 상장 기념 에어드롭 및 트레이딩 이벤트 진행 

블록체인 기반 기상 빅데이터 기업 옵저버(Observer)가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 원화 마켓에 상장한다고 18일 밝혔다. 

옵저버는 전 세계 누구나 손쉽게 기상 데이터를 생산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상 데이터 거래 플랫폼 구축, 소형 기상 관측기 및 기상 데이터 AI알고리즘 개발을 진행하는 기상 및 환경빅데이터 전문 기업이다. 옵저버는 관측된 데이터의 검증/관리, 관측 보상 및 거래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옵저버 팀이 자체 개발한 기상 관측 기기 미니 웨더스테이션(MWS)는 기상청과 환경부 인증을 통과했으며, 작년 12월부터 롯데그룹의 세븐일레븐과 함께 전국편의점에 MWS의 설치를 통해  기상 및 미세먼지 관측망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옵저버의 자체 암호화폐 OBSR은 12시부터 코인원 원화 마켓에서 거래가 가능하며, 상장을 기념하여, 코인원 거래소와 STP 네트워크의 웹 플랫폼 블록존에서 에어드롭 이벤트와 코인원 거래소 이용자를 대상으로 트레이딩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옵저버 관계자는 “국내 유명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원에 상장하게 되어 기쁘다”며 “옵저버 팀이 꾸준히 진행하고 있던 블록체인 기반 기상 사업을 거래소 상장과 연계하여 앞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 스마투스, 소상공인 대상 코로나 극복 디지털 마케팅 상품 10억원 지원

스마투스(대표 김문수)는 18일 자사의 스마투스 리워드 플랫폼을 통해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스타트업, 1인 기업 소상공인 등 100명의 CEO에게 1000만원 상당의 행동 마케팅 상품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스마투스 리워드 플랫폼은 토큰 이코노미를 기반으로 유튜브 활성화, 온라인 홍보, 브랜드 퀴즈, 제품 체험 리뷰 등 특정 행동을 강화하는 마케팅 상품을 제공한다.

광고주는 행동 미션 참여단을 통해 빠르게 회원을 모집하고, 온라인 홍보를 진행할 수 있다.

스마투스 장영근 부대표는 “스마투스 리워드 플랫폼은 마케팅의 전 과정이 비대면으로 이루어져 오프라인 판촉물 배포 등의 행동에 비해 코로나19 확산 우려를 최소화 할 수 있다.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마케팅 상품을 무료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초기 100명의 CEO에게 제공한 이후에도 추가로 지원예산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디지털 마케팅 상품 지원은 3월 17일부터 3월 31일까지 지원 신청을 받으며, 그 중 100명의 중소상공인을 선정하여 1000만원 상당의 스마투스 리워드 플랫폼 상품을 무료로 지원한다. 접수는 스마투스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 한국FPSB-지식Q&A 서비스 ‘아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한국FPSB(회장 김용환)와 전문가 지식Q&A 서비스 아하(Aha)를 운영 중인 더코퍼레이션 주식회사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로 재무설계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누구나 회원가입 후 질문을 올리면 무료로 CFP/AFPK 자격자의 전문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질문자는 마음에 드는 답변을 채택할 수 있고 활동 기준에 따라서 활동 점수가 부여된다.

한국FPSB는 전 세계 26개국과 연계된 국제공인재무설계사 CFP(Certified Financial Planner)와 국내재무설계사 AFPK(associate Financial Planner)를 양성하는 자격인증기관이다.

재무설계는 개인과 가계의 삶의 목표를 확인하고 재무적, 비재무적 목표를 달성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수익률에 초점을 맞춘 재테크와 구별된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국내에 약 3900여명의 CFP와 2만여명의 AFPK 자격자인 재무설계사가 있다.

아하(Aha)는 법률, 세무, 인사, 노무, 심리상담, 프로그래밍 등 전문 지식 영역에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각 분야별 전문가(변호사, 세무사, 회계사, 노무사 등)로부터 무료 지식Q&A 서비스를 제공한다. 답변자는 아하토큰을 보상 받으며, 향후 암호화폐로 거래소 상장 후 현금 교환으로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아하 서비스는 지난해 1월 오픈 베타 서비스 론칭 이후 약 10만명의 회원, 월간활성사용자수(MAU) 100만, 누적 Q&A 22만개 등을 기록하며, 약 5200여명의 변호사, 세무사, 노무사, 회계사 등 전문가 및 현업 실무자들이 지식답변자로 등록되어 있다.

아하(Aha) 서한울 대표는 “법률은 변호사, 세무는 세무사와 같이 재무설계 전문가인 CFP/AFPK 자격자의 참여로 양질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자격 요건에서 고객 최우선 이익 원칙인 ‘윤리’를 준수하는 바, 광고와 홍보 등으로 얼룩진 온라인상 금융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