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드론, 바이오 등 신산업 혁신기업에 대하여 2020년 상반기에만 1조원에 달하는 신규 자금 지원

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기업의 혁신성, 성장잠재력 등을 분석하는 신산업 혁신기업 심사체계를 도입, 운용하여 신산업 혁신기업을 적극 발굴·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 '18년 8월 신산업 혁신기업 심사체계 도입 이후 현재까지 정책적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비대면 산업(전자상거래 등), BIG 3(시스템 반도체, 바이오, 미래차) 분야,  문화·지식서비스 산업 등 혁신적인 중소·중견기업에 대하여 누적 40건, 1.5조원을 지원하였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19 발생으로 금융 여건이 악화된 '20년 상반기에도 고객 중심의 신산업 심사를 운영하여 혁신기업에 대한 21건, 1조원을 지원(중소기업 16건, 7천여억원)하였다는 설명이다.

산업은행은 드론 설계·제작업체 H사에 대한 주식관련채 투자한 바 있다. 설립후 연구·개발에 집중하여 제품개발 및 수주에 성공하였으나, 양산을 위한 운영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산업은행은 드론 시장의 성장성, 해당 기업의 기술잠재력, 드론산업 육성정책 방향 등을 감안하여 금융지원 결정한 바 있다.

과거 영업실적, 담보위주의 심사관행에서 벗어나, 신기술ㆍ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성, 산업ㆍ시장파급효과, 미래성장잠재력과 시장 평판내용 등을 종합분석하는 방법으로 심사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심사방식에 있어서도 기업이 직접 참여하는 오픈심사제, 해당분야 시장전문가가 참여하는 다면심사제 등을 운용하고 있다.

리스크가 높은 신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신산업 혁신기업 심사를 전담하는 전문화된 ‘신산업 심사단’ 운용을 통하여, 혁신성, 성장잠재력은 인정받았으나 현재 사업화 진행중이거나 시장초기단계 등으로 영업활동 관련 매출이나 현금흐름 창출이 미미한 기업에 대하여 필요자금을 적시에 지원하는 체계를 강화하였다.

산업은행은 "혁신기업 지원체계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미래 유망 신산업 혁신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