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미디어 솔루션 제공업체 퍼블리시(PUBLISH)가 언론사에 최초로 스테이블코인을 도입한다.

14일 퍼블리시는 국내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토큰포스트 한국판에 스테이블코인 ‘뉴스KRW(NEWS KRW)’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언론사에 스테이블코인이 도입되는 건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스테이블코인은 표시한 코인의 가격이 거의 변동하지 않게 설계된 암호화폐다. 암호화폐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가격 변동성을 없애기 위해 법정통화와 가치가 1:1로 고정돼 발행된다. 대표적인 스테이블코인으로는 테더(Tether)사가 발행하는 ‘테더(Tether)’와 출시 예정인 페이스북의 ‘리브라(Libra)’가 있다.

스테이블코인은 기존 지급결제 서비스를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으면서 최근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코인메트릭스 데이터에 따르면 5월 12일까지 유통 중인 전체 스테이블코인 총액은 100억달러(약 12조2600억원)를 넘어섰다. 2개월 사이 70%나 급증한 수치다.

이번 도입으로 토큰포스트 구독자들은 활동에 대한 보상을 스테이블코인인 뉴스KRW로 받게 된다. 뉴스KRW는 퍼블리시가 발행한 자체 암호화폐 뉴스(NEWS)로 환전할 수 있다.

이번 스테이블코인 발행은 퍼블리시 프로토콜의 글로벌 확장과 기존 NEWS 생태계 저변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퍼블리시가 제공하는 인터넷 미디어 CMS 솔루션인 ‘퍼블리시소프트(PUBLISHsoft)’를 도입한 언론사는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만약 언론사 소재지가 한국이 아닐 경우 뉴스달러(NEWS USD), 뉴스유로(NEWS EUR) 등 언론사가 소속된 국가에 맞게 스테이블코인이 발행될 예정이다.

퍼블리시의 다음 개발 목표는 뉴스KRW이 실생활에서 상품 결제에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뉴스KRW로 가맹점에서 커피를 구매해 마시는 등 기존 암호화폐보다 쉽고 편리하게 상품 결제에 이용할 수 있다.

퍼블리시는 2018년 3월 전 세계 최초로 미디어 암호화폐 NEWS(구 TPC)를 발행해 토큰포스트에 도입한 바 있다. 올 3월 6일에는 언론사 가운데 최초로 암호화폐 NEWS의 출금을 지원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퍼블리시 프로토콜 기반의 미디어 댑 발굴과 유기적인 성장을 위해 새로운 미디어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권성민 퍼블리시 대표는 “퍼블리시소프트와 NEWS 도입 이후 토큰포스트의 평균 페이지뷰(Pageview) 수와 독자 체류 시간이 5배 이상 증가했고 댓글도 10배 이상 뛰는 등 비약적인 발전을 보여왔다”며 “이번 스테이블코인 뉴스KRW 발행을 통해 가격변동은 줄이고 더 많은 언론사와 구독자가 쉽고 편리하게 암호화폐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