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Visa Inc.)(뉴욕증권거래소: V)가 28개의 새로운 파트너들이 파일 상의 신용승인(credential-on-file, COF) 토큰 요청업체로 비자 토큰 서비스(Visa Token Service)에 참여한다고 13일 발표했다.

이들 새 파트너는 비자의 신용승인으로 가능해 진 일회성 및 반복적 결제를 토큰화함으로써 디지털 거래가 더 안전하게 해준다. 토큰화는 카드 소지자들의 16자리 비자 계정 번호를 비자만이 열 수 있는 토큰을 대체해 사기꾼들로부터 중요한 카드 번호를 보호해 준다.

비자 토큰 서비스의 신규 파트너는 어시스트(Assist), 아우루스(Aurus), 블루스냅(BlueSnap), 브래스팩(Braspag), 밤보라(Bambora), DPO 페이게이트(DPO PayGate), e컴차지(eComCharge), 팻 제브라(Fat Zebra), eGHL, 인피니티움(Infinitium), i페이88(iPay88), i베리(iVeri), 릭페이/프라이빗뱅크(LiqPay/PrivatBank), 메일.ru(Mail.ru), 모너리스(Moneris), 원(One Inc.), 오미세(Omise), 페이튜어(Payture), 페이비전(Payvision), 포트몬닷컴((Portmone.com), RBK.머니(RBK.Money), 스프리들리(Spreedly), 티켓츠 트래블 네트워크 EESTI(Tickets Travel Network EESTI), 트랜조(Tranzzo), 월릿독(walletdoc), 웨이포페이(WayForPay), 윈드케이브(Windcave), 얀덱스.머니(Yandex.Money) 등이다. 이들 28개 파트너들은 한번 인증 받으면 상업 및 결제 고객사들을 위해 파일 상의 신용승인을 토큰화하여 보안을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된다.

토큰화는 또 보안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고객이 비자 카드를 분실 또는 도난 당하거나 시효가 만료될 경우 저장된 카드 정보를 수작업으로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결제 진행 과정에서의 마찰을 줄여 준다. 대신, 금융기관들이 시효가 만료되거나 약화된 결제 신용승인을 자동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이는 판매업체들의 손실 결제 금액을 줄이고 고객의 원치 않는 연체료나 과태료를 피할 수 있게 한다.

미국 소비자의 3분의2 이상(69%)이 카드를 파일에 저장하던가 판매업체들과 반복 청구 체계를 설정하는 것을 원하고 있다[1]. 이들 판매업체는 비자가 지난 5년 동안 비자 토큰 서비스에 대해 150여개의 토큰 요청 파트너를 추가함에 따라 그들 고객의 온라인 쇼핑과 반복적 디지털 결제가 사기를 덜 당하게 하기 위해 토큰화를 점점 더 많이 채택하고 있다.

안사르 안사리(Ansar Ansari) 비자 디지털 결제 제품 담당 수석 부사장은 “소비자들은 무엇을 사던지 간에 과거 어느 때보다 더 빠르게 디지털 우선 상거래로 전환하고 있으며 토큰화는 사기를 물리치고 디지털 결제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비자가 사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툴 중 하나”라며 “우리는 비자 토큰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거래를 처리한 결과 기존 온라인 카드 거래 보다 사기가 26%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2]. 이는 인상적인 결과이며 이번에 새로 참여한 파트너들은 여기에 탄력을 더 줄 것”이라고 말했다.

보안상 안전한 기술을 채택하는 판매 업체와 소매업체들이 늘어나서 파일 상의 신용승인 토큰화 노력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비자 토큰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2014년 비자 토큰 서비스가 개시된 이래 세계 137개 시장의 모바일 및 웨어러블 기기 제조업체, 전자지갑 발급업체, 온라인 판매 업체,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 및 서비스 취득업체(acquirer, 은행 또는 금융기관)를 포함한 150여개의 토큰 요청 업체들이 토큰 플랫폼에 새로 참여했다. 비자는 비자 토큰 서비스(VTS) 참여업체들이 합계 1조 달러의 디지털 결제를 처리한 것으로 추산되며[3] 이는 디지털 결제를 더욱 안전하게 만들려는 노력의 의미 있는 계기라고 최근 발표했다.

이들 새로운 취득업체 게이트웨이와 토큰 요청 업체들이 추가됨에 따라 전 세계 서비스가 더 확대되고, 전통적 전자상거래와 파일 상의 신용승인 거래 모두를 통한 온라인 및 모바일 결제의 보안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겠다는 비자의 노력이 더욱 뒷받침 받게 될 것이다.

비야체슬라브 세닌(Vyacheslav Senin) 어시스트 벨라루스(Assist Belarus) 이사는 “어시스트 벨라루스는 인터넷 구매 분야에서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며 “우리는 디지털 결제를 새로운 수준에서 보호하기 위해 비자와 협력해 비자 토큰 서비스를 활용하게 되어 자랑스럽다. 이 기술은 비밀 결제 정보를 독보적 디지털 토큰으로 대체함으로써 거래를 보호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훌 무타(Rahul Mutha) 아우루스(Aurus)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아우루스는 쇼핑객들이 강화된 보안과 함께 단순하고 안전하게 대금 결제를 할 수 있게 하는 기능과 제품을 아우루스 판매업체(Aurus Merchants)와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비자와 협력해 왔다”며 “비자 토큰 서비스는 판매업체들이 민감한 결제 정보를 보호하게 함으로써 소비자들과 거래할 수 있게 하는 강력한 접점을 제공하는 아우루스페이(AurusPay)의 통일된 상거래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랄프 댕겔마이어(Ralph Dangelmaier) 블루스냅(BlueSnap) CEO는 “비자 토큰 서비스는 결제 전환 증대, 보안 강화, 카드 사용자와의 마찰 경험 감소 등 세 가지 주요 요구사항에 대응하게 한다”며 “이제 그것이 블루스냅의 올인원 페이먼트 플랫폼(All-in-One Payment Platform)의 일부가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밤보라(Bambora)의 앤 맥도널(Anne McDonnell) 아시아태평양 지역 상무이사는 “밤보라는 비자와 협력해 비자 토큰 서비스를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많은 소비자들은 카드를 분실하거나 시효가 만료됐을 때 다수의 플랫폼에 카드의 상세 내용을 업데이트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했다. 비자의 최신 혁신기술은 밤보라 판매업체들이 승인 비율을 높이면서 소비자들에게 더 순조롭고 안전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는 상생”이라고 밝혔다.

로제리우 시그노린(Rogerio Signorin) 브래스팩(Braspag) 사장은 “우리는 보안이 결제 경험의 핵심 요소라고 믿는다”며 “우리는 보안, 편의성, 단순성을 혁신기술과 결합하는데 힘을 기울여 왔으며 토큰화는 이러한 것들을 전자상거래 시장에 제공할 수 있게 한다. 브라질과 세계에는 디지털 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아직 많이 있으며 브래스팩은 이 분야 성장에 계속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렉산더 미하일로브스키(Alexander Mihailovski) e컴차지(eComCharge) 최고사업개발책임자(CBDO)는 “우리는 토큰 요청업체인 토큰 서비스 제공업체(token service provider)로서 비자 토큰 서비스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매우 기쁘다”며 “우리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모든 거래 당사자들에게 더 편리하고 빠르며 안전한 전자상거래 결제를 수락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평했다.

팻 제브라(Fat Zebra)의 프레드 드라길라(Pred Dragila) CEO는 “팻 제브라는 설립이래 고객이 열망하는 것을 촉진할 수 있는 파트너들과 결제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노력을 기울여 왔다. 우리는 세계적 수준의 사기 방지 솔루션과 토큰화 제품을 제공해 판매업체들이 우리와 함께 처리하는 모든 돈을 보호하는데 항상 전력을 기울여 왔다”고 말하고 “우리는 비자와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강화함으로써 우리의 판매업체들이 전 세계적으로 우수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하는데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된다. 팻 제브라가 시행하는 비자 토큰 서비스를 사용하는 판매업체들은 즉시 고객의 데이터를 보호하기 시작할 수 있다. 그 서비스의 속도와 정확도는 판매업체들에게 대단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GHL의 대니 레옹(Danny Leong) 그룹 CEO는 “모바일 스마트 기기와 모바일 상거래의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결제 기술이 결제를 능률적으로 프로세스 해 순조롭고 단순하며 안전한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eGHL는 동남아시아에 비자 토큰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비자와 협력해 이 지역 은행업무 및 전자상거래 판도를 변혁할 수 있도록 해서 영광이다. 이 서비스가 온라인으로 제공되면 다양한 분야에 있는 2000여개의 eGHL 판매업체들은 이 기술의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칭위(Ho Ching Wee) 인피니티움(Infinitium) 설립자 겸 그룹 CEO는 “인피니티움은 비자 토큰 요청업체인 토큰 서비스 제공업체 역할을 하게 되어 기쁘다”며 “인피니티움은 이번에 비자의 파트너가 됨으로써 비자 토큰 서비스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취득업체와 판매업체들을 위한 우리의 다양한 결제 시스템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회사는 더 안전하고 끊김 없는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결제를 융합하고 세계에 그 영향을 미치게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림콕힝(Lim Kok Hing) i페이88(iPay88) 공동 설립자 겸 CEO는 “우리는 판매업체와 온라인 구매자들 사이의 거래를 안전하게 만드는 것을 항상 최우선으로 삼아왔다”며 “i페이88은 비자 토큰 서비스에 참여해 고객이 더 안전하고 최적화하며 끊김 없는 결제 경험을 갖도록 하게 되어 자랑스럽다. 우리는 디지털화를 신뢰하며 판매업체들에게 안전하고 최적화된 결제 생태계를 제공할 책임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배리 쿠체(Barry Coetzee) i베리 페이먼트 테크놀로지(iVeri Payment Technology) CEO는 “i베리는 판매업체들이 최상의 보안 역량을 갖도록 돕는 것을 항상 우선시하고 있다”며 “따라서 우리는 종단 간의 토큰화 거래를 제공하기 위해 비자 토큰 서비스를 활용하기로 쉽게 결정했다”고 밝혔다.

패트릭 디아브(Patrick Diab) 모너리스 솔루션 코퍼레이션(Moneris Solutions Corporation) 최고제품책임자(CPO)는 “우리는 카드 소지자들의 데이터 보안을 유지하고 판매업체들이 파일 상의 카드(card-on-file) 요건을 갖추기 위해 모너리스 볼트(Moneris Vault)를 사용할 때 안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항상 우선으로 삼아왔다”며 “비자 토큰 서비스는 모너리스 볼트 내의 보안 층을 두껍게 한다. 비자에게 토큰을 요청하여 그것을 모너리스 토큰 안에서 판매업체의 승인을 위해 제공하면 판매업체들이 모너리스와 비자가 합동으로 제공하는 보안과 부가가치 서비스의 혜택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아누칫 칫피롬(Anuchit Chitpirom) 오미세(Omise)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앞으로 비자 토큰 서비스를 동남아시아 전역의 오미세 판매업체들에게 제공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협력은 소비자와 판매업체의 보호를 위한 우리의 의지뿐만 아니라 더 좋고 더 순조로운 소비자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을 강화한다. 카드를 분실 또는 도난 당하거나 시효가 만료됐을 때 신용승인을 역동적으로 업데이트하면 판매업체들이 최종 소비자들에게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승인 비율을 높일 수 있게 된다”고 평했다.

아빈 아루무감(Avin Arumugam) 원(One Inc.) 최고제품책임자(CPO)는 “원은 비자 토큰 서비스를 지원하고 이를 보험업계의 고객들에게 제공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보험업체들에게 결제는 보험 계약자들의 여정에서 기본이 되는 접점으로서 이는 브랜드에 대한 엄청난 충성심을 낳게 하던가 계약 유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우리는 비자와 협력함으로써 고객이 최고 수준의 보안과 현대적이고 마찰 없는 결제 경험을 얻는데 자신감을 갖게 한다”고 밝혔다.

페이튜어(Payture)의 애나 살로마토바(Anna Salomatova) 최고상업책임자(CCO)는 “온라인 결제는 기업체들에게 필수적인 툴이 되었으며 이를 최대한 접근할 수 있고 보안상 안전하게 하는 것은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다. 페이튜어는 토큰화가 디지털 결제 경험의 일부가 계속 될 것으로 믿고 있다”며 “우리는 전 세계 산업 변혁 과정의 일부가 되어 기쁘며 러시아에서 비자 토큰 서비스를 시행하는 IPSP(인터넷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 중 하나가 되어 매우 기쁘다. 이는 러시아와 CIS(독립국가연합)의 전체 전자상거래 업계에서 하나의 커다란 진전사항으로서 온라인 결제가 모든 시장 참가자들에게 더 편리하고 안전한 것이 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존 스노엑(John Snoek) 페이비전(Payvision) 최고제품책임자(CPO)는 “페이비전은 비자의 네트워크 토큰을 추가해 효과적인 사기 방지를 위한 보안의 층을 두껍게 함으로써 자사의 기존 토큰화 솔루션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며 “우리는 비자 토큰 서비스를 통해 판매업체들이 힘 안들이고 더 안전하고 끊김 없는 결제를 제공하고 쇼핑 경험을 단순화할 수 있게 한다. 전자상거래와 앱 내(in-app) 채널, 특히 ‘파일 상의 카드’ 거래는 승인 비율을 높이고 변환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스비아토슬라브 코마카(Sviatoslav Komakha) 포트몬닷컴((Portmone.com) CEO는 “포트몬닷컴은 비자 토큰 서비스를 지원하고 이를 우크라이나와 CIS SEE의 다른 지역의 판매업체, 사용자 및 은행 파트너들에게 제공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우리 사업 모델의 핵심은 두 번 클릭하면 빈도가 높은 결제를 하는 것으로서 비자 토큰 서비스는 파일 상의 카드 경험을 향상시키고 보안을 강화하며 변환 비율을 높이기 때문에 여기에 매우 적합하다”고 말했다.

세르기 카리티치(Sergiy Kharitich) 프라이빗뱅크(PrivatBank) 최고디지털책임자(CDO)는 “프라이빗뱅크는 사용자 경험 향상과 보안 수준 강화 등 두 가지 중요한 요소에 역점을 둔 카드 부재 토큰화 서비스를 개시하게 되어 자랑스럽다”며 “우리 회사는 이 기술이 전자상거래를 더 빠르게 발전시키고 소비자와 모든 전자상거래 업체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다.

데니스 부르라코프(Denis Burlakov) RBK.머니(RBK.Money) CEO는 “RBK.머니는 성장 중에 있는 디지털 결제 시장에 최고의 솔루션만 제공하려고 한다”며 “최근 금융 서비스에 대한 순조로운 접근은 필수 조건이며 비자 토큰 서비스와 협력해 러시아 판매업체들에게 거래 승인 비율을 높이고 보안과 전반적인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결제 기술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저스틴 벤슨(Justin Benson) 스프리들리(Spreedly) CEO는 “스프리들리는 비자 토큰 서비스 생태계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며 “우리의 지원은 이처럼 가치 있는 솔루션을 판매업체들을 위해 채택하는 것을 가속화해 그들이 우리의 통합 결제 서비스를 통해 사업 유연성과 수익 및 보안을 강화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르 흐라보비치(Ihor Hrabovych) 티켓츠 트래블 네트워크 EESTI(Tickets Travel Network EESTI) 이사회 이사는 “티켓츠 트래블 네트워크 EESTI는결제 보안과 지속적인 사용자 경험 향상을 항상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 왔다”며 “우리는 바로 그런 점에서 정보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비자의 토큰화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얀 클로치코(Yan Klochko) 트랜조(Tranzzo) CEO는 “트랜조는 비자 토큰 서비스를 지원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우리는 비자의 솔루션을 우리의 데이터 보호 툴과 결합함으로써 판매업체들이 토큰화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한다”며 “우리의 솔루션을 비자 토큰 서비스와 통합하면 판매업체들이 보안 수준을 높이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면서 그들의 웹 플랫폼을 통한 디지털 결제가 더욱 편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월릿독(walletdoc)의 댄 바그너(Dan Wagner) 공동 CEO는 “월릿독은 비자 토큰 서비스를 지원하고 이를 우리 사업의 판매업체들에게 제공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월릿독은 비자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판매업체들의 승인 비율을 높이고 추가적인 작업을 별로 하지 않으면서 카드 시효 만료를 자동적으로 갱신하고 보안을 강화할 수 있게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율리아 고렐로바(Yulia Gorelova) 얀덱스.머니(Yandex.Money)(얀덱스.체크아웃[Yandex.Checkout]의 모회사) 결제 사업부문 총괄은 “러시아에서 인기 있는 PSP(결제서비스 제공업체)인 얀덱스.체크아웃은 비자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해 고객의 보안을 강화하고 고객 경험에서의 마찰을 줄이게 되어 자랑스럽다”며 “우리는 러시아 내 토큰 요청업체로서 결제 과정에서의 마찰과 카드 신용승인의 저장을 줄여서 지역 내 판매업체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