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모바일 중고마켓’ 번개장터, 부문별 신규 경영진 선임..신임 CMO 최재화,신임 CPO 정용준
‘1위 모바일 중고마켓’ 번개장터, 부문별 신규 경영진 선임..신임 CMO 최재화,신임 CPO 정용준
  • 김태연 기자/조해리 기자
  • 승인 2020.04.25 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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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 모바일 중고마켓’ 번개장터, 부문별 신규 경영진 선임..신임 CMO 최재화,신임 CPO 정용준

중고거래 시장 확장 및 리셀 문화 형성에 방점

번개장터, 전문성 높은 경영진 합류 공식 발표 

신임 CMO 최재화, 전 한국 유튜브 유저 마케팅 총괄, 하버드 출신 인재

신임 CPO 정용준, 전 카카오 SNS사업본부장, 카카오스토리 론칭 및 성장 시킨 리더 

연이은 투자를 이끌어내며 ‘국내 1위 모바일 중고마켓’으로서 위치를 공고히 한 번개장터가 각 부문별 최고경영진을 새롭게 영입하며 중고거래 시장 확장 및 리셀 문화 형성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번개장터(대표 이재후)는 새로운 최고마케팅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이하 CMO)로 전 유튜브 한국 유저 마케팅 총괄 최재화 CMO를, 최고제품책임자(CPO, Chief Product Officer, 이하 CPO)로 전 카카오 SNS 사업본부장 정용준 CPO을 각각 선임한다고 22일 공식 발표했다. 

번개장터의 마케팅을 진두지휘할 최재화 신임 CMO는 개인 취향 중심의 문화에 대한 경험과 테크·앱 서비스 기반의 마케팅 노하우가 풍부해 번개장터가 전개할 중고거래 시장 확장 및 리셀(re-sell) 문화 조성에 적임자라는 평가다. 

최 신임 CMO는 고려대학교 경영대, 하버드 비지니스 스쿨 MBA출신으로, 번개장터 합류 전 구글 한국 지사에서 근무하며 유튜브 한국 유저 마케팅 총괄을 역임했다. 한국에서 제작한 유튜브 오리지널 쇼의 글로벌 론칭 캠페인과 구독 서비스 유튜브 프리미엄의 성장 마케팅 등 국내 유튜브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최 신임 CMO의 작품. 이전에는 세계 최대 맥주 기업인인 AB-Inbev의 아시아 크래프트 맥주 마케팅 디렉터로서 구스아일랜드를 국내와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론칭해 브랜드의 성공은 물론, 각 시장의 크래프트 맥주 저변을 확대하는 성과를 이끌었다. 이 외에도 전략컨설팅회사인 베인앤컴퍼니에서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번개장터의 전사 전략과 브랜드 전략, 마케팅 활동이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도록 집중할 예정이다. 

정용준 신임 CPO는 번개장터의 상품 검색 품질을 한층 끌어올리기 위한 최적의 인재로 꼽힌다. 번개장터가 각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는 상품을 빠르게 제안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를 중장기적으로 기획해 전문성을 더하는 것이 정 신임 CPO의 목표다.  

정 신임 CPO는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졸업 후 네이버, 카카오에서 주요 서비스를 두루 경험한 베테랑이다. 카카오의 부사장 및 SNS 사업본부장을 역임하며 카카오스토리의 성공적인 론칭과 성장을 이끌어냈다. 카카오 재직 시절 메신저 이외의 서비스 또한 최초로 전개하는 리더십을 보이며 내외부 모두에서 능력을 인정 받았다. 이와 함께 카카오가 미국의 패스서비스를 인수할 당시, 인도네시아 서비스를 총괄하는 등 풍부한 글로벌 경험 역시 갖추고 있다. 이 외에도 블록체인기업인 아이콘루프에서 금융권 중심의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의 신원인증 기술을 대중화 하는데도 앞장서는 등 인터넷 서비스 전반에 대한 폭넓은 경력을 가지고 있다. 

번개장터는 이번에 영입된 신규 경영진을 주축으로 리셀 문화 형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또한, 개인화 상품추천, 안심결제 서비스 번개페이를 포함한 비대면 중고거래 경험을 빠르게 혁신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번개장터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인재 유치를 통해 쾌적한 개인간거래 환경 조성을 위한 서비스 고도화에 힘쓸 예정이다. 앞서, 번개장터는 추천·검색·광고 등 사용자 데이터 기술력을 강화하고자 AI 및 빅데이터 플랫폼에 전문성을 갖춘 전문기업 부스트 (Voost)를 인수하는 한편, 부스트의 창업자인 이동주 전 대표를 신임 CTO로 영입한 바 있다. 

번개장터 이재후 대표는 “매력적인 중고상품을 빠르고 믿을 수 있게 거래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와 서비스 측면에서 많은 고객 경험 혁신이 필요하다“며, “중고거래를 포함한 개인간거래의 신뢰도 향상과 거래 문화 혁신에 관심이 있는 기술, 콘텐츠, 사업 등 각 분야에 대한 인재 투자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번개장터는 2010년 10월 론칭한 국내 최초·최대의 모바일 중고마켓이다.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 다섯 명 중 한 명에 해당하는 1000만 회원 돌파 및 연간 거래액 1조원 달성에 성공했다 ‘번개같이 사는 거래’를 모토로 물품 등록, 흥정, 직거래 및 택배거래, 안심결제 등 중고거래의 모든 과정을 모바일 앱 하나만으로 경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원하는 물품을 보다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추천 시스템을 고도화하면서 개인의 취향이 반영된 소비 트렌드를 중시하는 MZ세대에게 독보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지난달에는 560억 원 규모의 대규모 신규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다시 한번 시장지배력과 성장가능성을 인정 받았다. 

FINTECH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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