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윤태범)은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공동으로 자치분권 및 지역사회 혁신을 유도할 수 있는 과제 발굴을 통해 연구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전국민을 대상으로 ‘국민주도형 작은연구 정책제안 공모전’을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공모 주제는 실생활에 밀접한 내용으로서 국민적 관심도가 높으며 향후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자유주제로, 분야는 일반분야와 특별분야 2개로 나뉜다.

일반분야는 공모주제 관련 정부혁신, 주민참여 활성화, 지역경제 활성화, 지방자치 제도개선, 지역 균형 발전 및 국가·지자체 주요사업개선 등에 대한 내용이고, 특별분야는 주제 관련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생의 박사학위 논문 연구로 일부는 강원지역 소재 대학교의 대학원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신청자격으로 일반분야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특별분야는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하는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생으로, 기간은 6월 4일부터 6월 30일까지이다.

제출된 제안은 공모 취지를 감안하여 제안내용의 필요성 및 방향성, 적절성 및 활용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총 10편을 선정하여 시상할 예정이며, 선정된 우수과제는 홈페이지에 공개되며 추후 정책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윤태범 원장은 “자치분권 및 지역사회 혁신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이러한 국민 참여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지역의 문제 해결형 연구를 발굴하여 국민에게 꼭 필요한 선제적·맞춤형 정책을 연구하는 데에 더욱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