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예보 오늘과 내일날씨] 대기 매우 건조, 바람 약간 강, 화재 유의"

< 중점사항 >
(대기 매우 건조) 서해안과 일부 전남남해안을 제외한 전국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이번 주말까지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기가 더욱 건조해져 강원영동과 일부 내륙에는 건조주의보가 건조경보로 강화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산불 등 화재 유의) 대기가 매우 건조한 가운데, 내일(27일)까지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겠고, 특히, 모레(28일) 오후부터 강원영동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바람이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되어, 작은 불씨가 쉽게 큰 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저녁기상 전망) 오늘(26일) 저녁에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 경북북부는 구름많고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날씨 전망 >
(기온) 모레(28일)까지 지표냉각에 의해 아침 기온은 낮겠으나, 낮 동안에는 햇볕에 의해 기온이 20도 내외로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이상으로 크겠고, 일부 내륙에서는 15도 이상 매우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내일(27일) 아침 최저기온 2~10도, 낮 최고기온 14~21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28일) 아침 최저기온 1~9도, 낮 최고기온 15~22도가 되겠습니다.

(하늘상태 / 강수) 내일(27일)까지 가끔 구름많다가, 모레(28일)부터는 대체로 맑겠습니다. 오늘(26일) 밤(24시)까지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내일 낮(09시)부터 오후(18시) 사이 경기동부와 강원동해안, 강원영서남부, 충북북부, 경북동해안에는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7일 낮(09시)부터 오후(18시) 사이)
- 경기동부, 강원동해안, 강원영서남부, 충북북부, 경북동해안, 울릉도.독도: 5mm 미만

< 기타 유의사항 >
(강원영동 매우 강한 바람) 모레(28일) 오후부터 강원영동에는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서해안과 내륙에도 순간적으로 바람이 60km/h(16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선별진료소와 같은 야외에 설치된 천막이나 간판 등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농작물 냉해 유의)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4월 말까지 지표냉각에 의해 아침 기온이 5도 이하의 분포를 보이는 곳이 많겠으니, 농작물 냉해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원산지 짧은 가시거리) 내일(27일) 낮(09시)부터 오후(18시) 사이 강원산지에는 동풍에 의해 유입되는 낮은 구름대로 인해 국지적으로 가시거리가 매우 짧아질 수 있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고기압 영향) 오늘(26일)과 내일(27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 모레(28일)는 중국 상해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약한 기압골과 동풍 영향) 내일(27일) 낮부터 오후 사이 중부지방은 북한에서 남동진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고,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예보변경 가능성 >
(내일 중부내륙 강수 약화될 가능성) 내일(27일) 대기 중층(고도 3km 이상)의 찬 공기를 동반한 기압골에 의해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중.상층 구름대가 지나겠으나, 중부내륙의 지표 부근과 대기 하층(고도 1.5km 내외)에서 매우 건조한 대기 상태가 유지될 경우, 구름대가 두껍게 발달하지 못해 경기동부와 강원영서남부, 충북북부에는 강수가 약화되면서 산발적 빗방울에 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내일 동해상과 강원동해안, 경북동해안 천둥.번개 가능성) 내일(27일) 대기 중층(고도 3km 이상)의 찬 공기를 동반한 기압골이 통과하면서 대기가 불안정한 상태에서 대기 하층(고도 1km 이하)의 북동풍에 의해 상대적으로 따뜻한 동해상으로부터 수증기가 공급되어 대기가 더욱 불안정해질 경우, 동해상을 비롯한 강원동해안과 경북동해안에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20년 04월 26일 16시 00분 발표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