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벤처스, 100% 비대면 차량 관리 서비스 ‘카버샵’ 투자

초기 기업 전문 투자사 더벤처스(대표 호창성)가 비대면 차량관리 대행 서비스 스타트업 ‘카버샵(대표 장병후)’에 시드 투자했다고 3일 밝혔다. 

2019년 등록 차량수 기준으로 자동차 1대당 연간 한 번만 관리를 한다고 해도, 대한민국의 차주들이 1년 동안 차량 관리에 소요하는 시간을  합산하면 약 4천6백만 시간에 달한다. 카버샵은 이러한 차량 관리를 위해 따로 시간을 내야 하는 차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서비스다. 

카버샵은 세차, 엔진오일 및 타이어 교체, 정기/종합 검사 등과 같이 차량 관리를 대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타 플랫폼의 시간 지정 예약 방식과 달리 오전 중에 차 키가 입고되면 오후 17시 전에 모든 서비스가 완료된다. 차주는 17시 이후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키를 찾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카버샵은 비대면 IoT 무인 택배함 방식으로 제작한 스마트키 박스 ‘카버샵 GATE’를 고안해, 서비스 수행을 위해 차 키를 주고받아야 하는 대면 서비스 방식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100% 비대면 방식의 서비스를 실현했다. 고객이 모바일 앱을 통해 예약을 한 후 카버샵 게이트에 키를 넣어두면, 카시터(Carsitter)가 차 키를 찾아 차주 대신 차량관리를 대행하는 형식이다. 특히, 특허 등록을 마친 일회용 비밀번호 부여 기술을 통해 고객이 안심하고 키를 맡길 수 있도록 보안에도 신경을 썼다. 

장병후 카버샵 대표는 “현재 건물 단위로 카버샵 GAT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차량 내부에 보관할 수 있는 개인 단위의 비대면 IoT 제품도 출시 예정”이라며 “카버샵은 고객이 차량 관리에 할애하는 시간을 아껴드리겠다는 브랜드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차량 케어를 대행하는 서비스 회사를 넘어서, 차량관리 정기구독 서비스를 포함해, 차량 관리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한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확장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휴맥스모빌리티와 공동으로 이번 투자를 주도한 더벤처스의 호창성 대표는 “카버샵 서비스 재구매율이 67%에 달하는 등 실제 사용자인 차주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점에서 성장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라며, “앞으로 카버샵이 서비스 현장을 단기간에 확대하고 종합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더벤처스는 지난 5월 글로벌 사회 문제들을 해결하는 스타트업의 발굴과 육성을 목표로 하는 커뮤니티 주도형 투자 및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임팩트 컬렉티브(Impact Collective)’를 런칭했다. 현재 올가을부터 시작되는 프로그램에 참가할 팀을 모집 중이며, 커뮤니티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성과를 낸 팀에게는 총 500만 달러 규모의 투자유치의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