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론블랙의 레이븐코인 초보자 가이드 (Ravencoin — A Beginner’s Guide) 

(편집자주 : 레이븐코인 백서 공동 저자인 동시에 리드 개발자인 트론블랙은 미디엄 블록그에 게제한 글을 번역한 내용이다. 초보자를 위한 블록체인을 활용한 비트코인 시장, 레이븐코인의 초기개발과정, 실제 자산 토큰화에 대한 트론블랙의 통찰력을 블로그에 담아냈다)

작성자 : 트론블랙

이 가이드는 레이븐코인을 새롭게 알게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또한, 이것은 암호자산이 처음인 분을 위해서도 유용한 자료입니다. 

각 섹션은 모두 독립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미리 알고 있는 내용이면,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여러 정보들을 공유해주는 많은 링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서 깊이 있게 공부해가면서 더 많은 내용들을 알게 될 수 있습니다. 

 

레이븐코인의 뿌리 -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지금부터 다루려는 주제는 공부하는데 1년이 걸릴 수도 있는 매우 깊은 내용들입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입문자들을 위해 가볍게 다루고자 합니다. 

비트코인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이 내용은 넘어가셔도 되십니다. 2008년말에 누군가의 어떤 컨트롤 없이 작동되는 글로벌 회계 장부를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설명한 백서가 발표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이 소프트웨어가 제안한 규칙들을 따르게 되면, 이 거래장부는 비트코인(-공급량이 제한적으로 발행되는)이라고 불리우는 현금 같은 토큰의 거래내역을 추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구동해서 거래원장을 복사하고 보호하는 사람들을 채굴자라고 부릅니다. 이를 통해 발행된 비트코인은 그들에게 보상으로 주어지게 됩니다. 

현재 암호화폐 채굴은 글로벌 산업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채굴자들은 글로벌 복권을 푸는 것 같은 컴퓨터 작업을 통해 퍼즐을 푸는 작업을 합니다. 채굴자들이 이 복권에 당첨되게 되면 비트코인 거래들로 채울 수 있는 블록을 모든 이전 거래 목록의 끝에 추가할 수 있게 됩니다.

 

각 추가된 블록과 비트코인을 획득한 채굴자들의 유효성은 모든 참가자들에 의해 검증됩니다. 채굴자들은 이렇게 블록을 추가함으로써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얻게 됩니다. 바로 이 블록들이 연결된 체인을 블록체인이라고 부릅니다. 

비트코인 소프트웨어의 첫번째 작동은 2009년 1월 3일에 시작되었습니다. 새로운 참가자들이 네트워크에 합류하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11년간 비트코인은 지속적으로 운영되어 왔습니다. 

런칭한지 몇년 후에 1페니 이하의 작은 가치를 얻게 되었고, 시장 공급과 수요를 통해 가격이 등락을 반복해왔습니다. 현재는 비트코인 한개 당 1만 달러  정도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매수하기 원한다면 작은 사토시 단위로 얻을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100,000,000 개의 작은 사토시 단위로 쪼개 질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많은 자료와 책들이 있습니다. 더 배우기를 원한다면 다음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 bitcoin닷org / bitcoin닷com

책들 : Internet of Money, Internet of Money 2, Internet of Money 3, Mastering Bitcoin, Cryptoassets.

 

레이븐코인의 시작 

2013년, 비트코인의 거래원장 기술이 잘 작동된다는 인식 속에, 비트코인과 같은 자산들의 기록을 추적하기 위한 몇 가지 새로운 프로젝트들이 등장했습니다.

그것은 마스터코인(현재는 옴니), 카운터파티, 오픈에셋 같은 것들이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들의 공통점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새로운 토큰을 발행하는 것이었습니다. 

What these had in common is that they would use the Bitcoin blockchain, and include information about new tokens that were created out of thin air. 

그들은 토큰을 발행할 때 마다 비트코인 승인을 만들어내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비트코인과 발행된 새로운 토큰을 함께 전송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천재적인 아이디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소프트웨어가 그 프로젝트에 참여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어색한 상황이 지속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들은 비트코인의 메모 공간을 사용하였고,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보안성에 의존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들은 지금도 여전히 존재하지만 사용자 친화적이 되지 못했기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비트코인 백서가 소개된 후 정확히 9년이 지난 2017년에 브루스 펜튼이 텍사스 비트코인 컨퍼런스에서 레이븐코인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브루스 펜튼의 아이디어는 오버스탁 CEO 패트릭번과 함께 논의 되었습니다. 패트릭번은 오버스탁 자회사인 메디치벤처의 개발 리소소를 이를 위해 제공하였습니다. 

이 초보자 가이드의 저자인 트론블랙은 오버스탁 회사의 회계사들에게 설명하였습니다. 

 Tron Black, the author of this document, was explaining to the Overstock corporate accountants how their Bitcoin holdings had babies, and that they now had Bitcoin Cash also. 

 

이 회의에 패트릭은 유리창을 두들기면서 들어와서 레이븐코인의 아이디어에 대해 소개하고 그 개발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당시 카운터파티와 오픈에셋과 함께 일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두개의 레이어를 이용하면 레이븐코인 프로젝트를 향상 시킬 수 있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레이븐코인 개발에 뛰어들기로 결정했습니다. 

 

레이븐코인 1단계 - RVN 

카운터파티, 마스터코인, 멀티체인, 오픈에셋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최고 기능에 대한 연구가 바로 시작됐습니다. 

이것들 대부분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는데, 자산 발행 거래를 비트코인 거래에 포함시켜서 전송시키는 것이었습니다. 

비트코인이 시작된 이후로, 비트코인과 같은 원리로 작동하지만 약간의 변경 또는 개선이 있는 많은 코인들이 만들어져 왔습니다. 

우리는 레이븐코인을 가장 강력하게 검증된 코드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의 코드를 가지고 만들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오픈소스 정신을 가지고 MIT 라이센스 아래서 비트코인코드를 포크하였고, 그 다음에 변경과 향상을 거쳐서 레이븐코인을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채굴 알고리즘으로 X16R 이 선택되었고 이것은 레이븐코인이 아식 채굴에 대항하기 위해서 선택되었습니다. 

레이븐코인은 비트코인의 9번째 생일인 2018년 1월 3일에 공식 발표되고 채굴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레이븐코인은 그때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레이븐코인 2단계 - 자산 

레이븐코인의 두 번째 단계는 자체토큰을 발행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었습니다. 

1단계를 마치자마자 이 작업은 바로 시작되었고, 드디어 준비가 되었습니다. 발행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하드포크가 필요했고 이를 위해서는 채굴자들과 거래소들의 동의가 필요했습니다. 

2018년 10월 31일에 하드포크가 시작되었고, 업데이트에 참여하지 않는 일부 채굴자들로 인해 전환이 지연되었으나 2018년 11월 5일에 하드포크가 완결되게 되었습니다. 

2단계의 시작과 함께 누구나 레이븐코인 위에서 자산을 발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고유한 이름을 가진 토큰을 발행할 수 있었고 토큰 발행을 위해선 500 RVN을 소각해야 했습니다. 

 

이렇게 발행된 토큰들은 무엇을 위해서든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토큰들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치들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시간, 선불 기프트 카드, 대출, 디지털 화폐, 주식, 수당, 스테이블 코인, 금, 예술, 자산의 조각화된 소유권, 토큰화되고 전송가능한 약속, 와인, 수집품에 대한 정품 증명, 물물 교환 크레딧, 스타트업을 위한 펀딩, 희귀 품목의 소유증명, 돈, 항공 마일리지, 로얄티 포인트 등 

또한 ART 토큰의 소유자는 ART 하부에 PICASSO_PRINTS 자산을 생성할 수 도 있습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100 RVN을 소각해야 합니다 

 

고유 자산들은 부모 토큰 홀더들에 의해 발행될 수 있으며, 해당 이름을 가진 하나의 토큰만 발행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RT#MonaLisaOriginal 과 같은 고유자산토큰을 발행하기 위해선 5 RVN을 소각해야 합니다.  이런 것은 한정판 인쇄물 같은 것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레이븐코인 3단계 - 태그, 제한 자산, 메시지, 메모, 배당 

2020년 2월 7일 메인넷에서는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고 활성화되었습니다. 

태그 / 제한자산 기능은 STO(증권토큰제공) 발행자가 유가 증권 토큰 또는 투자 계약 토큰 발행에 대해 법적 관할권의 규제를 준수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공되었습니다. 

태그 / 제한 자산 기능은 다른 사용케이스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독 기반의 게임들이나 멤버쉽 관련 사용 사례들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는 저의 블로그에 있는 증권토큰 로드맵(Security Token Roadmap)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태그 / 제한 자산 기능의 가장 중요한 혜택은 이 기능들이 KYC/AML 규제 준수에 사용될 수 있는 것입니다. 

메시지 / 메모 기능은 IPFS 기능과 함께 결합되어 강력한 기능이 됩니다. 

레이븐코인과 IPFS 의 연결은 매우 인기가 있으며 새롭고 흥미로운 사용 가능성들을 열어주게 되었습니다. 

메시지 기능은 IPFS 기능과 함께 토큰 홀더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게 합니다. 

메모 기능은 IPFS 해쉬들을 RVN 코인/태그/제한자산 등에 추가할 수 있게 합니다. 

 

레이븐코인의 흐름

레이븐코인은 기술적으로 코드일뿐 입니다. 참여자들이 이 코드를 구동하게 되면 네트워크가 만들어집니다.

레이븐코인에는 기꺼이 참여하는 많은 참여자들이 있습니다. 많은 참여자들이 여러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참여합니다. 사람들은 친근함, 돕고 싶은 마음, 자원봉사, 채굴보상, 투자 목적 등 다양한 의도를 가지고 참여합니다. 

암호화폐에 대해 배우기 원한다면 레이븐코인 커뮤니티에 참여해주시길 바랍니다. 서로 배려하면서 질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우리 모두는 암호화폐 여행길의 어딘가에서 각자 시작했습니다. 입문자들의 질문 등을 통해 모든 사람이 여러 배움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레이븐코인은 친절합니다. 

 

레이븐코인 커뮤니티 

이 레이븐코인 입문자 가이드는 레이븐코인 커뮤니티에 대해서 최소한의 정보만 제공하였습니다. 

레이븐코인 커뮤니티는 많은 사람들, 프로젝트들, 여러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여기에 모두 열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키프로젝트, 사람들, 사이트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이들 중의 어느 것도 "공식적인 채널"은 아닙니다. 

이 목록에 오르기를 원하시는 분은 저에게 연락하셔서 어떻게 레이븐코인을 돕고 싶은지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제가 추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번역  : 레이븐코인 아시아 운영진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