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토큰화 플랫폼 선점 글로벌 경쟁..프랑스 규제기관 등록한 블록펄스,영국 캐나다 미국도 넘보나

블록체인으로 주식을 디지털화 그리고 자산토큰화 나서

자산토큰화 플랫폼 선점 글로벌 경쟁이 뜨겁다. 영국의 레이븐랜드와 캐나다의 폴리매쓰, 미국 레이븐코인이 자산토큰화 플랫폼 경쟁에 나서고 있는 상태에서 프랑스도 가세하고 있는 형국이다.

블록체인 STO플랫폼 개발사 블록펄스(Blockpulse)는 프랑스 ACPR(ACPR Banque de France)에 "블록체인 타이틀 등록 대행사(서비스 대리점 에이전트,Agent prestataire de services de paiement)"로 최근 등록을 마쳤다. 

ACPR 화면 갈무리

블록펄스 CEO 시바우트는 향후 18 개월 이내에 "스타트업을위한 증권 거래소"가 될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As a “Blockchain title register agent” as well as a payment agent registered with the ACPR Banque de France, Blockpulse says its goal is to become a “Stock Exchange for startups” within the next 18 months.) 

이어 "블록펄스(Blockpulse)는 프랑스 거주자 만 이용할 수 있다"며 "블록펄스는 베네룩스와 스페인을 통해 유럽 연합으로 확장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블록펄스 COO 마리엔은 "투자 플랫폼을위한 최고의 유럽 디지털 지불 솔루션 파트너인 레몬웨이에 ACPR Banque de France에 등록했다”며  "프랑스 법인에 등록한 최초의 STO 플랫폼이다"고 밝혔다.

프랑스의 주요 금융 규제 기관은 금융규제위원회(AMF,Autorité des Marchés Financiers) 및 건전성 감독청(ACPR,Autorité de Contrôle Prudentiel et de Résolution)이 있다. 주식 시장 규제 기관으로서 AMF는 재무 시장 및 투자 기업을 감독하는 일을 담당한다. 중앙 은행 소속의 독립 행정 당국인 ACPR(Banque de France)은 은행과 보험 부문을 관리한다. AMF 및 ACPR은 “유럽 뱅킹 부문 전반에서 효과적이고 일관된 세심한 규제 및 감독을 보장하기 위해 업무를 하는 독립된 EU 기관”인 유럽은행관리국(EBA)과 협조하여 운영된다. 

지난 6일에는 프랑스 시장규제위원회(AMF)는 3년 동안 증권 토큰 프로젝트에 규제 의무를 면제해주는 '디지털랩' 운영을 전 유럽에 제안하는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보고서에서 AMF는 금융자산 토큰화가 장기 추세 트렌드가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The AMF considers that the “tokenization” of financial assets could be a long-term trend.)

블록펄스(Blockpulse)와 레몬웨이(Lemonway)는 블록 체인을 통해 주식을 디지털화하고 Banque de France에 등록 된 최초의 STO 플랫폼으로 소유권을 보장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레몬웨이는 ACPR 에 등록된 지불결제회사(승인번호 16568)다.

블록펄스는 플랫폼을 통해 회사는 법적 문서, 전자 서명, 온라인 지불, 상 한표 및 주식 거래 내역을 직접 작성할 수 있다. 또한,비상장 주식 회사를위한 증권 발행 및 관리 운영을 디지털화하기위한 블록 체인 기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레몬웨이(Lemonway)는 KYC 및 AML 요구 사항을 용이하게한다. 투자자는 레몬 웨이가 검증 한 디지털 유가 증권 또는 토큰 화 된 주식을 받을 수 있다.

앞서 프랑스 금융규제위원회(AMF)는 디지털 자산 서비스업체 라이선스(DASPs) 규정을 공개했다. AMF가 암호화폐 관련 기업들이 라이선스를 신청할 수 있는 가이드 라인을 발표했다. 향후 이 가이드 라인은 프랑스 금융 관련 법안인 '기업성장 및 번혁을 위한 행동계획(PACTE)'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디지털 자산 서비스업체들은 AMF에 면허를 신청하기 위해서 2년간의 사업계획,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디지털 자산들의 리스트, 활동 예정 지역 리스트, 그리고 기업 조직도 등을 제출해야 한다. 프랑스 금융규제위원회는 암호화폐 거래소, 암호화폐 수탁 서비스, 암호화폐 브로커-딜러 등을 대상으로 한 구체적인 규제안도 공개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