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블록 고우균,이은솔 대표, 블록체인 기반 메디패스, 세브란스병원과 실손 보험 간편청구 연동 완료

- 실손보험 청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국내 대표 의료기관인 세브란스병원과 함께...
- 세브란스병원 환자도 10초 만에 간편보험청구 가능해져...
- 세브란스병원 연동…업무협약 이후 9개월 만의 성과

글로벌 의료정보 플랫폼 메디블록(공동대표 고우균·이은솔)이 간편 실손보험청구 서비스 ‘메디패스(MediPass)’는 지난 2일 세브란스병원과 실손 보험청구를 위한 연동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메디블록은 세브란스병원과의 업무협약 이후 10개월 만에, 세브란스병원 환자들도 메디패스를 활용하여 실손보험청구를 간편하게 진행 할 수 있도록 연동하는 성과를 보였다. 세브란스병원 환자들은 본인인증만 완료하면, 보다 편리하게 실손보험을 청구할 수 있다.

지난 6월 17일, 글로벌 헬스케어 블록체인 선도기업 메디블록(공동대표 고우균·이은솔)은 대한민국 대표 상급종합병원인 세브란스병원(원장 이병석)과 ‘블록체인 기반 통합 의료정보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후, 논의를 지속해왔으며 이번 연동은 이에 대한 결과물이라 더 큰 의미를 가진다. 메디블록은 세브란스병원 환자들이 보다 간편하고 안전한 보험청구를 경험할 수 있도록 보험금 간편청구 프로세스와 의료데이터 위변조 감지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에 일평균 1만 1천 명(출처: 청년의사)이 넘는 세브란스병원 환자들도 메디패스 앱에서 서류 없이 쉽고 간편하게 진료 이력을 확인하고 실손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보험사에 직접 청구할 수 있게 되었다.

세브란스병원은 국민들의 건강증진과 보건의료 향상에 기여가 매우 크고, 우리나라 의료계를 대표하는 상급종합병원이다. 세브란스병원은 개인 맞춤의학과 디지털 헬스케어의 미래를 선도하고 있는 병원으로서 총 병상 수 2,471병상 규모의 국내 최대 의료기관 중 하나이다.

세브란스병원 이병석 원장은 “세브란스병원을 이용하는 하루 평균 1만 1천 명의 환자들이 이제 10초면 간편하게 보험청구를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이는 환자들에게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라며, “앞으로도 메디블록과의 협력을 통해 통합 의료정보시스템 구축하고 세브란스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에게 개인 맞춤의학과 디지털 헬스케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메디패스는 실손보험청구를 진료기록을 내려받아 10초 안에 실손보험 청구를 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간편보험청구 서비스이다. 최대 5번의 터치로 가장 간편하고 빠르게 실손보험청구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메디패스는 설치 즉시 간단한 본인 인증을 통해 최근 3년 동안의 삼성서울병원과 서울대병원 그리고 세브란스병원의 진료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진료가 완료된 후에는 삼성화재 이용자에 한해 10초 정도의 시간만 소요하면, 간편하게 보험청구가 가능하다. 메디블록은 3차 대형병원 외에도 1, 2차 의료기관까지 서비스 연동을 확대하여 전국 의료기관을 포괄하는 폭넓은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메디블록 고우균 공동대표는 “대한민국 의료계를 대표하는 병원인 세브란스병원과 실손보험청구 시스템을 연동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환자들이 의료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 범위를 전방위로 확대함으로써 의료 정보 생태계의 모범사례를 창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메디블록은 정부 관계 부처가 합동으로 2023년까지 진행하는 ‘데이터 AI 경제 활성화’ 계획의 한 부분인 마이데이터 사업 의료분야에 최종 지원 사업자로 선정 및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등 여러 정부 과제를 국내외 유수의 의료기관, 산업과 활발하게 진행하여 기술 실현 가능성 또한 인정받은 플랫폼이다. 메디블록은 서울대병원, 세브란스 병원, 가톨릭중앙의료원, 그리고 하버드 의과대학 실습 수련병원인 MGH와 의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포브스가 선정한 2018년 기대되는 한국 스타트업 10곳’과 ‘포브스가 선정한 2019년 기대되는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9곳’에 선정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국내 최고의 의료정보 플랫폼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