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과 내일날씨] 기상청 예보 "기온 낮아 쌀쌀, 대기 차차 건조"

< 중점사항 >
(대기 매우 건조) 일부 경기와 충남, 전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습니다.

- 이달 말까지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기는 더욱 건조해져 건조특보가 확대 또는 강화되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강풍) 내일(24일) 오후부터 강원영동과 경상해안에는 바람이 30~60km/h(9~16m/s), 최대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선별진료소와 같은 야외에 설치된 천막이나 간판 등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그 밖의 지역에서도 이번 주말까지 바람이 30~45km/h(9~13m/s)로 강하게 불겠고, 건조특보가 발표된 곳이 많은 가운데 낮 동안 전국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어 작은 불이 큰 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저녁기상 전망) 오늘(23일) 저녁은 서울.경기와 충청, 전라도는 대체로 맑겠고, 강원도와 경상도는 구름많겠습니다.

< 날씨 전망 >
(기온) 내일(24일) 아침 기온은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전라내륙에서 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겠고, 낮 기온도 대부분 20도 이하의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한편, 비교적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모레(25일) 낮부터 기온은 점차 오르겠으나, 내륙지역에서는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내일(24일) 아침 최저기온 -1~7도, 낮 최고기온 13~20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25일) 아침 최저기온 3~14도, 낮 최고기온 15~25도가 되겠습니다.

(하늘상태) 모레(25일)까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남부지방은 내일(24일) 대체로 맑겠습니다. 한편, 오늘(23일) 밤까지 강원영서에, 내일 아침부터 낮 사이는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충북북부에 빗방울(강원산지 눈 날림)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강수량(24일 새벽(03~06시))
- 울릉도.독도: 5mm 미만

< 기타 유의사항 >
(농작물 냉해 유의) 내일(24일)은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전라내륙에서, 모레는 일부 내륙과 산지에서 아침 기온이 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아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이 있겠고, 이달 말까지 대체로 맑은 날씨가 유지되면서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아침기온이 5도 이하의 분포를 보이는 곳이 많겠으니, 농작물 냉해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먼바다 높은 물결) 내일(24일) 밤에 동해남부먼바다, 모레(25일)는 서해중부먼바다와 제주도해상, 남해상, 그 밖의 동해상에서도 바람이 35~70km/h(10~20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5.0m로 매우 높게 일어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조고) 내일(24일) 남해안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 시 해안가 저지대에서는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고기압 영향) 오늘(23일)은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고, 내일(24일)과 모레(25일)는 상해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 예보변경 가능성 >
(내일 강수량 기록 가능성) 대기 상층(5km 상공)의 한기가 예상보다 강할 경우 내일(24일) 아침부터 낮 사이에 충남과 경북북부에도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일부 지역에는 강수량이 기록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