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다256, 하이퍼레저 패브릭 2.2 공개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루니버스의 운영사인 '람다(Lambda)256'(대표 박재현)이 지난 하이퍼레저 패브릭(이하, 하이퍼레저) 2.0 런칭 이후 4개월만에 새로운 버전인 2.2 LTS(Long-Term Support)를 지원한다 밝혔다.

이번 2.2LTS는 하이퍼레저 패브릭 2점대 버전의 첫번째 안정화 버전이다. 2.2는 2.0과 기능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지만 2.0에서 발견된 결함들이 수정되었다. 오늘부터 루니버스 고객은 하이퍼레저 2.2 사용이 가능하며, 기존 2.0을 사용 중인 고객의 환경 또한 간편하게 2.2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이번 버전 업데이트가 블록체인 시장에서 시사하는 바는 크다. 하나의 서버에서 모든 동작을 처리하는 설치형 블록체인 구조와 달리 BaaS (Blockchain-as-a-Service)에서는 간편하게 대규모 확장과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BaaS와는 달리 설치형 하이퍼레저를 선택한 많은 기업들은 새로운 버전의 업데이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버전 1.x에서 2.x으로 업데이트가 되며 보안을 포함한 많은 문제점들이 개선이 되었으나 설치형을 선택한 기업들은 이러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아직도 여러 위험으로부터 노출되어 있다. 실제로 한 기업의 경우 블록체인 개발사에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하이퍼레저를 도입했음에도 해당 개발사에서 버전 업데이트 지원을 하지 않아 수개월째 분쟁중에 있다.

람다256 박재현 대표는 “시장에서 BaaS의 필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루니버스 하이퍼레저 패브릭의 버전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고객의 편의를 증대시킬 것이며, 하이퍼레저 시장을 주도하여 성공적인 사례를 계속해서 발굴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