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금융시장청(AMF), 암호화폐 거래소(DASP) 첫 승인..등록제 시행이후 최초 기업 나와 

프랑스 최초로 암호화폐 비즈니스 사업 라이센스 ‘디지털 자산서비스 제공자(DASP)’를 암호화폐 거래소 업체에 승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랑스 금융시장청(AMF)은 2019년 12월 20일 발표한 가상자산서비스업자(VASP) 등록 및 승인 관련 규정을 시행 안내했다. 가상자산서비스사업자(VASP)는 서비스 유형 중 2가지 (1)제3자를 위한 커스터디와 (2) 매매 서비스를 영위하려면 AMF에 의무 등록해야 하는 것이 골자다. 

프랑스에서는 디지털 자산 서비스 공급자(DASP)의 라이센스에 관한 새로운 규칙에 따라 커스터디(수탁) 및 매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암호화폐 관련업자는 AMF에 등록할 필요가 있으며 AMF는 건전성감독청인 ACPR(Autorité de ContrôlePrudentiel et de Résolution)로부터 동의를 구하게 된다. AMF는 웹사이트를 통해 등록을 마친 DASP들의 목록을 공고(게시)하는 절차로 진행한다.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기업 코인하우스(Coinhouse)가 프랑스의 금융시장청(AMF)으로부터 정규 영업 라이센스를 취득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암호화폐 거래소로는 처음으로 프랑스의 규제 하에서 은행기관의 계좌 서비스 이용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코인하우스는 엄격한 고객신원확인제도와 보안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했다. 언제든지 거래소 내 디지털 자산을 동결할 수 있고 사기행위가 발생되어도 고객 자산이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등록 기업이 할 수 있는 주요 활동 영역은 1.제3자를 대신하여 디지털 자산 보관, 2.디지털 자산의 거래 플랫폼 운용, 3.제3자를 대신하여 포트폴리오를 관리, 4.조언, 인수, 보증부 투자, 무담보 투자 등 기타 디지털 자산 서비스이다.

※ PACTE법: 회사 성장과 변화를 위한 실행 계획. 2019년 5월에 승인된 기업의 변혁을 촉구하는 법률에서 그 일부는 암호화폐에 법적 근거를 부여하는 일련의 조문을 포함, 유럽 중에서도 선진적인 대처이다.

▲ 암호화폐 거래소, 첫 관문 넘어도 은행 계좌 연결은 별개의 문제

프랑스는 많은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자금세탁 등의 우려 때문에 암호화폐 기업이 은행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나라이기도 해 라이선스 제도가 시행된 혜택은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들이 AMF의 인가를 받아야 은행서비스 접속이 정식으로 허용되기 때문에 법정화폐 입출금이 필요한 거래소의 비즈니스가 활성화될 가능성도 높아졌다.  등록제는 암호화폐 기업의 기본적인 입금 및 결제계좌 서비스만 보증하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은행 서비스 전반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현시점에서 라이선스를 취득한 것은 코인하우스와 암호화폐 발행 기업의 2개사이다. 라이선스 인가를 받은 코인하우스는 부정 트랜잭션을 막기 위해, 자금을 동결하기 위한 조치를 유효하게 실시할 수 있는 것을 증명할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블록체인 분석 툴을 이용해 자금세탁 등을 추적할 수 있는 컴플라이언스(규정 준수) 책임자의 고용이 조건에 있었음을 밝히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암호화폐·블록체인 산업을 촉진하려 하고 있지만, 리스크가 높은 사업이기 때문에 은행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소극적인 현실이 있다. 한편, 코인하우스는 라이선스 제도의 개시에 따라 자국에 있어서의 암호화폐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만일 은행 측이 암호화폐의 커스터디 서비스에 관심 있는 경우는 그 기술 등의 노하우 제공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