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 장마,비 오는 날 생각나는 음식, 올해 ‘막걸리’가 처음으로 ‘커피’를 역전

본격적으로 장마철이 시작됐다. 사람들에게는 비 오는 날 카페에 앉아 커피향을 즐기거나 파전에 막걸리를 떠올리는 설렘이 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출퇴근길 비를 맞으며 스트레스를 받는 부정적인 감성도 겹쳐지는데, 과연 실제로 ‘비 오는 날’에 대한 사람들의 감성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을까?
 
다음소프트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Sometrend)에 따르면 2018.1.1~2020.6.25까지 최근 3년간 소셜 빅데이터 분석 결과, 비 오는 날에 대한 긍정 감성이 80.9%로 높게 나타난 반면 장마의 긍정 감성은 55.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다음소프트 관계자는 "언뜻 비슷해 보이는 ‘비 오는 날’과 ‘장마’의 연관 감성어는 상이하게 나타났다"며 "많은 사람들에게 장마는 여름에 내리는 비로, 덥고 꿉꿉하며 눅눅하고 짜증나는 날씨로 인식된다. 또한 오랜 기간 유지되는 장마는 홍수 피해와 같이 사회적으로 파장을 일으키는 무서운 현상으로 느끼기도 하지만, 비 오는 날은 상대적으로 단시간 동안 비가 내리기 때문에 운치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한 날’로 느끼고 있었다"고 진단했다.

이어 "또한 비 오는 날의 연관 감성으로 유난히 음식과 맛을 표현하는 키워드가 많이 나타나는데, ‘맛있다’, ‘JMT(존맛탱: 매우 맛있음을 뜻하는 은어)’ 등 다양한 연관어들이 나타났다. 썸트렌드 관계자는 “사람들에게 비 오는 날은, 그 운치를 즐기며 먹는 음식까지 떠올리게 하는 ‘긍정적인 요소’로 보인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흔히 사람들은 비 오는 날, 커피 한 잔과 함께 창밖에 내리는 비를 바라보며 여유와 운치를 즐기고 싶어한다. 썸트렌드 분석 결과, ‘비 오는 날’과 가장 연관성 높은 음식 1위는 늘 ‘커피’였지만, 늘 2위에 그쳤던 ‘막걸리’가 2020년 들어서면서 ‘커피’를 역전하며 1등을 차지했다. 또한, 그와 동시에 막걸리와 함께 먹을 수 있는 부침개, 부추전 등의 안주류도 함께 언급량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다음소프트가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는 다음소프트가 보유한 278억 소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슈 분석, 평판 분석, 키워드간 비교분석 등 다양한 트렌드 분석이 무료로 가능하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