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타 금융 워치독, 증권형 토큰에 대한 업계 피드백 공개 VS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입출금 비트코인 수 반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4월 2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입출금 비트코인 수 반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가 고객으로부터 받는 비트코인 수가 반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에 이르렀다고 암호화폐 데이터 사이트 글래스노드(Glassnode)를 인용한 코인포스트가 2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바이낸스, 비트파이넥스, 코인베이스, 후오비 등 주요 거래소 12개사가 보유한 비트코인 수는 약 229.7만 BTC(3월 21일)로 올 들어 최고치(1월 15일)를 기록한 240만 BTC와 비교해 약 5% 감소했다. 최고가였던 올해 1월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해 12월 6,000달러대에서 8,000달러대까지 반등하는 과정에 있어 거래소 거래가 활성화됐던 것으로 보인다.

(主要仮想通貨(暗号通貨)取引所が、顧客から預かるビットコイン数が半年ぶりの低水準に達している。仮想通貨データサイトGlassnodeの調査で判明した。)

▲ 러시아 암호화폐 채굴자들, 루블화 하락으로 뜻밖의 이익

유가전쟁 등의 문제로 통화가치가 하락하는 러시아 루블화의 상황으로 러시아 내 암호화폐 마이닝(채굴) 업체가 더 많은 이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루블은 유가가 약 15년 만에 최저치를 갱신한 18일, 코로나 바이러스 만연과 OPEC 플러스 협상 결렬 등을 배경으로 미 달러에 대해 세계에서 2번째로 변동이 심한 통화로써 루블화 약세가 이어졌다. 루블화 약세의 영향은 자국 내의 전기세 등의 공급 비용에 영향을 미쳐 마이닝을 실시하는 업자의 우위점으로 연결되고 있다고 한다. 현시점에서의 채굴 비용은 약 20% 하락한 수준이다. 이에 미 달러화로 거래되는 비트코인(채굴 보상)은 루블화 약세도 영향을 주어 보다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황에 있다고 한다. 
 
(原油価格戦争などの出来事原因で通貨価値が下落するロシアルーブルの状況を受け、ロシア国内の仮想通貨マイニング業者がより多くの利益を上げていることがわかった。)

▲ 中, 블록체인 전문가 급여 감소 .. ‘2020년 인력개발 보고서’

중국에서 ‘2020년 중국 블록체인 전문능력개발보고서’가 발표됐다고 24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보고서는 블록체인 분야에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있다는 점과 중국에서는 블록체인 전문지식을 가진 직원에 대한 평균 급여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에서는 지난해 10월 시진핑 국가주석이 거국적인 블록체인 추진 정책을 내놓으면서 다양한 업계에서 블록체인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반면,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확대되고 있고 구직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도 채용기업의 직무요건을 진정으로 충족하는 인재는 매우 적어 업계의 발전을 제한하는 제약 중 하나가 되고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

(中国で「2020年中国ブロックチェーン専門能力開発報告書」が発表された。ブロックチェーン分野に需要と供給の不均衡があること、また中国ではブロックチェーン専門知識を持つ従業員への平均給与が減少したことが分かった。)

▲ 美 민주당, 새로운 미국 경기부양책으로 디지털 달러 도입 검토

새로 마련되는 미국 경기부양 법안의 일환으로 디지털 달러 도입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을 인용한 코인포스트가 24일 보도했다. 민주당 측이 22일 마련한 법안내용에 따르면, 연방준비제도(이하 Fed)의 부채 계정을 기록하기 위해 디지털 대장에 반영하는 달러 가치로 기입될 ‘디지털 달러’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국민을 위한 경제구제 조치로 디지털 달러와 지갑 도입을 통해 Fed로부터 직접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 설계를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 시점에서 이 법안은 정식 제출되지 않은 초안의 상황이지만, 수정되는 대로 국회에 제출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新たに作成されている米国景気刺激法案の一環として、「デジタルドル」の導入が検討されていることがわかった。)

▲ 몰타 금융 워치독, 증권형 토큰에 대한 업계 피드백 공개

몰타의 금융규제기관인 몰타금융서비스기구(Molta Financial Services Authority, 이하 MFSA)가 증권형 토큰의 정의와 몰타 시장에서 이러한 자산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피드백을 발표했다고 2월 26일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MFSA는 2월 25일에 발표된 논문에서 국가 기관, 규제 대상 기업, 기술 제공 업체, 법률 및 컨설팅 회사를 포함한 18 개 업계 관계자로부터 증권형 토큰 발행(STO)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양도성 유가 증권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EU 레벨에서 모두 결여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고 한다. 반면 대다수의 응답자들은 일반적으로 MFSA가 제안한 다양한 유형의 STO 분류에 동의하지 않았고, 양도성 유가 증권의 개념이 EU 법에 의해 통일되었기 때문에 금융 상품의 토큰화 여부에 따라 차이가 없어야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The Malta Financial Services Authority (MFSA) has released feedback on the definition of security tokens and challenges such assets face in Maltese markets.)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