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스타트업 동향] 셀러브, 아이앤나, 키즈플랫폼 서비스 놀이의발견 外  

▲ 페이오니아, ‘2020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현황 보고서’ 발표

코로나19로 영상 기반 라이브 스트리밍 방식 콘텐츠가 인기를 얻으면서 전세계 라이브 스트리머의 수익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분석된다. 

전세계 기업들의 글로벌 성장을 지원하는 통합 금융 솔루션 기업 페이오니아 코리아(대표 이우용)가 ‘2020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현황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라이브 스트리머의 62%가 코로나 이후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답했다. 이 보고서는 올 상반기 진행된 페이오니아(Payoneer)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세계 200명의 라이브 스트리머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발간됐다.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스트림 엘리먼츠(StreamElements)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절정이던 지난 4월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은 전월과 비교해 4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틱톡(TikTok)’은 3월, 미국 내 주간 다운로드 수가 18% 늘기도 했고, 싱가포르 소셜 스트리밍 플랫폼 ‘비고라이브(Bigo.Live)’는 4월 기준 전년 대비 143% 성장률을 기록했다. 

전세계 5억명의 사용자를 자랑하는 라이브 스트리밍 노래방 앱 ‘스타메이커(Starmaker)’도 올 1분기 기준 전 분기 대비 220% 성장했다. 글로벌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와 유튜브 게이밍은 주간 시청률이 지난 3월 각각 10%, 15% 늘어난 바 있다. 페이스북 게이밍은 4월 기준으로, 전월 대비 성장률 72%를 기록했고, 전년 대비 성장률은 238%에 달했다. 

코로나 팬데믹이 스트리머 수익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51%가 수익 발생 기간을 ‘1년 미만’으로 답해 코로나19가 수익 창출에 기폭제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우용 페이오니아 코리아 대표는 “코로나19라는 혼돈의 상황에도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은 성장을 이어가고 전세계 스트리머 역시 수익이 늘고 있다”며 “페이오니아는 국내외 라이브 스트리머가 쉽고 안전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셀레브, 위아워어스 시즌 3 공개

크리에이티브 미디어 스타트업 셀레브(대표 박민균)의 오리지널 시리즈 위아워어스(WEOURUS)가  시즌 3로 돌아왔다. 

시즌 3에서는 자신만의 세계에서 당당하게 펼쳐치는 아티스트들의 감성을 바탕으로  ▷동화적 감성의 사진으로 가수 백예린과 가인의 작품으로 이목을 끈 포토그래퍼 무궁, ▷패션 브랜드 젠틀 몬스터, 가수 림킴과의 작업으로 이름을 알린 아트디렉터 메이킴(May Kim), ▷샤넬, 프라다, 입생로랑 등 유명 명품 브랜드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는 모델 겸 DJ 안나(Ana Kim), ▷독보적인 음색과 개성 강한 분위기를 가진 2019년 '사인히어'의 최종 우승자 가수 소금(sogumm),  총 4인의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셀레브 박민균 대표는 “위아워어스가 가진 고유한 스타일과 감성에 공감해 준 토니모리와의 협업은 기쁘고 의미있는 작업이었다”며, “시즌 콘셉에 부합하는 개성만점의 아티스트들의 폭발력 있는 이야기를 담아 위아워어스의 팬덤을 더욱 확대해 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토니모리 관계자는 “스트리트 컬처 감성을 기반으로, 자신 만의 길을 개척하는 이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토니모리의 ‘SHOW KING 캠페인’의 취지와 ‘위아워어스’가 지향점이 같아 함께 콘텐츠 콜라보레이션을 기획하게 되었다”며, “소신 있는 삶을 살아가는 MZ세대에게 많은 영감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아이앤나, 키즈플랫폼 서비스 업체 ‘놀이의발견’과 전략적 제휴 체결

㈜아이앤나(대표 이경재)는 ㈜놀이의발견(대표 윤새봄)과 플랫폼 제휴 및 공동사업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놀이의발견’은 전국의 다양한 놀이, 체험학습, 창작활동 프로그램은 물론 전시회나 키즈카페, 테마파크 등을 고객들과 연결해 알찬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플랫폼 기반 서비스이다.  

출시 1년여 만에 누적 회원 50만 명을 확보했고, 누적 거래액은 100억 원, 제휴사는 5000여 곳으로 지난해에는 구글플레이 선정 ‘올해를 빛낸 앱’에 선정된 대표적인 키즈 플랫폼 서비스로, ㈜웅진씽크빅의 키즈플랫폼 사업부로 운영되다 최근 분사하여 웅진씽크빅의 100%로 자회사로 편입되어 운영되고 있다.

㈜아이앤나가 운영하는 임신 출산 육아 전문 플랫폼 ‘아이보리’ 앱(APP)은 산후조리원 신생아실 라이브영상 서비스를 기반으로 국내 최대 산후조리원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영유아 플랫폼 서비스로 다양한 영·유아 브랜드사와 마케팅 제휴를 맺고 있으며, 최근 언택트 시대에 비대면 헬스케어 서비스로 급성장하여 인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협약은 아이앤나와 놀이의발견이 양사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각 사가 추진하는 플랫폼 사업과 관련하여 정보의 제공과 업무 협력, 플랫폼 제휴를 기반으로 한 공동사업 추진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AI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캠 서비스의 공동개발 및 사업화뿐만 아니라, E커머스 제휴에 따른 정보교류와 홍보마케팅 부분에 이르기까지 신생아부터 키즈에 이르는 확대된 영역에서의 서비스개발과 사업에 대해 협력하며 각 사의 역량을 모을 예정이다.

놀이의발견 이영훈 사업총괄이사는 “놀이의발견과 아이앤나는 각기 차별화된 플랫폼 및 고객층을 통하여 육아시장에서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기업이다” 며, “이번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양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함께 공유함으로서 육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앤나 사업을 총괄하는 박용주 부사장은 “웅진씽크빅의 유력 계열사로 떠오르고 있는 놀이의발견 과 협력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가 상호협력하여 신생아부터 키즈에 이르는 다양한 영역으로 서비스를 확대시켜 나갈 수 있는 긍정적인 시너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Notice. '투데이 IT 동향'은 해당 일방의 보도자료로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일부를 삭제,편집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