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리뷰: 블록체인 기술 도입 사례가 활발했던 6월,마하 프로젝트, 업비트 세이프 서비스 제휴 外 암호화폐 가상화폐 헤드라인 뉴스[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 [Xangle Market Watch] 월간 리뷰: 블록체인 기술 도입 사례가 활발했던 6월

공시 데이터 기반 블록체인 정보 포털 쟁글은 지난 6월 한달 동안 블록체인 업계의 핫 이슈로, KPMG, EY, Vanguard와 같은 기존 금융 및 컨설팅사의 블록체인 기술 도입 사례가 많았다는 점을 꼽았다.

코로나19의 2차 유행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면서 본격적인 언택트 (Untact) 시대의 도래가 전망되고 있다. 이 가운데 블록체인을 비롯한 새로운 기술들이 일상 생활을 바꿔 나갈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쟁글이 꼽은 산업별 블록체인 주요 도입 사례는 아래와 같다.

△금융 분야
- 6/3 터키-독일, '마르코 폴로' 블록체인망 위에서 최초 무역 금융 거래 실시
- 6/11 Vanguard, 자산유동화증권시장을 위한 블록체인 기술 파일럿 진출
- 6/18 EY, 가상자산 세금 계산 프로그램 '크립토프렙' 도입
- 6/23 KPMG, 가상자산 관리 서비스 '체인 퓨전' 출시
 
△기술 분야
- 6/10 마이크로소프트 분산형 아이덴티티 시스템 아이온, 비트코인 메인넷 베타 출시
- 6/24 SK C&C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런칭
- 6/25 삼성, 'WEMIX 블록체인폰' 출시
 
△ 소비재 분야
- 6/19 Ryde, 결제수단으로 비트코인 도입
 
△ 에너지 분야
- 6/3 OOC 석유 및 가스 블록체인 컨소시엄의 블록체인기술 활용한 파일럿 테스트 진행
 
△ 공공 부문
- 6/17 유비소포트, 유니세프 후원금 마련 위한 블록체인 기반 수집용 토큰 '래비즈 출시'

▲ 마하 프로젝트, 업비트 세이프 서비스 제휴

블록체인을 활용한 P2P 자산 거래 플랫폼 마켓마하를 서비스하고 있는 마하 프로젝트(대표 최세준)가 최근 두나무의 자회사 DXM과 계약을 하고 6월 24일부터 디지털 자산 전용 커스터디 서비스인 업비트 세이프 서비스를 받는다고 밝혔다.

업비트 세이프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고 있는 두나무의 자회사 DXM이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디지털 자산 커스터디 서비스로, 금융권 수준의 뛰어난 보안과 업비트의 안정적인 운영 노하우가 장점이다.

업비트 세이프는 프랑스 콜드월렛 업체인 렛저의 기업용 지갑인 ‘렛저 볼트(Ledger Vault)’를 사용하며, 여기에 기업용 다중 계정 체계, 분산 콜드 월렛, 출금 한도, 화이트 리스트 등의 보안 솔루션을 더했다. 업비트 세이프에 맡긴 암호화폐를 출금하기 위해서는 권한을 가진 여러 명이 함께 출금신청을 해야 한다. 이후 DXM은 해당 출금신청이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 이루어졌는지 확인한 후, 내부 보안 솔루션을 거쳐 출금을 진행한다.

마하 프로젝트는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마하 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마하 토큰 중 재단의 리저브 물량 등 비교적 수량이 많은 마하 물량을 커스터디 서비스를 통해 안전하게 보관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마하 프로젝트의 최세준 대표는 “이번 계약으로 마하 토큰의 자산 관리 수탁을 업비트 세이프 서비스에 맡기게 됐다”며 “별도의 비용을 들여서라도 마하 재단은 높은 보안성과 안정적인 운영 노하우 등 제3자의 안전한 곳에 마하 자산을 맡겨 고객들에 높은 신뢰를 얻고 자산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 쟁글 인기 공시 “APIS, 더 마이다스 터치 골드와 파트너십”

공시데이터 기반 블록체인 정보 포털 쟁글에 따르면 지난 한주간(20.06.18~20.06.25) 투자자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았던 공시는 APIS, 리플, 미콘캐시, 알파체인, 젠서 순이었다.

클릭수 1위를 기록한 APIS는 The Midas Touch Gold (TMTG)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The Midas Touch Gold는 디지털 환경에서 금의 기존 상품을 암호 화폐와 쉽게 거래 할 수 있는 디지털 생태계를 구현한다. 이 플랫폼은 DGE(Digital Gold 거래소) 생태계를 유지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매체 역할을 한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APIS팀과 TMTG는 크립토 이코노미와 상품 생태계 시너지를 만드는 데 협력할 계획이다.

클릭수 2위의 리플은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리플넷’(RippleNet)의 PayID를 통합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마일스톤 달성으로 해외 결제에 더 많은 상호 운용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클릭수 3위는 미콘캐시(MeconCash) M.PAY를 선불카드에 충전해 국내외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MeconCash VISA 선불카드 발급한다고 공시했다.  M.PAY는 미콘캐시 뿐 아니라 파트너사의 가상자산을 M.PAY로 교환할 수 있어, 다양한 가상자산 보유자들이 선불카드 사용을 할 수 있게 된다.

클릭수 4위를 기록한 알파체인(ARPA chain)은 쟁글로부터 신용도 평가를 받은 결과, 'A+ (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공시했다. 프로젝트 경영진이 충분한 매니지먼트 경험을 보유했고, 포브스, 로이터, 코인텔레그래프와 같은 주요 미디어에서 알파체인을 다룬 점 등이 높게 평가됐다. 또 2018년 프로젝트 설립이후 의미 있는 마일스톤들을 달성해온 것으로 판단된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의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