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노, 군 의료 AI 솔루션 구축 실증 컨소시엄으로 선정

의료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 기업 주식회사 뷰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AI 융합 의료영상 진료ㆍ판독시스템 구축’ 실증 컨소시엄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뷰노는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가천대 길병원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군 환경에 특화된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을 개발하고, 군 병원 및 사단 의무대 등에서 의료영상 판독 정확도와 효율성 향상을 검증하게 된다.

본 사업은 국방부가 제공하는 폐렴, 결핵, 기흉 등 폐질환과 척추질환, 사지골절 등 군 내에서 빈도가 잦은 질환 관련 의료영상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군 내 영상의학 전문의의 해당 질환에 대한 진단을 보조하는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이 목표다. 국방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지정한 군 병원 및 사단 의무대에서 실증 수행 절차를 거쳐 개발된 최종 솔루션은 향후 전체 군 의료기관에 도입돼 군 의료 체계 전반에서 효율성을 향상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뷰노는 우수한 인공지능 기술력과 뷰노메드 딥ASR™(VUNO Med®-DeepASR™) 등 자사의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을 국방부 산하 국군수도병원에 공급한 경험과 같은 군 의료 환경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뷰노의 컨소시엄에는 중부권 최대 종합병원인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최신 기술 기반 첨단 진료 시스템을 갖춘 ‘가천대 길병원’이 포함됐고, 해당 컨소시엄은 사업 추진 역량, 사회적ㆍ경제적ㆍ기술적 파급력 등 다양한 평가 항목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본 사업의 실증 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

김현준 뷰노 대표는 “국내외 의료현장에서 활발하게 사용되며 임상적 유효성을 확보하고 있는 당사의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을 군 의료 현장에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의료 인공지능 선도기업이자 군 의료환경 이해도까지 갖춘 기업으로서 군에 최적화된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을 개발해,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군 장병 건강증진과 군 내 보건의료 향상에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뷰노는 의료영상, 병리영상, 생체신호, 의료음성 등 의료현장 전반에서 발생하는 광범위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료환경의 효율성 및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 파이프라인을 개발 및 상용화해왔다. 이 중 국내 1호 인공지능 의료기기 ▷뷰노메드 본에이지™(VUNO Med®-BoneAge™), 국내 1호 혁신의료기기 ▷뷰노메드 펀더스 AI™(VUNO Med® – Fundus AI™)를 비롯한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VUNO Med® - Chest X-Ray™) ▷뷰노메드 흉부CT AI™(VUNO Med® – LungCT AI™) ▷뷰노메드 딥브레인™(VUNO Med® - DeepBrain™) ▷뷰노메드 딥ASR™(VUNO Med®-DeepASR™) 등 의료 현장에서 의료진의 진단과 판독을 돕는 다양한 분야의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국내외 시장에 안착시킨 바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