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뷰노메드 펀더스 AI™ 제품 스크린 샷
사진: 뷰노메드 펀더스 AI™ 제품 스크린 샷

뷰노, 세계 인공지능 안저 판독 대회서 1위

ISBI 2020에서 열린 노인성 황반변성·당뇨망막병증 등 망막 질환 판독 챌린지 상위권 기록

향후 입증된 기술 뷰노메드 펀더스 AI™에 적용…임상적 유용성 향상 기대

의료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 기업 주식회사 뷰노는 최근 개최된 바이오의료 이미징 분야 국제 심포지엄(International Symposium on Biomedical Imaging, 이하 ISBI 2020) 내 안저 판독 챌린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이렇게 성능을 입증한 ▷노인성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 등 뷰노의 주요 망막 질환을 판독하는 뷰노의 기술들은 향후 뷰노메드 펀더스 AI™에 적용돼, 임상적 유용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SBI 2020은 전기 전자 분야 세계 최대 학회인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가 주관하는 세계 3대 생체의학 이미징학회(Biomedical Imaging)로서 올해로 17번째를 맞았다. 올해는 확산영상MRI(Diffusion MRI), 병리 이미지, 내시경 영상, 현미경 분석 등 다양한 생체의학분야에서 질환 판독 성능을 가름하는 다양한 챌린지가 동시에 개최됐다. 

뷰노는 ISBI 2020에서 진행된 노인성 황반변성 판독 챌린지(ADAM)와 당뇨망막병증 판독 챌린지(DeepDRiD)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특히 노인성 황반변성 판독 챌린지의 평가항목이었던 ▷황반변성(AMD) 여부 분류 ▷시신경유두(Optic disc) 탐지 및 분할 ▷중심와(fovea) 위치 지정 ▷병변 탐지 등 주요 안저 영상 분석 과제 4개 중 3개에서 1위를 차지해 주목을 받았다. 

뷰노는 그동안 다양한 안저 판독 챌린지에서 우수한 성적을 통해 성능을 입증한 기술들을 자사의 안저 영상 판독 솔루션 뷰노메드 펀더스 AI™(VUNO Med®-Fundus AI™)에 적용해왔다. 뷰노는 지난 2018년에 개최된 ISBI의 당뇨망막병증 판독 챌린지에서 진행된 다수의 서브 챌린지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뒀고, 세계 최고 권위 의료영상분석 학회인 의료영상기술학회(MICCAI 2018)의 녹내장 진단 성능 대회에서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뷰노에서 안저 연구 팀을 이끄는 손재민 연구원은 “뷰노의 안저 판독 인공지능 기술은 다양한 챌린지에서 두각을 나타내 주목을 받고 있다”며 “높은 성능을 입증한 기술들을 향후 뷰노메드 펀더스 AI™에 적용해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뷰노메드 펀더스 AI™(VUNO Med®-Fundus AI™)는 임상시험을 통해 우수한 판독 성능을 입증한 안저 영상 판독 솔루션으로서, 지난 4월 초 국내에서는 비영상의학 분야 최초로 3등급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인허가를 받았다. 해당 솔루션은 수초 만에 망막안저사진을 분석해, 주요 망막 질환을 진단하는데 필요한 대부분의 소견을 포괄하는 12 가지 이상 소견의 유무 및 비정상 병변의 위치를 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