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책연구소,한국사회투자,JDC 外 [투데이 단신 모음] 

▲ 데이터 인력으로 산업을 더 탄탄하게 ‘빅데이터 아카데미’

과기정통부·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재직자 대상 데이터 전문가 교육 실시

빅데이터 프로젝트 기반 직무 및 산업 융합 교육…고급인력 276명 양성​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원장 민기영, 이하 진흥원)은 산업계 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빅데이터 아카데미’ 의 연간 계획을 발표하고 빅데이터 기술 및 분석 전문가 1차 교육생을 오는 6월 14일(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아카데미는 ’13년부터 시행되어 337건의 프로젝트 발굴과 1,792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는 등 사회전반에 필요한 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 및 공급을 위해 운영되는 데이터 프로젝트 실무역량 강화 프로그램이다. 

​올해 직무별·산업별 전문인력 양성과정(8개과정, 12회차)을 통해 276명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직무별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은 △데이터 거래 전문가 △빅데이터 기술 전문가 △빅데이터 기획 전문가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등 4개 과정으로 구성된다. 산업별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은 △금융 빅데이터 전문가 △유통 빅데이터 전문가 △의료 빅데이터 전문가 △제조 빅데이터 전문가로 운영된다. 

​온라인 사전 교육(1주), 집체 교육(2주), 프로젝트(5주) 등 3단계로 과정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데이터 안심구역’을 활용하여 미개방 데이터를 활용한 실습 및 프로젝트 환경을 지원한다. ​또한 강사와 교육생 간 원활한 피드백 및 학습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웹기반 멘토링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빅데이터 과학 캔버스 등의 학습도구 및 교재 등을 개발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대상은 실무 경력 3년 이상 보유한 재직자이며 빅데이터 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비용은 중소기업(우선지원대상기업만 해당) 재직자이라면 전액 무료, 대기업 및 공공기관 재직자에게는 교육비의 80%를 지원한다. 

​민기영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원장은 “데이터 인재양성 로드맵을 기반으로, 데이터 전문기관으로써 적재적소에 필요한 데이터 전문가를 양성 및 공급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미래 유망 데이터 직업 발굴과 연구를 지속하여 창의인재 양성과 데이터 인력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틱톡 ‘무중력터치챌린지'에 100만 팔로워 축구 유튜브 채널 ‘슛포러브’ 참여

틱톡(TikTok)이 코로나19로 야외 액티비티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실내에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무중력터치챌린지’를 오는 18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챌린지에는 구독자 수 100만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축구 전문 인기 유튜브 채널 ‘슛포러브(Shoot For Love)’가 참여한다. 코로나 19로 풋살이나 축구 등 야외 액티비티가 어려운 이들에겐 즐거움을, 동시에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취약계층에겐 생필품, 식료품 등 실질적인 도움을 지원하고자 기획됐다. 코로나 19 극복을 위해 기부 연계 챌린지 등 앱 안팎으로 선한 영향력을 발휘 중인 틱톡만의 사회공헌활동이다. 

챌린지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집에 있는 과자를 공중으로 던져 발등, 허벅지, 가슴 등으로 순두부트래핑에 도전한다. 3초 간 과자가 떨어지지 않게 버틴 뒤 과자를 다시 공중으로 띄워 손으로 잡는 영상을 완성해 #무중력터치챌린지 #슛포러브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해야 기부금 전달용 영상에 해당된다. 만약 도전에 실패했어도 엉뚱한 곳으로 날아가버린 과자의 모습 촬영 등 재미있는 도전 영상을 올리면 참여가 인정돼 틱톡커들의 자연스러운 밈 바이럴이 기대된다.  

챌린지 참가자를 위한 푸짐한 경품도 마련됐다. 참여 영상 중 랜덤 추첨을 통해 조원희 선수의 친필 사인 국가대표 유니폼과 축구화, 에어프라이어, 빈백, 편의점 기프티콘 등이 제공된다. 챌린지를 통해 모인 기부금은 코로나 19 국내 긴급구호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굿네이버스에 기부될 예정이다. 

틱톡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야외 액티비티가 어려운 요즘, 국내 최대 규모의 유튜브 축구 채널 슛포러브와 함께 기부 연계 챌린지를 함께 하게 됐다”며, “축구 매니아에겐 즐거움을, 사회적 취약계층에겐 따뜻한 손길을 전할 수 있는 의미있는 챌린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이번 챌린지에 참여한 슛포러브 기획자 씨잼철(김동준 대표)은 "특히 요즘 같이 단체 활동이 어려운 때 조금이라도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드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다"며, "이번 챌린지를 통해 보다 많은 시청자들이 축구는 물론, 과자를 함께 즐기는데서 끝이 아니라 필요한 곳에 실질적 도움까지 이끌어 낼 수 있어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 한국사회투자-JDC, 지역가치창출 강화

재단법인 한국사회투자(대표 이종익)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문대림)가 제주 소재 사회적경제조직 및 미래산업분야 소셜벤처 10개사를 신규 선정하는 등 지역 가치 창출 강화에 나섰다. 양 기관은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경제조직의 어려움이 가중된 상황에서 긴급 경영지원금 제공 등 금융 지원과 경영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국사회투자는 최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본사에서 사회적경제조직 및 미래산업 소셜벤처 10개사와 함께 ‘제주 사회적경제 활성화와 지역공동체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사회투자와 JDC는 사회적경제조직 발굴과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사회적가치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사회적경제조직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제1차(6개사), 제2차(6개사) 사업에 이어 올해 시작된 제3차 사업에서는 지원기업을 10개사로 확대했으며, 금융지원과 컨설팅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했다. 

제3차 사업에서는 △제주착한여행 △㈜제주도드론 △㈜소프트베리 △글로벌제주문화협동조합 △제주동백㈜ △인화로사회적협동조합 △㈜에이브레인 △㈜제주애퐁당 △제주청년피앤씨 △㈜화잠레더 등 10개사가 선정됐다. 

한국사회투자와 JDC는 이번 협약을 통해 제주 소재 사회적경제조직 및 미래산업 소셜벤처 대상 △금융 지원 △심화 경영 전략 컨설팅 등 전문 경영 지원 △투자 유치 역량 강화 △제주 지역 고용 친화적 일자리 제공과 사회서비스 창출을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특히 양 기관은 제3차 지원기업 선정에 이어 코로나19로 침체된 제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1차, 제2차 지원기업 12개사에 ‘코로나 극복 긴급 경영지원금(각 500만원씩)’을 전달하기로 했다. 

이종익 한국사회투자 대표는 “코로나19로 많은 조직이 어려운 상황에서 JDC와 함께 도내 훌륭한 사회혁신조직들을 발굴, 지원할 수 있어서 기쁘다”며 “제1, 2차에 이어 제3차 사회적경제조직 지원사업에서 선정된 기업들이 지속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빈곤가정 영유아 통합지원 사업 분석 및 개선방안

육아정책연구소(소장 백선희)는 2020년 제5호 이슈페이퍼「빈곤가정 영유아 통합지원 사업 분석 및 개선방안」(박은정 부연구위원·유해미 연구위원)을 발간하였다.

빈곤가정 영유아를 중점 대상으로 한 통합지원 확대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국내・외 빈곤아동 통합지원 정책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정책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빈곤가정 영유아 통합지원 정책 및 서비스 개선・강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해외 각국의 스타트 사업들은 영유아를 빈곤아동 통합지원의 중점 대상으로 강조하고 있으나, 드림스타트 사업은 재정 및 인력의 부족, 사업의 편의성 및 단기적 성과 도출을 이유로 오히려 사업 초기에 비해 영유아 대상 사업이 축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드림스타트 예산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나 여전히 현장에서는 예산 부족으로 인한 인력수급 문제 및 찾아가는 서비스의 부족을 호소하고 있다. 

드림스타트는 헤드스타트 사무소나 슈어스타트의 북아일랜드 보건사회서비스국과 같이 예산 분배, 관리감독과 사업지원이 단일 조직에서 행해지는 체계가 아니므로, 아동권리보장원과 시・도의 긴밀한 체계구축이 요구된다.

본고는 빈곤가정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통합지원을 위해 빈곤아동 통합지원 사업에서 중점대상으로서 영유아 강조 방안, 지역 내 서비스 연계 및 협력 체계 구축 방안,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차등 지원 방안, 전달체계 개편을 통한 아동 복지서비스 통합 방안을 제시하였다. 

영유아를 중점대상으로 한 빈곤아동 통합지원을 위해 조기 드림스타트 사업 신설 및 시소와그네 영유아 통합지원센터의 전국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빈곤가정 영유아 통합지원을 위한 지역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드림스타트와 육아지원서비스 기관들과의 긴밀한 연계 및 협력 체계 구축, 지역사회 내 다양한 주체들로 구성된 지역 거버넌스 활성화, 아동복지기관협의체 구성 및 운영의 실효성 제고 등이 요구된다.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차등 지원 방안으로는 분소 설치 필요도가 높은 지역에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과 영유아 대상 찾아가는 서비스 확대가 필요한 지역에 인건비 및 차량 운행비 지원을 제시하였다. 

복지서비스 행정체계와 스타트 사업 전달체계 연결망을 통합하여 전국적인 원스톱서비스 제공 체계 구축, 아동권리보장원과 시・도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 아동권리본부 지역아동복지부의 역할 강화 등을 통해 빈곤가정 영유아 통합지원 전달체계를 개편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Notice. '투데이 단신 모음'은 해당 일방의 보도자료로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