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2020 강화된 경마 이용자 보호 계획 발표

한국마사회(회장 김낙순)는 경마 과몰입으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한 '2020년 이용자 보호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사행 산업기관 최초로 '이용자 보호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이행에 돌입했다.

올해는 '2020년 이용자 보호 추진계획'을 통해 전년도 이행실적을 바탕으로 보다 실용적인 방향으로 확대 시행한다.

지난해 이용자 보호를 위해 유캔센터(중독예방센터) 확대, 전자 카드 구매 상한 기능 도입, 청년인턴을 통한 건전화 캠페인 등 제도적 기반을 다져왔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 1월 중독예방시민연대(상임대표 김규호 목사)로부터 '이용자 보호 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중장기 2년 차인 올해는 전국에 소재한 모든 장외발매소 및 사업장(총 32개소)에 유캔센터를 확대 설치한다.

이와 더불어 외부기관인 한국도박 관리센터와의 상담 연계도 확대하며 경마를 처음 접하는 이용자 대상 건전화 교육 또한 강화된다.

서울경마공원에서 초보 고객을 대상으로 주 1회 시행하던 건전 교육을 주 2회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초보 이용자는 경마 이용 전부터 중독의 위험성 및 예방법 등 경각심을 인지하게 된다.

기존 고객을 위한 보호제도 역시 강화되며 장내에서 고객이 이용하는 모바일 앱인 '마이 카드'에 손실금액 한도를 이용자 스스로 설정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이 밖에도 자기 출입제한제도, 건전 레저캠페인 등 빈틈없는 보호 제도를 적용한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