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연수원, 'KBI 금융DT 테스트' 제1회 시험 합격자발표

한국금융연수원(원장 문재우)은 7월 31일(토) 금융기관 직원 등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지식 인증을 위해 실시한 제1회「KBI 금융DT* 테스트」합격자(2,510명)를 발표하였다. 동 시험은 금융인 및 예비 금융인들을  대상으로 디지털금융 전반에 대한 기본 지식과 업무활용능력 등 금융DT 관련 기본 역량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KBI 금융DT 테스트」는 금융회사 직원뿐만 아니라 대학생 등 일반인들의 많은 관심 속에 지난 7월 18일 서울, 대전, 대구, 부산, 전주, 광주, 창원 등 총 7개 지역 12개 고사장에서 첫 시험이 실시되었다.

이번 시험에서 40명 이상의 합격인원을 배출한 기관은 신한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신용보증기금, 부산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10개 기관이다. 한편, 최고 득점자는 100점 만점 중 98점을 득점한 신용보증기금 대구지점에 근무하는 김승현 주임이다.

이번 시험은 금융인의 디지털 기본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평가로 적정하다는 응시생들의 평이 이어졌으며, 은행을 비롯한 많은 금융기관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편 국내 금융기관들은 최근 디지털금융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의 조직체계를 혁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 한국금융연수원 문재우 원장은 “「KBI 금융DT 테스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지식을 객관적으로 입증하는 평가도구로서 앞으로 금융기관 등이 DT 관련 부서 직원 배치 및 업무개발, 신입직원 채용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금융연수원은 합격자 발표와 별도로 이번 시험에서 상위 성적 2% 이내의 성적이 우수한 합격자를 초청하여 직접 인증서를 수여하고 수험생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합격자들에게는 금융연수원에서 주최하는 DT관련  화상세미나(Webinar) 초청, DT연수프로그램 및 도서 안내 등 금융회사 직원들이 지속적으로 DT관련 전문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국금융연수원은 지난해 말 이러한 금융권의 대대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행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디지털금융 핵심 분야에 대한 연수 솔루션을 보다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전담 조직으로 금융 DT Academy 본부를 정식 출범하였으며, 문재우 원장은 “금융연수원을 기존 금융직무 전문교육기관에서 디지털 금융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