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금융 규제 기관 “증권형 토큰 등 암호 자산에 대한 분류는 시기상조” VS 비트코인 에스브이(BSV), 폴란드 국립농업지원센터에 이용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4월 19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비트코인 에스브이(BSV), 폴란드 국립농업지원센터에 이용

폴란드 국립농업지원센터가 농산물 공급망 개선을 위해 엔체인(이하 nChain)과 손잡고 비트코인 에스브이(이하 BSV) 블록체인을 이용한다고 코인긱을 인용해 10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폴란드 국립농업지원센터는 농산물 공급망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BSV의 블록체인을 이용해 농산물의 생산 등 과정을 추적한다. 구체적으로 국립농업지원센터와 nChain은 농부의 농산물에 품질보증을 부여한다. ‘푸드 패스포트’로 인증된 것은 고품질로서 더 이익이 나는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푸드 패스포트’를 보는 것으로써 보다 안전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

(Coingeekの報道によると、ポーランドの国立農業支援センターが農産物サプライチェーンを改善するために、nChainと提携し、ビットコインSV(BSV)のブロックチェーンを利用する。)

▲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신탁 펀드, 한때 약 500% 프리미엄 발생

미국 대형투자펀드 그레이스케일이 제공하는 이더리움(ETH)의 신탁 펀드 이더리움 트러스트(Ethereum Trust)에서 한때 약 500%의 프리미엄 가격이 발생했다고 코인포스트가 1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수준은 올 2월 상승장에서 기록한 290%의 프리미엄을 크게 웃돈다고 한다. 이더리움 트러스트는 비트코인 신탁 펀드 ‘GBTC’와 마찬가지로 그레이스케일이 보유한 현물의 암호화폐 이더리움에 연동되는 OTC(장외거래) 투자상품이다. 데이터에 따르면, 기초 자산인 이더리움의 1 ETHE 당(주당, ETH의 약 10%) 16.10 달러(9일 가격)에 대해 이더리움 트러스트가 거래되는 가격은 90 달러에 달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주식과 석유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국면에서의 이더리움 신탁 펀드의 프리미엄 발생은 전통시장으로부터의 자금 분산 수요가 있다는 지적과 함께 ETH 2.0의 대형 업그레이드에 대한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米大手投資ファンドグレースケールが提供するイーサリアム(ETH)の投資信託「Ethereum Trust」で、一時約500%のプレミアム価格が発生した.)

▲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멕스 CEO “코로나로 바뀌는 금융시장, 비트코인에게는 기회”

대형 암호화폐 파생상품거래소 비트멕스(BitMEX) CEO 아서 헤이즈는 코로나 위기가 세계 금융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꾼다고 주장한다고 코인포스트가 1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헤이즈는 “사회에서 돈의 역할을 상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노동과 자본의 효율적인 교환을 가능케 하기 위한 허구라고 정의하며, 현대사회가 원활하게 기능하는 것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이런 허구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또한 헤이즈는 코로나 위기에 대해 “정부와 중앙은행은 대량 재정을 동원하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있지만 코로나에서 세계가 회복되면서 공급이 제한된 자원(식량, 제품 등)에 대해 무한에 가까운 양의 법정화폐가 유통되고 있어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전대미문이라고 할 수 있는 재정 부양책에 나서게 된다”며, “모든 것을 총괄하면 디지털 금융과 재산의 보호와 융합된 해법이 비트코인”이라고 덧붙였다.

(大手仮想通貨デリバティブ取引所ビットメックス(BitMEX)CEOのアーサー・ヘイズ氏は、コロナ危機が世界金融システムを根本的に変えると主張する。)

▲ 캐나다 토론토 증권 거래소(TSX), 비트코인 투자 신탁 상장

캐나다 최초의 비트코인(BTC) 투자신탁이 토론토 증권거래소(TSX)에 상장했다고 9일(현지시간)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비트코인 투자신탁을 운용하는 것은 자산운용기업 ‘3iQ이며, 클로즈드 엔드형의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는 금융상품을 제공한다. 이익은 미 달러로 환산한 일일 비트코인 가격 변동에 근거한다. 상장지수상품(ETP)과 동일한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현물 구입을 할 수 없거나 구입을 원치 않는 투자자도 비트코인을 자신의 금융 포트폴리오에 넣을 수 있게 된다. 펀드는 많은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A클래스와 기관투자자 전용의 F클래스로 나뉘는데, 토론토 증권거래소에 상장하는 것은 A클래스이다. 500만 주로 구성되며 가격은 주당 10 달러에 거래될 예정이다.

(Canada’s first fund tied to bitcoin has been listed on the Toronto Stock Exchange (TSX).)

▲ 프랑스 금융 규제 기관 “증권형 토큰 등 암호 자산에 대한 분류는 시기상조”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 이하 EC)가 지난 3월 암호화폐 자산에 대한 공개 협의를 마치자 프랑스 주요 금융기관이 개입해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고 9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프랑스의 금융 규제기관인 AMF(Autorité des Marchés Financiers)는 “암호 자산에 적용되는 정확한 분류는 현 단계에서는 시기상조일 수 있다고 본다”며, 확실한 피드백 후에 유틸리티 토큰, 증권형 토큰, 결제 토큰 그리고 스테이블코인 등의 관련성을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AMF는 “은행간 결제자산을 중앙은행 화폐로 만들어 온라인 결제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규제 장애 극복을 위해 유럽 차원의 디지털 연구소를 만들어 증권형 토큰 관련 사업을 시험해 볼 것을 제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As the European Commission finished its public consultation on cryptocurrency assets in March, France’s major financial regulator stepped in to express its stance on the matter.)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