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글,코인긱(CoinGeek) 미디움 인프라웨어..비트코인에스브이 해커톤 등록, 外 암호화폐 가상화폐 헤드라인 뉴스[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 쟁글, 유니콘 거래소 리퀴드 글로벌에 제3자 기관으로 프로젝트 정보 제공 MOU

가상자산 공시 플랫폼 쟁글(Xangle)을 운영하는 크로스앵글(Crossangle)은 리퀴드 글로벌(Liquid Global)과 파트너십 MOU를 맺고, 쟁글에 공시된 프로젝트 정보를 공급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일본은 올 상반기만 금융청이 상장을 허가하는 ‘화이트리스트’ 3건을 통과시키는 등 알트코인 거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크로스앵글은 리퀴드 글로벌 측에 프로젝트에 대한 정기공시 정보와 평가 등에 대한 결과를 제공한다. 다른 파트너 거래소들에도 제공하고 있는 실사보고서(Due Diligence Report, DD리포트) 또한 교부한다.

리퀴드 글로벌은 크로스앵글을 제3자 감사기관으로 간주, 교부 받은 프로젝트 정보를 상장심사 검토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리퀴드 글로벌은 일본 금융청(JSFA)의 암호화폐 거래 라이선스를 취득한 거래소다. 지난해 기준 자전거래 없이 연 거래량 약 83조 원을 기록했고, 10억 달러 이상 기업가치를 인정받으며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일본은 금융청이 ‘화이트리스트’로 허가한 알트코인만 상장할 수 있는 거래 환경이다. 일본 금융청은 지난 한 해 리플(XCR) 한 개 코인만 화이트리스트했지만, 올 들어 이례적으로 BAT, Qtum, Huobi token 3개를 통과시키는 등 알트코인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

마진거래가 현물거래 규모의 10배에 달하는 일본은 향후 마진거래 가능 배수를 4배에서 2배로 줄일 예정이다. 일본 가상자산 업계 내에서는 마진 레버리지 규모를 감소시키는 대신, 화이트리스트 된 알트코인을 늘리는 방식으로 시장을 견인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크로스앵글은 사업을 실제 영위하는 업계의 상황을 감안해 변화하는 국가별 규제 현황에 따라 정보를 제공하고, 공시 환경 협업을 강화해 나갈 기회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미디움, 자체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 서비스 추진 위해 인프라웨어와 업무협약 체결

지난 21일 고성능 블록체인 전문기업 미디움(대표 김판종)은 오피스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인프라웨어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며 서비스분야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고성능 블록체인 가속 기술이 탑재된 MDL 시리즈를 출시하며 블록체인 하드웨어시대를 선언한 미디움이 본격적으로 서비스영역에 진출하기 시작한 것이다.

미디움의 MDL은 블록체인 대량 연산처리에 특화된 기업형 블록체인 가속 기술로, 이번에 출시된 MDL 3.0은 최대 3만 TPS(Transaction Per Second), 금년 출시될 MDL 5.0 버전은 최대 5만 TPS 구현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블록체인 연산처리 성능의 문제로 그 동안 진행되지 못했던 다양한 개념검증사업(POC)과 블록체인 시범사업의 활용이 가능한 성능이다.

또한, 미디움은 올해 블록체인 관계자와 기술의 저변확대와 서비스 개발 편의성 증진을 위한 개발지원도구(MDLX)를 출시하는 한편, 한국전파진흥협회의 블록체인 분야 채용연계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다양한 도전을 지속하고 있다.

이와 같은 미디움의 적극적인 행보는 최근 성사된 오피스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인프라웨어'와의 전략적 업무제휴로 물꼬가 트였다. 폴라리스 오피스(Polaris Office)로 잘 알려진 인프라웨어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MS 오피스, 한컴 HWP, 어도비 PDF 등 모든 문서 포맷에 높은 호환성을 제공하며 글로벌 243개국의 60여개 기업 고객사와 1억 명의 클라우드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그 중 해외사용자 비중은 83%에 달한다.

미디움은 인프라웨어와의 제휴 효과 극대화를 위해 플랫폼 협업 모델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모델은 미디움의 블록체인 가속기술인 MDL을 활용하여 문서의 고유 정보를 추출 후 폴라리스 오피스에서 해당 문서의 고유 정보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문서의 신뢰성과 무결성을 보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미디움 관계자는 “문서생성, 관리, 교환 및 유통 등 분야에 특화된 기술파트너 확보를 통해 문서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의료, 유통, 무역분야 등 다양한 생태계 확장을 추진중이다. 이 생태계에서 발생하는 대량 데이터의 처리에 고성능 블록체인 MDL의 가속기술이 적용되며, 축적되는 대량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폴라리스오피스와 같은 글로벌 소프트웨어와 대량 연산처리에 특화된 미디움의 고성능 블록체인 솔루션과의 협업으로 파급력을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미디움의 김판종 대표는 "블록체인의 기술적 장점이 극대화되기 위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 없는 고성능 기술구현이 필요하며 이는 미디움의 궁극적 가치와 연결된다."며 "이번 업무제휴로 추진중인 문서플랫폼 구축을 통해 고성능 블록체인의 기술적 가치가 전 세계적으로 입증될 것" 이라고 전했다.

▲ 비트코인 협회, 제3회 BSV 해커톤($100,000 Hackathon) 등록 오픈

비트코인 협회는 10만 달러의 현금 경품(비트코인 SV로 지급 가능한)이 걸려 있는 제3회 BSV해커톤(Hackathon) 개발자 대회 등록을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오픈합니다. 

2019년 두 번에 걸친 해커톤의 성공에 이어, 비트코인 협회는 세 번째 대회를 조직하기 위해 선도적인 기업 블록체인 개발 회사인 엔체인(nChain)뿐만 아니라 디지털 화폐 대기업인 코인긱(CoinGeek)과 파트너십을 맺게 된 것을 다시 한번 기쁘게 생각합니다. 

BSV 해커톤은 개발자를 위한 글로벌 코딩 대회입니다. 정해진 틀 안에서 참가자들(개인 또는 팀)에게 경쟁 개시 시점에 발표되는 중요한 테마의 매개변수 내에서 비트코인 SV 블록체인에 대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과제가 부여됩니다. 

등록은 무료이며, 지금 오픈 되어 있습니다. 이번 제3회 BSV 해커톤은 과거 대회들과는 조금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전 대회와 마찬가지로 가상 대회 기간도 있지만, 이번에는 한 주말 동안만이 아니라 거의 두 달 가까이 지속됩니다. 가상 대회는 6월 23일에 시작하여 8월 18일에 끝납니다. 이렇게 더 길어진 대회 기간 동안 참가자는 현재의 COVID-19 자가 격리 기간에 집에서 있는 시간이 늘어난 것을 활용할 수 있으며 보다 완벽한 프로젝트를 개념화, 설계 및 구축이 가능합니다. 

참가자에게는 팀원 간의 협업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액세스 권한은 물론, 엔체인의 전문가 및 경쟁사 전문가까지 제공되어 경쟁 기간 내내 조언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가상 경쟁 기간 후에는 전문가 심사위원단이 최종 3명을 선정합니다. 결승 진출자들은 최종 심판을 위해 코인긱 뉴욕 컨퍼런스(2020년 10월 뉴욕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에 출품작을 발표합니다. 일반적으로 각 결승 진출자의 대표가 코인긱 컨퍼런스 도시로 가서 라이브 컨퍼런스 청중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게 됩니다. 비트코인 협회는 COVID-19 대유행의 전망과 여행 여건을 감안하여 나중에 최종 발표회가 생방송으로 진행될지 아니면 온라인 비디오를 통해 진행될지를 평가할 것입니다. 

우승자는 5만 달러, 2위는 3만 달러, 3위는 2만 달러로 모두 비트코인 SV로 지급됩니다. 

비트코인 협회 창립 회장인 지미 응우옌(Jimmy Nguyen)은 발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비트코인 협회가 우리 팀의 대회 기획에 이어 세 번째 BSV 해커톤을 개최하게 된 것은 매우 기쁜 일입니다. 개발자 교육은 비트코인 협회 업무의 핵심 요소이며, BSV 해커톤에서는 개발자들이 비트코인 SV 블록체인에 대한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자신을 테스트할 즐거운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많은 BSV 경품을 두고 경쟁할 수 있습니다!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작업한 경험이 있거나 블록체인의 경험이 전혀 없는 모든 개발자가 이번 해커톤에서 경쟁하고 BSV를 기반으로 우리와 함께 구축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과거 참가자들은 BSV 해커톤을 혁신적인 솔루션뿐만이 아닌 실제 비즈니스까지 구축 및 개발하는 플랫폼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최종 진출자들은 프로젝트가 비즈니스 벤처를 유지할 수 있다면 투자 대상으로 고려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비트코인 SV의 제네시스(Genesis) 업그레이드로 원래의 비트코인 프로토콜이 복원되고 BSV에 대한 대규모 확장이 계속되고 있는 지금, 원래의 비트코인에 내재된 기술력과 BSV의 대규모 확장 기능을 이용하여 창조적 개발자들이 어떤 것을 구축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의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