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7일만에 30% 가격 반등…폭락장 후에도 투자자는 시장을 떠나지 않았다, 비트메인 창업자 우지한,매틱 네트워크(Matic Network) 外 암호화폐 가상화폐 헤드라인 뉴스[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 [Xangle Just the FACTs]  비트코인 7일만에 30% 가격 반등…폭락장 후에도 투자자는 시장을 떠나지 않았다

코로나19 이후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증폭되는 가운데, 가상자산 시장은 다른 자산군에 비해 두드러지는 하락과 반등장을 나타냈다.

가상자산 시장 공시 플랫폼 쟁글은 26일 코로나 19사태 이후 가상자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온체인데이터와 기술적 지표를 기반으로 분석한 ‘Just the FACTs’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 리포트에 따르면 전체 가상자산 시장의 시총은 지난 17일 올해 고점대비 53.7% 감소했다가, 7일만에 시총 29.5%가 반등했다. 비트코인 시총은 지난 12일 올해 고점대비 51.9% 빠졌다가, 24일 35.5%만큼 회복했다. 이날 비트코인 시총은 올해 고점대비 34.8%가 하락한 상태다.

전체 가상자산 시장과 비트코인은 다른 자산군에 비해 (WTI 제외) 올들어 가장 많은 시총 감소세를 보였지만, 급격한 하락만큼 반등 속도도 빨랐다. 금은 올해 최고 시총 대비 12%가 감소했다가 10.6%만큼 올랐고, 코스피는 35.7% 하락 후 10.5% 반등, 니케이와 S&P는 각각 31.4%, 33.9% 하락 후 8.2%, 9.4%만큼 올랐다. 나스닥은 30.3% 하락 후 8.1% 반등했다.

올 들어 전체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예측하는 VIX 지수는 2020년 3월 16일 82.69를 기록했다. 이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최고점(80.86) 보다도 높으며, 2000년 이후 최대다. 달러화 지수도 2020년 3월 19일 주간 변동성 5.4%를 보이며 크게 출렁였다.

이런 가운데 비트코인은 가격 변동 대비 온체인 데이터가 안정적인 수준을 지속하는 특징을 보였다. 신규 지갑 수와 활성 지갑 수가 연평균 수준을 유지하면서 네트워크 신선도는 50% 수준에 머물렀다. 이는 가격이 크게 빠지거나 크게 오르는 특수한 경우에도 매수∙매도 체결 및 지갑을 이동시키는 투자자들이 시장을 떠나지 않았다는 의미다.

거래 횟수는 지난 12일 비트코인 가격 폭락 이후 연평균 수준을 밑돌았지만, 거래량은 연평균 수준을 유지했다. 거래 당 거래량이 늘어난 점과 12일 폭락 이후 지금까지 가격이 34% 상승한 점을 감안하면 고액 투자자들이 하방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해시레이트는 2020년 3월 7일 역사적 최고점을 기록한 후,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면서 함께 감소했다. 지난 19일 최대 낙폭을 기록한 후부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RSI(상대강도지수, Relative Strength Index)와 MFI(자금흐름지수, Money Flow Index) 역시 가격과 함께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RSI는 2020년 3월 8일 과매도 구간 재진입 후 16일 최저점을 기록했으나, 22일 과매도 구간(30 미만)을 벗어났다.

미국을 중심으로 각국의 경제 부양책이 연이어 발표되는 가운데,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자산 시장 역시 회복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안정적인 온체인 데이터 흐름을 감안, 추가적인 급격한 하락은 당분간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 비트메인 창업자 우지한,드디어 모습을 드러내다

3월 25일 저녁 9시,세계 최대 암호화폐 채굴 업체 비트메인의 창업자 우지한이 인터뷰를 통해 채굴 관련 이야기를 전했다.인터뷰는 한국시간 저녁 9시 빅원거래소 한국 텔레그램 커뮤니티를 통해 한국어로 동시번역으로 생중계 되었으며,암호화폐 투자자 모두가 궁금해하는 비트코인(BTC)의 미래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우지한은 비트코인의 경우 구매자가 점점 늘어나 더 이상 소수에 집중된 화폐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며, 이전과 같은 큰 변동폭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또한 비트코인은 몇 년에 걸쳐 점차적으로 상승하는 그림을 보일 것이라며,비트코인의 희망찬 미래를 전했다.한편 본인은비트코인에 예전만큼 열광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이 뜻은 비트코인은 이제 안정적인 자산이 되었다는 뜻으로 판단되며,앞으로는 비트코인캐시(BCH)에 집중하겠다는 뜻으로도 보인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세계적으로 경제상황이 불안한 상황에서각국의 화폐발행 정책을 통해 상황을 진정시키는 것은 이해하지만,결국 국가의 채무가 늘어나 결국 정책은 임시방편이라는 것을 언급하며 화폐의 흐름이 다른 금융자산으로 편입될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비트메인과 관련해서는 비트메인의 기술이 세계적으로 앞서있고,초기에는 중국 개발자들 위주로 시작되었지만 현재는 러시아 개발자 등 전세계적으로 기술자들을 초빙해 미래를 대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비트메인은 비록 크게 성장했지만,최근 내부적으로나 대외적으로나 잡음이 많이 생겨 이를 타개하고자 각종 방안을 마련했고,앞으로는 모두의 이야기를 더 귀담아 듣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었다.현재 암호화폐 투자자는 전세계적으로 5천만명이며,이는 수년 내에 약 5억명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밝히며 비트메인은 향후 몇 년간 계속 채굴산업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 매틱 네트워크(Matic Network), 인도 암호화폐 거래소 지오투스(Giottus) 상장

이더리움 확장성을 위해 사이드체인(Sidechain)을 활용한 레이어 2(Layer 2) 확장성 솔루션 매틱 네트워크(Matic Network)가 23일 인도 암호화폐 거래소 지오투스(Giottus)에 상장한다고 밝혔다.

매틱 네트워크는 이더리움 확장성을 위해 사이드체인(Sidechain)을 활용한 레이어 2(Layer 2) 확장성 솔루션으로, 이더리움의 사이드체인과 플라즈마 프레임 워크를 활용하여 블록체인 확장성을 개선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다. 

지오투스는 인도에 기반을 둔 암호화폐 거래소로 인도 암호화폐 금지법 도입으로 인해 P2P 거래 솔루션을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빠른 루피(INR) 출금과 거래를 위한 다양한 페어를 제공하는 거래소이다. 현재 지오투스 거래소에서 MATIC의 입금과 거래는 INR, BTC, USDT, TUSD 페어로 가능하다.

매틱 네트워크 관계자는 “매틱은 인도 블록체인 개발자 및 커뮤니티 생태계 성장에 항상 힘써왔다”며, “이번 상장도 같은 맥락으로 인도 사회에서 MATIC 토큰의 유동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전했다.

한편, 매틱 네트워크는 지난해 9월 국내 대표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코인원에 상장됐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