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과세 이후 기관 유입 가능성 높아지나? 플라이빗,바이비트 外 암호화폐 가상화폐 헤드라인 뉴스[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 [Xangle Youtube] 가상자산 과세 이후 기관 유입 가능성 높아지나? 

공시데이터 기반 블록체인 정보 포털 쟁글과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은 유튜브 방송 코인티비에서 가상자산에 대한 과세 이후로도 기관투자자들의 유입 가능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봤다. 그러면서 미국에서 세계 최대 규모 선물거래소인 CME(시카고상품거래소)에 지난 2017년 비트코인 선물이 상장한 것처럼, 국내에서도 기관 투자자들이 발을 들일 수 있을 정도의 제도적 장치 및 법적 장치가 더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실제 올 들어 대통령 직속 4차산업연구위원회에서 한국거래소 KRX에 비트코인 파생상품 상장을 권고한 바 있다. 이번 회차는 가상자산에 대해 기타소득세로 분류돼 양도소득을 부과하는 세법개정안 이후, 커뮤니티에서 관련 질문을 받아 현직 세무사로부터 얻은 답변을 토대로 진행했다.

이번 세법개정안으로 국내 거주자는 내년 10월 1일 이후 250만원 이상 발생하는 가상자산 거래 수익에 대해 지방세 포함 총 22%(기타소득세 20%, 지방세 10%)를 납부하게 된다. 내년 9월 30일 이전에 발생하는 거래 수익에 대해서는 소급적용되지 않는다. 한편, 같은 세법개정안에 포함된 주식 거래의 양도소득세의 경우 5000만원 이상의 거래수익이 발생해야 20%의 양도소득세를 내게 된다.

이번 방송에서는 과세 관점 상 ‘왜 사고 왜 파는지’는 중요하지 않고, 취득 시기와 양도 시기의 차이로 과세 금액이 정해질 뿐이라는 과세 원칙을 강조했다.

커뮤니티에서 받은 질문은 △해외 거래소에서 거래한 경우 △다양한 거래소에서 다양한 코인을 매수매도를 여러 번 한 경우 △타인에게서 코인을 받은 경우 △비트/이더마켓에서 코인을 매매한 경우 등이었다.

이 질문에 대한 공통 답변은 국내 혹은 해외거래소에서 코인을 샀든, 타인이 코인을 줬든, 비트코인 마켓에서 코인을 샀든, 취득 시기의 시가와 양도 시기 시가의 차이로 세금을 매긴다는 것이었다. 단, 경품을 제외한 하드포크 및 플랫폼 사용으로 얻은 리워드 등 제공받은 자산은 무장증자와 유사한 것으로 취급, 취득 원가를 제로(0)로 볼 여지가 있다. 이에 대해서는 시행령이 나올 시점에 더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 코빗 관계자가 방송에서 밝힌 바와 같이, 각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과세 자료 제출의무가 생김에 따라 이용자가 편리하게 과세자료를 제출할 수 있도록 편의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개인이 해외거래소에서 거래한 경우도 국내 조세 제도권에서 확인할 방법이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전통 금융기관들이 해외 금융계좌 신고를 하고 있는 OECD 자동금융정보교환 공통보고기준에 가상자산 거래소들도 보고할 수 있도록 추진중이기 때문이다.

▲ 플라이빗,전략적 협력관계를 도모해 CT토큰의 생태계 확산에 더욱 집중

가상자산 거래 플랫폼 플라이빗(Flybit)의 운영사 한국디지털거래소(대표 김석진, 이하 플라이빗)는 토큰 중개 플랫폼 ‘Flybit WoW’를 통해 진행된 코잼(COJAM Project, 이하 CT) 토큰 세일이 조기 완판됐다고 밝혔다. 

CT 토큰은 문화예술, 자연현상, 사회, 환경 변화 등 모든 지식에 대한 궁금증을 묻고 답하는 예치형 설문 온라인 플랫폼으로, 다양한 퀘스트를 생성하는 동시에 유저들의 질문과 참여의 반복적인 활동을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투명한 경제적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국내에 국한되지 않고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 발전시켜 모든 분야의 콘텐츠를 소재로 새로운 보상형 설문, 결과예측 및 문제 해결 방안 모색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자 한다. 

플라이빗의 Flybit WoW(플라이빗 와우) 두 번째 프로젝트인 CT는 토큰 판매를 성황리에 완판된 가운데 오는 31일 15시 KRW마켓에 상장될 예정이다. 

오세경 플라이빗 마케팅 총괄 이사(CMO)는 “코잼 프로젝트는 집단 지성을 이용한 예측 시장 플랫폼으로써 어거 플랫폼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면서 “투자자들의 높은 기대감이 코잼 토큰(CT)의 조기 마감으로 이어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각국의 유망한 프로젝트들의 상장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 바이비트, 총상금 200BTC 글로벌 트레이딩 대회 ‘WSOT’ 8월 10일 개최

가상화폐 트레이딩 대회가 8월 10일 개최된다.

가상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바이비트(Bybit)는 ‘World Series of Trading(이하 WSOT)’ 개최 소식과 함께 7월 30일 전까지 사전 예약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00비트코인(BTC)의 상금이 걸린 WSOT는 바이비트 대회 시리즈 가운데 가장 최신 이벤트로 전 세계 트레이더들에게 트레이딩 경쟁을 통한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WSOT의 랭킹 기준은 수익률이다. 트레이더의 전체 자산 규모와는 상관없이 선의의 경쟁, 페어플레이, 투명성 등을 바탕으로 자신의 트레이딩 능력을 시험할 수 있는 공정한 대회다. WSOT에는 가상화폐 트레이딩, 포커 등 다양한 분야의 유명 인사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바이비트는 2019년 가상화폐 트레이딩 대회 ‘BTC Brawl’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이력이 있다.

BTC Brawl에서는 전 세계에서 7000명이 넘는 트레이더가 참가해 총 100비트코인(BTC)을 놓고 치열한 트레이딩 경쟁을 벌였다. 이번 WSOT는 상금이 2배 더 높다.

바이비트 공동 창업자 겸 CEO Ben Zhou는 “WSOT는 바이비트 대회 시리즈 및 전체 가상화폐 업계의 중요 이벤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바이비트는 능력과 열정을 보유한 트레이더를 지원하는 게 매우 중요한 일이라 믿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적인 이번 대회를 통해 선의의 경쟁과 페어플레이 정신을 강조하고 전 세계 가상화폐 트레이더들 간의 교류와 가상화폐 시장의 긍정적인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WSOT는 대회 참가자들에게 최대 20%의 거래 수수료 할인부터 최대 9400달러의 증정금까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의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일부를 삭제,편집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