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희소성, 이번 반감기 지나면 금과 똑같아진다?,블록체인 기반 커뮤니티 메신저 네스트리(Nestree), 바이낸스 제휴사 합류 外 암호화폐 가상화폐 헤드라인 뉴스[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 [Xangle Briefing] 비트코인 희소성, 이번 반감기 지나면 금과 똑같아진다?

가상자산 공시 플랫폼 쟁글과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은 유튜브 방송 ‘코인티비’에서 채굴 보상을 절반으로 줄이는 ‘반감기’가 비트코인 희소성과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봤다. 

이번 영상에서는 Stock-to-Flow 금융 모델을 비트코인에 접목한 예측 이론을 소개했다. 금 트레이더들이 주로 사용해왔던 Stock-to-Flow모델은 Saifedean Ammous 경제학자가 <TheBitcoin Standard> 책에서 비트코인에 적용해 소개했으며, 트위터에서 활동하는 PlanB라는 전통금융 퀀트 애널리스트가 수치로 증명한 바 있다.

금과 다이아몬드를 비롯한 귀금속들은 희소성에 따라 자산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여기서 희소성이란 현재 비축량 대비 향후 채굴량의 비중, 즉 해당 자산이 비율상 지금보다희석될 비율을 뜻한다. 이 비율이 낮으면 희소성이 높고, 비율이높으면 희소성이 낮다. 

이 관점에서 금의 비축량 대비 연간 채굴량(공급증가율)은 1.8%, 다이아몬드 5.3%,은 35.2%, 플래티넘 266.7%를 나타내고있다. 비트코인은 3번째 반감기 전인 현재 3.6%이며, 5월 반감기 이후 금과 같은 1.8%이 된다. 

금의 향후 채굴량은 예측할 수 없으므로 더 많이 캐게 될지, 덜 캘지 ‘불확실성’의 영역에 있다. 게다가 금의 공급 증가율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채굴량이 정해져있으며, 일괄적으로 약 4년에 한 번씩 절반으로 줄어든다. 현재까지 비트코인은 전체 2,100만 BTC 중 87%가 채굴, 공급됐다.

Stock-to-Flow는 비축량을 증가량으로 나눈 것으로, 공급증가율 분모와 분자를 거꾸로 놓으면 된다. Stock-to-Flow 수치가 클수록 희소성이 높으며, 시총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의 Stock-to-Flow는 54, 다이아몬드 19, 은 3, 팔라듐1, 플래티넘은 0.4이다. 이들 귀금속의 Stock-to-Flow와 시총을 로그 축에 놓으면 일직선을 그린다. 이로써 Stock-to-Flow 결과값과 시총간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비트코인의 경우 반감기마다 공급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Stock-t-Flow가 지속적으로 커져왔다. 현재 27.7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번 반감기 이후 54.8이 된다.

이 모델이 비트코인에 적용될 경우, 금 시총보다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인의 Stock-to-Flow 모델의 추이 값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그려온 대로 진행된다면, 향후 다른 귀금속들이 만든 선과 만나게 된다. 비트코인이 희소성있는 자산이라는 의미에서 귀금속들과 같은 선상에 볼 수 있다고 가정한 결과다. 

Stock-to-Flow 비율을 적용해 비트코인 가격(시총)을 추정하는 회귀모형은 95%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다만, 모든 금융 모델은 자산 가치를 바라보는 시각을 제시하는 도구이므로, 수치를 절대적 예측보다 자산을 이해하는 시각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으로 주의를 당부했다.

▲ 블록체인 기반 커뮤니티 메신저 네스트리(Nestree), 바이낸스 제휴사 합류

블록체인 기반 커뮤니티 메신저 네스트리(Nestree)가 디지털 자산 중국 대형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 제휴사로 합류했다고 23일 밝혔다.

네스트리는 자체적인 유틸리티 토큰인 EGG 토큰을 활용하여 커뮤니티의 성장과 활성화에 특화된 메신저로, 커뮤니티 관리자 및 참여자를 위한 보상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메신저와 탈중앙화 지갑 서비스를 지원하여 사용자들의 안전한 P2P 거래를 도와준다.

이번 제휴 프로그램을 통해 네스트리는 바이낸스의 제휴사로서 바이낸스 거래소와 관련된 사진, 비디오, 기사를 활용하여 독창적인 콘텐츠를 작성하고 바이낸스 커뮤니티와 소통하며 협력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네스트리는 웹사이트에 바이낸스 제휴 프로그램에 대한 배너 광고와 레퍼럴 링크를 제공받아 게재할 수 있다. 

네스트리 관계자는 “바이낸스 제휴 프로그램은 중국 최대 거래소 바이낸스의 커뮤니티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바이낸스 제휴사 합류를 통해 신규 시장 개척과 매출 향상에 집중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네스트리는 블록체인 기반의 커뮤니티에 특화된 메신저 서비스로 국내외 많은 사용자와 커뮤니티를 확보하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암호화폐 지갑 서비스를 지원하여 사용자들의 간편하고 안전한 금융 거래를 돕고 있다. 또한, 국내외 기업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및 블록체인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