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스타트업 동향] 디피코,맘시터,셰프앤푸드 外 

▲ 맘시터, 부모 회원 설문 응답자의 71.2% 스트레스 지수 높아

아이돌봄 연결 플랫폼 (주)맘편한세상(대표 정지예)의 맘시터는 부모 회원을 대상으로 ‘뉴노멀 시대, 엄마 아빠는 안녕하신 가요?’를 주제로 설문 조사를 실시, 돌봄 장기화, 고용 변화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모들을 위해 아이돌봄 연결을 무료로 지원하는 ‘맘이든든 자유이용주간’을 진행한다. 

8월 24일 1일간 맘시터 부모 회원 48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의 고용 변화, 스트레스 지수와 해소법을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1.2%가 ‘스트레스 지수가 높거나 매우 높다’고 답했다. 세부 답변으로는 중복응답 유형별로 80.8%가 ‘외부 활동 축소’, 62.9%가 ‘육아 시간 증가 및 돌봄 계획 변동’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호소했다. 이 밖에도 ‘고용 변화 및 소득 저하’에 의한 스트레스가 13.1%, ‘감염 불안’이 1.6%, 기타 0.8%로 집계되었다. 

설문에 응답한 회원 32.6%가 코로나19 이후 고용 변화가 생겼다고 답했으며, 엄마와 아빠 중 79.6%가 엄마에게 변화가 있었다고 밝혔다(중복응답). 고용 변화 유형으로는 25.8%가 ‘재택 또는 원격 근무’, 21.1%가 ‘단축근무’, 13.3%가 ‘퇴사’를 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육아휴직’ 10.9%, ‘가족돌봄휴가’ 10.9%, ‘유연근무제’ 7%, ‘수입감소’ 3.1%, ‘무급. 유급 휴직’ 2.3%, 기타 5.5%로 조사되었다. 

또한 설문에 응답한 부모 회원 80.6%가 코로나19 이후 가사 및 육아 부담 해소, 일과 육아 양립, 개인 시간 확보를 위해 아이돌봄 앱, 새벽배송 앱, 생활 앱, 스마트 가전 및 태블릿 PC등과 같은 IT 기기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고 답했다. 

중복응답을 포함, 서비스 유형별로 보면 새벽배송 앱이 73.3%, 아이돌봄 앱이 40.3%, IT 기기가 39.4% 순으로 확인됐다. 앞으로 사용계획이 있거나 사용의사가 있는 서비스로는 아이돌봄 앱 65.2%, 새벽배송 앱 60%, 세탁 및 청소 등의 생활 앱 35.6% 순으로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육아 및 가사 부담으로 인한 아웃소싱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 두드러졌다.  

코로나19 이후 맘시터 플랫폼을 활용한 회원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활용했는지를 물어본 결과 실내놀이 58.1%, 등하원 26.7%, 학습지도 4.2%, 기타 9.9% 순으로 확인됐다. 또한 사용자 중 91.3%가 맘시터의 서비스가 돌봄 공백 해소 및 주 양육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답했으며 90.8%가 앞으로도 사용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맘시터는 9월 7일부터 13일까지 7일간 아이돌봄 연결을 무료로 지원하는 ‘맘이든든 자유이용주간’을 진행한다. 해당 기간 동안 부모 회원은 별도 이용권 구매 없이 시터 회원에게 ‘인터뷰 신청’을 하거나 시터 회원의 지원에 ‘응답’할 수 있으며, 이는 모든 부모 회원에게 자동 적용된다. 또한 이용권 사용기간이 남아있는 기존 부모 회원에게는 이용만료일을 7일 연장 제공한다. 

맘시터 정지예 대표는 “뉴노멀 시대, 밀레니얼 부모들은 육아와 가사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아웃소싱 하는 등 상황을 현명하게 대처하고 있다. 하지만 육아 부담 증가, 고용 변화 등으로 인한 부모들의 스트레스 지수는 상당히 높았으며 이는 육아의 질과 가정 환경에 큰 영향을 끼친다”며 “국내 최대 아이돌봄 연결 플랫폼으로서 사업 본질에 더욱 충실하고자 준비한 ‘맘이든든 자유이용주간’이 부모들의 부담 경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고 밝혔다.

▲ 대구 공유주방 브랜드 ‘셰프앤푸드’, 이곡점 오픈

대구 공유주방 브랜드 ‘셰프앤푸드’는 저렴한 임대료와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쉽고 저렴하게 배달음식 전문점 창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공유주방이란 하나의 공간을 공유하면서 각기 자신의 외식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것으로 특히 배달전문 음식점의 경우 방문 고객이 없기 때문에 혼선을 빚지 않으며 배달전문 요리에 집중할 수 있다. 기초적인 주방기기가 마련돼 있고 배달 과정에 맞춰진 시스템을 구현해 업주는 요리에만 몰두할 수 있다.

셰프앤푸드는 "현재 1호점 이곡점이 오픈됐으며 상인, 시지, 칠곡점 등이 오픈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 디피코 초소형 전기 트럭 ‘포트로’, 국내 600여대 사전 계약… 유럽 3000대 수출 체결

전기자동차로는 처음 슬라이딩 도어를 장착해 화물적재 편리성을 갖춘 디피코(대표 송신근)의 국내 최초 초소형 화물 전기차 ‘포트로(POTRO, 포르투갈어로 ‘짐꾼’)’가 대형 마켓 계약 및 유럽에 3000대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등 ‘코로나 경제 위기’ 방역에 선봉에 나서고 있다.

8월 15일부터 예약 판매를 시작한 포트로는 전기자동차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한 친환경 초소형 전기화물 트럭이다. ‘근거리 배달용 짐꾼’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대형 슈퍼마켓과 200대 계약을 시작으로 골프장 잔디 운반용 차량, 세탁소 배달 업체, 국방부 등 다양한 기관 및 업체들과 600여대의 납품 계약을 맺으면서 업계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포트로는 차체 길이 3.40m, 넓이 1.44m, 높이 1.90m의 소형 전기 트럭으로 좁은 골목길에서도 화물 운송 및 주차가 가능한 게 장점이다. 올 8월 국토교통부의 국내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성능, 차량 규격, 형식, 운행 안전 등에 관한 규칙에 대해 모든 인증을 마쳤으며 환경부의 보조금 대상 차량에도 같은 달 등재 완료됐다.

디피코는 8월 본격적으로 포트로 대량 생산에 돌입했으며 10월부터 차례대로 고객에게 제품을 인도할 계획이다.

디피코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헝가리 소재 UCD를 통해 3000대 규모의 유럽 수출 계약을 체결했으며 인도네시아에는 CKD 방식으로 디피코가 주력해 온 공장 및 차량 설계를 비롯한 포트로의 프레임을 수출하는 양해 각서(MOU) 체결한 뒤 개발 완성 단계에 있다.

디피코는 국내 출시 및 수출을 통해 근거리 배송 차량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포트로는 도심 대기오염을 개선하는 역할은 물론 청정의 고장 강원도에서 탄생한 실용성과 경제성, 디자인과 안정성까지 갖춘 국내 최초의 근거리 운송용 전기 트럭으로 전 세계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신근 디피코 대표는 “현재 국내 소상공인들과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배송, 배달 관련 기업으로부터 구매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며 “대형 마켓과의 MOU 체결 및 계약이 진행되고 있으며 헝가리, 인도네시아 등 외국 업체들과 대형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전기 화물 트럭의 생산과 판매가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 요구에 부합하는 보조금 지원이 2021년에는 몇만 대 단위로 확대돼야 한다”며 국산화 전기차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과 더불어 정부가 정책적으로 도움을 줄 것을 간곡히 요청했다.

▲ 해외여행 어려워 제주도로 몰리는 관광객, 제주도 상권 호황 누릴까

제주도의 경우 코로나19 확진자 수도 적고 올해 신혼부부들이 신혼여행으로 방문하며 많은 방문객이 제주도를 방문하고 있다. 제주도에는 많은 관광지와 특화된 상권이 있지만 해변에 위치한 카페들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일례로 제주시 애월읍 애월항 인근에 위치한 애월 카페거리는 해변가에 위치한 특색 있는 카페를 방문하기 위해 많은 관광객이 찾는다.

3일 수익형부동산 연구개발기업 상가정보연구소가 SK텔레콤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지오비전 통계를 분석한 결과 2020년 6월 기준 애월 카페거리 일평균 유동인구는 3만 4022명으로 조사됐다. 이는 일주일 평균 약 24만명이 방문하는 것이고 한 달에 약 100만명의 인구가 상권을 찾는 셈이다.

6월 유동인구 중 30대가 22.9%로 가장 많았고 이어 △40대(22.7%), △50대(18.6%), △20대(17.2%), △60대(14.4%), △10대(4.2%) 순이었다. 상권 내 유동인구는 소비력이 높은 30·40대 비중이 45.6%로 가장 높았다.

지난 6월 애월 카페거리 내 카페 월평균 추정 매출은 1918만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상권이 속한 제주시 카페 월평균 추정 매출 1106만원 대비 812만원 높은 매출이다. 또한 상권 내 1회 방문시 평균 추정 결제금액도 18,617원으로 제주시 평균 14,619원 대비 3,998원 높았다.

연령 별 추정 매출은 30대가 33.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20대(32.4%), △40대(19%), △50대(10.5%), △60대 이상(4.4%) 순이었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의 영향으로 제주도로 여행 가는 국내 관광객이 급증해 제주도 상권은 활기를 띤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며 "다만 이러한 영향은 관광지 상권으로 국한돼 있어 관광객 방문이 적은 지역의 상권은 관광지 상권에 비해 다소 침체된 분위기다"고 전했다.

이어 "여름 7~8월 휴가철에는 제주도 방문자가 더욱 증가하며 좋은 상권 분위기를 보였다"며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이 종식이 됐을 때도 이러한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할지는 미지수다"라고 제주도 상권을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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