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3기,윤성로 위원장 등 평균 45세 젊은 민간위원으로 구성

  - 윤성로 위원장 등 평균 45세 젊은 민간위원으로 구성, AI 등 4차 산업분야의 포용적 혁신성장 가속화 기대 -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윤성로 위원장을 포함한 20명의 민간위원에 대한 위촉을 완료하여 3월 20일(금) 제3기를 출범하였다고 밝혔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윤성로 위원장을 포함한 20명의 민간위원에 대한 위촉을 완료하여 3월 20일(금) 제3기를 출범하였다고 밝혔다. 제3기 위원회는 20명의 민간위원과 6명의 당연직 위원 등 26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제2기 위원 중 6명은 유임 되었다. 

제3기 민간위원에는 여성과 AI전문가의 참여가 확대되고, 평균 45세로 보다 더 젊은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여 민간과 정부의 소통 창구로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 정부의 변화와 혁신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3기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국가사회전반에 발생하는 4차 산업시대의 변화에 대응하여 민간주도 자문위원회로서 다양한 주체의 의견을 모으고 정부부처의 한계를 넘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를 도모 할 것이다.

특히, 범부처 AI위원회로서 작년 12월 정부가 발표한 'AI 국가전략'의 후속 실행계획에 대한 심의/조정하고, 'AI 경쟁력 제고'를 위한 규제혁신, 'AI대중화'를 위한 국민 전반의 활용능력과 데이터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주제도 심도있게 다룰 예정이다.  

윤성로 위원장은 "AI가 국가 발전과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현장성과 전문성을 갖춘 3기 위원들과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면서, "4차 산업혁명이 불안한 미래가 아닌, 누구나 원하는 따뜻한 미래가 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 모두의 의견을 모으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 위원장(1명, 민간, 위촉) : 윤성로
◇ 민간위원(19명) : 김경백, 김성준, 김종민, 김화준, 문여정*, 박명순, 박유랑*, 서경란, 오혜연, 이동규, 이상용*, 이예경*, 장양자, 장준영, 주지원, 최성진*, 한정숙, 홍석재, 황선자*  ( * ) 유임 
◇ 당연직 위원(6명) : 과기정통부‧산업부‧고용부‧중기부‧국토부 장관,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보좌관(간사)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