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SWRO-PRO해수담수화 파일럿 플랜트 모습.(지난 2017년 9월 부산시 남구 부산환경공단 남부사업소 내에 설치된 GS건설의 해수담수화 전기 발전 플랜트) (자료제공 : GS건설)
GS건설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SWRO-PRO해수담수화 파일럿 플랜트 모습.(지난 2017년 9월 부산시 남구 부산환경공단 남부사업소 내에 설치된 GS건설의 해수담수화 전기 발전 플랜트) (자료제공 : GS건설)

GS건설, 싱가포르 수자원공사와 세계최초의 ‘해수담수화 신재생에너지 기술’ 상용화 공동연구 

◆ 싱가포르 수자원공사, GS건설의 해수담수화 기술 주목해 단독 제한 입찰로 상용화 위한 공동연구 파트너 선정 

◆ GS건설, 2018년 국토부-환경부 국책연구사업에서 세계 최초로
담수화 플랜트 배출수 활용해 에너지 얻는 혁신기술 개발해 주목 

◆ 3년간 공동연구 후 상용화될 경우 세계 수처리 시장 주도 

GS건설이 세계 수처리 선진시장인 싱가포르에서 세계최초로 개발한 ‘해수담수화 신재생에너지 혁신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한 공동연구에 들어갔다.  3년간 공동연구 후 상용화될 경우 수처리 선진시장인 싱가포르는 물론 세계 수처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GS건설은 6일 싱가포르 수자원공사와 ‘친환경 저에너지 해수담수화 혁신기술’의 실증 및 상용화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GS건설이 국토교통부 및 환경부 국책연구사업(2013-18)을 통해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것으로 해수담수화 플랜트와 하수재이용 플랜트에서 나오는 배출수를 이용해 에너지를 만드는 혁신기술이다. 연구기간은 2020년 5월부터 2023년 4월까지 3년이다. 

이번 공동연구는 싱가포르 수자원공사측이 GS건설에만 단독 제한 입찰자 자격을 부여하고, 3년간 연구개발비도 싱가포르측이 대부분 부담하는 파격적인 조건이다. 그만큼 GS건설이 보유한 기술력에 대한 신뢰와 기대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동연구에는 세계적인 담수플랜트 회사로 성장한 GS이니마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민대, 고려대 등 연구기관들도 참여한다. 

공동연구 대상은 GS건설의 PRO(Pressure Retarded Osmosis, 압력지연삼투) 기술이다. 수처리 시설에서 나오는 배출수를 이용하는 신재생 에너지 기술로, 해수담수화 플랜트에서 나오는 고염도 배출수와 하수재이용 플랜트에서 나오는 저염도 배출수를 활용해 삼투현상을 일으켜 에너지를 얻는 원리다. GS건설이 국토교통부 및 환경부 국책연구사업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이 기술이 주목받는 이유는 배출수를 활용해 에너지를 생성함으로써 해수담수화 플랜트 운영비의 약 50%를 차지하는 전력비용 절감할 수 있고, 플랜트에서 나오는 배출수를 재활용해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GS건설의 실증연구에 따르면 이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해수담수화 전력비용을 현재보다 2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여기에 다른 신재생에너지원(태양광, 풍력 등)과 달리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일정한 에너지를 일년 내내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특히 싱가포르는 수자원 부족으로 현재 해수담수화 및 하수재이용 플랜트로 전체 용수 수요량의 약 65%를 공급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80%로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어 이번 공동연구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향후 수자원 부족 현상으로 대체 수자원 플랜트 시장이 확대될 것이며 향후 친환경 저에너지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라며 “이번 싱가포르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최초로 상용화될 경우 세계 수처리 시장 확대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용어설명> 

1.  PRO(Pressure Retarded Osmosis, 압력지연삼투) : 해수담수화 플랜트에서 배출되는 농축수(고농도, 유도용액)와 하수처리 방류수 또는 물재이용 농축수(저농도, 원수)의 농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염도차에너지(삼투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회수하거나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신재생에너지 기술. 

2.  SWRO(Seawater Reverse Osmosis, 역삼투 해수담수화) : 용질의 농도가 높은 용액에 삼투압보다 높은 압력을 가할 경우, 반투막(Semipermeable Membrane)을 통해 순수한 용매가 빠져 나오는 현상을 이용해 해수로부터 담수를 생산하는 기술. 

3.  삼투(Osmosis) 현상 : 반투막을 사이에 두고 용질의 농도가 다른 두 액체가 있는 경우, 농도가 낮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용매가 이동하는 현상으로 이 때 발생하는 압력을 삼투압이라 함.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