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스타트업 동향] 소셜스타트업 키뮤스튜디오,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제이엘케이 外 

▲ 9월 한 달간 ‘웨이브’서 서울드라마어워즈 2020 출품작 특별 상영관 운영

전 세계 드라마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들을 PC∙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 감상할 수 있게 됐다.

(사)서울드라마어워즈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박성제)는 오는 9월 1일부터 30일까지 국내 온라인 동영상서비스 웨이브(wavve)에 ‘서울드라마어워즈 공식 온라인상영관’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서울드라마어워즈 공식 온라인상영관에는 올해 41개국에서 출품된 212편의 작품 중 27편의 작품이 상영된다. <동백꽃 필 무렵>, <스토브리그>, <배가본드> 등 국내 작품 7편을 비롯해 중국 7편, 독일 4편 등 아시아∙유럽∙남미 지역의 다채로운 작품이 상영될 예정이다. 조직위는 국내 드라마 팬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여러 국가들의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웨이브와 협력해 온라인상영관을 마련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서울드라마어워즈 조직위 관계자는 “해외 드라마의 경우,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드라마가 아닌 이상 쉽게 찾아보기 힘들다”며 “이번 웨이브와의 온라인상영관 운영을 통해 국내 드라마 팬들이 작품성을 인정받은 전 세계 드라마들을 즐기며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달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소셜스타트업 키뮤스튜디오, ‘KIMUful SUMMER’ 팝업 전시 오픈 

디자인으로 세상과 발달장애인의 경계를 허무는 소셜 스타트업 키뮤 스튜디오(대표 남장원)가 8월 18일부터 9월 30일까지 헤이그라운드 성수시작점 1층 블랭크라운지에서 팝업 전시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키뮤풀 썸머(KIMUful SUMMER)’를 제목으로 한 이번 팝업 전시는 작품을 통해 코로나와 이상 기후 현상들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키뮤스튜디오의 아트웍과 굿즈로 가득한 팝업 전시장은 도심 속에서 만나는 해변 콘셉트의 키뮤 라운지 바(bar) 형태로 꾸며졌다. 

이번 전시는 키뮤스튜디오의 시그니처 작품인 ‘코크니 지브라(COQ-NI ZEBRA)’, ‘I AM BECAUSE WE ARE(네가 있기에)’를 비롯하여 다섯 작품이 출품되었으며, 전시 작품들은 종료일까지 1~2주를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특히, 컬러링 엽서를 전시장 입구에 비치해 전시회 관람객들이 자유롭게 컬러링 아트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전시 관람과 동시에 직접적인 아트 힐링 체험 요소를 제공하고 있다. 오프라인 전시에 직접 올 수 없는 이들을 위해서는,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참여할 수 있는 컬러링 대회를 진행하여 온오프라인 구분 없이 참여자 모두가 컬러링 아트를 통해 마음을 치료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했다. 

키뮤스튜디오 남장원 대표는 “장애를 극복해 낸 키뮤의 디자이너들이 그려내는 에너지 넘치는 다양한 작품들을 관람하고, 컬러링 아트를 체험해 보면서, 어려운 시기에 두렵고 불안을 느끼는 모두를 위로하고 응원하고 싶다”라며 이번 팝업 전시 개최의 이유를 밝혔다.

▲ 제이엘케이, AI 기반 영상진단 솔루션 등 7개 제품 터키 인허가 획득 

제이엘케이(대표 김동민·김원태)가 터키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제이엘케이는 인공지능 기반 폐 CT 영상 진단보조소프트웨어 등 7개 제품에 대해 터키 식약처의 인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허가는 제이엘케이에게 그 의미가 남다르다. 제이엘케이와 같이 멀티 모달리티(multi-modality)의 다양한 인공지능 의료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회사에게 잠재력이 큰 시장이기 때문이다. 

터키 시장은 OECD 국가 중 기기당 스캔 수가 MR 기준 1위, CT 기준 2위에 달할 정도로 높은 반면, 인구 1000명당 일반의사(GP) 수는 프랑스나 캐나다의 20% 수준에 불과하다. 의료영상 촬영건수가 많지만 판독할 의사의 수가 적다 보니 인공지능 의료 AI 솔루션이 진출하기 좋은 시장이다.  이런 시장 특성 때문에 제이엘케이는 터키 시장 진출에 각별히 힘쓰고 있다. 

이번에 인허가를 획득한 제품은 JBS-01K(인공지능 기반 뇌경색 진단보조소프트웨어), JPC-01K(인공지능 기반 전립선암 진단보조소프트웨어), ATROSCAN(인공지능 기반 뇌피질 두께 분석 소프트웨어), JBA-01K(인공지능 기반 뇌동맥류 진단보조소프트웨어), JBS-04K(인공지능 기반 뇌 CT 영상 진단보조소프트웨어), JLD-01K(인공지능 기반 폐 CT 영상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JLD-02K(인공지능 기반 폐 X-ray 영상 진단보조소프트웨어) 등 7개 제품이다. 

제이엘케이는 올해 들어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태국, 쿠웨이트, 미얀마, 인도네시아 시장에 판로를 개척한 데 이어, 이달 초에는 일본 진출을 위해 일본 최대 원격 의료업체 닥터넷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에 터키에서 제품 인허가를 받는 데 성공하면서,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는 평가다. 

제이엘케이 관계자는 “이번 터키 의료기기 품목허가 완료를 통해 제품의 효능, 효과, 안전성 등 제품의 기능 및 품질에 대한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입증 받았으며, 의료영상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검사 부위에 대한 보다 면밀하고 신속한 영상 분석을 통해 의료진의 진단을 효과적으로 보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코리아,대학생 서포터즈 ‘리얼즈 1기’ 온라인 발대식 개최

재료공학 솔루션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코리아(대표 마크 리가 31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대학생 서포터즈 ‘리얼즈 1기’ 발대식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리얼즈 1기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외국계 기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난 8월 12일까지 모집했다. 이번 발대식에는 1차 서류와 2차 면접 심사를 거쳐 7.5대 1의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8명이 참여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발대식은 마크 리 대표 환영사를 시작으로 △리얼즈 서포터즈 위촉장 온라인 수여 △어플라이드 회사 홍보 영상 상영 및 기업 소개 △서포터즈 운영안 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리얼즈 1기는 앞으로 3개월 활동 기간 동안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를 알리고 반도체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어플라이드 직원들과 함께 사회공헌활동도 함께 진행한다. 활동 종료 후에는 공식 수료증이 수여된다.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코리아 마크 리 대표는 “반도체 산업으로의 진로를 꿈꾸는 청년들에게 직접 산업을 경험하고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처음으로 공식 서포터즈를 모집하게 되었다”며, “남다른 열정을 가진 리얼즈 1기와 함께 대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Notice. '투데이 IT 동향'은 해당 일방의 보도자료로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일부를 삭제,편집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