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VISA), 암호화폐 거래소 협력..바이낸스 코인베이스 카드로 암호화폐 실물 결제 시장 확대

- 블록체인 기업 바이낸스,디지털 자산 결제 편리성 위한 ‘바이낸스 카드’ 공개

- 바이낸스, 바이낸스 카드로 동남아시아 시작으로 비자 직불카드 사용한 디지털 자산 결제 가능한 길 열어

- 바이낸스 카드 모바일 앱으로 거래소 계정 통한 결제, 거래 내역 조회, PIN 관리, 고객지원 센터 가능 예정

거래량 및 사용자 기준으로 세계 최대의 디지털 자산 거래소인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바이낸스가 디지털 자산으로 일상 속 거래를 보다 손쉽게 지원할 수 있는 바이낸스 카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바이낸스 카드는 전 세계 디지털 자산의 정착을 돕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비자가 발행하는 바이낸스 카드는 해당하는 지역의 모든 신규 및 기존 바이낸스 사용자들이 전 세계 200여개 국가의 온오프라인 가맹점 4천 6백만 개에서 결제 시 비트코인과 바이낸스코인(BNB)를 비롯한 디지털 자산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바이낸스 카드는 은행이 발행하는 일반 직불카드처럼 사용자가 결제 전 월 수수료나 연회비 없이 카드로 예치하고 카드 주문 시 15달러 비용만 결제하면 된다.

사용자들의 바이낸스 거래소 계정이 바이낸스 카드와 연동되며 비트코인과 BNB토큰만 지원될 예정이다. 바이낸스 카드 잔고에 비트코인 또는 BNB토큰을 입금하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지원하는 암호화폐 종류는 추후 늘려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바이낸스 카드 보유자는 향후 몇 주 내로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베타 버전 바이낸스 카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계정 관리를 할 수 있다. 바이낸스 카드 어플리케이션은 바이낸스 기존 거래소 계정에서 바로 결제하고 거래 내역을 조회하며 PIN을 관리하고 자금을 인출하고 고객 지원 센터로 접속 가능토록 지원할 예정이다.

바이낸스의 성장 부서 이사인 조쉬 굿바디 (Josh Goodbody)는 “우리는 바이낸스 카드가 디지털 자산의 유용성을 높일 수 있는 단계로 보고 있다”며 “바이낸스 카드는 일반 결제 카드의 기능에 추가적인 것들이 가능하다”고 바이낸스 카드를 소개했다. “사용자들은 매달 또는 연간 카드 수수료에 대한 걱정은 접어둘 수 있으며 올해 안으로 출시되는 다른 독특한 기능들을 기대해 볼 수도 있다”고 첨언했다. 

“결제는 디지털 자산의 가장 명백하면서도 최초로 생긴 사용 사례 중 하나지만 채택과 정착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 전체 인구의 0.1%만이 디지털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상인들이 단지 디지털 자산만을 받아들이기 위해 새로운 포스(POS)기를 설치할 동기가 없다는 사실이 큰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자산을 받아들이는 상인들이 거의 없기 때문에 결제 목적으로 디지털 자산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더 적다”고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 창펑 자오(CZ)가 현재 디지털 자산 결제 시장에 대한 의견을 드러냈다.

덧붙여, “이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하는 문제와 같다”며 “바이낸스 카드가 도입되면서 상인들은 법정화폐도 지속적으로 수용하고 동시에 디지털 자산을 선택에 따라 수용할 수 있고 사용자도 마찬가지로 원한다면 디지털 자산으로 결제를 할 수 있게 되면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바이낸스 카드가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자산이 채택되고 사용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중요한 단계라고 생각한다”고 첨언했다.

한편, 바이낸스는 동남아시아 쪽에서 먼저 바이낸스 카드를 공개하고 이후 추가되는 지역이나 지원되는 디지털 자산에 관련해서는 추가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 코인베이스 비자(VISA) 체크카드, 구글페이와 연동된다

코인베이스가 발행한 비자(VISA) 체크카드가 앞으로 구글페이(Google Pay)와 연동될 것으로 전해졌다. 

코인베이스는 17일 발표에서 구글페이 연동을 통해 사용자들은 암호화폐로 교통비부터 연말 휴가까지 “가장 안전하게” 지불할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코인베이스 비자 체크카드는 영국을 포함한 유럽 29개국에서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구글페이 연동 서비스는 영국, 프랑스, 아일랜드, 벨기에 등 유럽 14개국에서만 사용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코인베이스는 2019년 4월 영국에서 비자(VISA)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코인베이스 영국 CEO는 당시에 “개방된 금융시스템을 지향하는 코인베이스에게 디지털 자산을 쉽게 지불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은 우리의 미션”이라고 밝힌 바 있다.  

코인베이스 비자카드는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다이(DAI) 등을 지원하며 애플페이와의 연동은 아직 지원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