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스마트시티 컨퍼런스 (사진=전주시)
전주 스마트시티 컨퍼런스 (사진=전주시)

'한국형 영화 효과 음원 플랫폼'에 블록체인 기술 활용..2022년까지 2만 건 목표

전주시와 (재)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서문산성, 이하 진흥원)은 최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블록체인 기술검증(PoC) 지원사업’에 선정돼 그간 추진해온 ‘한국형 영화 효과음원 플랫폼 구축사업’의 추진동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전주시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함께 추진 중인 ‘한국형 영화 효과음원 플랫폼 구축사업’은 영화와 영상, 게임, 1인 미디어 콘텐츠 등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효과음원을 제작하는 것으로, 오는 2022년까지 2만 건 제작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전주시는 블록체인 기술의 상용화 가능성을 사전에 검증받을 수 있는 이번 지원사업 선정으로 효과음원의 효과적인 활용을 뒷받침할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블록체인 기술 지원에는 ㈜한컴위드와 원투씨엠(주)이 수행기관으로 참여하게 된다. 전주시는 영화영상 산업 전반에 걸쳐 효과음원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만큼 향후 제작될 효과음원들이 관련 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앞서 시와 진흥원은 지난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총 1만1491건의 효과음원을 제작했으며, 제작된 음원은 아카데미 4관왕을 차지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과 김도영 감독의 ‘82년생 김지영’ 등 다양한 영화에 활용됐다.
 
(재)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관계자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효과음원 플랫폼을 구축해 새로운 음향 산업 생태계를 창출할 것”이라며 “나아가 지역의 음향산업 및 음원 창작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