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설출판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참고할 수 있는 스타트업 입문서 ‘실전 스타트업 바이블’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실전 스타트업 바이블의 저자 한동수 카이스트 교수는 의과대학에서 공과대학으로 진로를 바꾼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다. 또 학부를 3년 만에 졸업하고 박사를 2년 만에 졸업한 진기록도 가지고 있다. 교수를 하면서 여러 차례 창업하여 스타트업의 이론과 실전을 겸비한 전문가이다. 저자는 급격한 변화가 예견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스타트업 창업자가 파악해야 하는 변화의 핵심 내용과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알리고 싶어 이 책을 집필했다고 말한다.

저자는 My Story에서 그동안 해온 3번의 스타트업 창업 경험을 풀어놓는다. 독자는 이를 통해 스타트업 창업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또 창업 당사자가 직접 들려주는 현실감 넘치는 사업 이야기는 독자가 흥미를 잃지 않고 단숨에 읽을 수 있도록 한다.

이 책은 저자가 카이스트 대학원에서 개설한 ‘스타트업 설계’와 ‘융합 캡스톤’ 수업에서 수년 동안 학생들과 토론한 내용을 담은 것이다. 저자는 본인이 경험한 쓰라린 실패들까지 진솔하게 밝히면서 스타트업을 시작했거나 스타트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에게 교훈을 준다.

저자는 불확실한 미래에 안정적인 길만을 모색할 수밖에 없게 된 청년들에게 스타트업 창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왜 필수적인지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설득하고 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발명하고, 특허를 출원하는 것에 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특허 출원에 대한 내용은 차기작 ‘이야기로 배우는 특허 실전’에 더 자세히 담겨 출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