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스타트업 동향] 마보 앱,클래스101,핀트,썸트렌드 리뷰플러스 外 
[IT 스타트업 동향] 마보 앱,클래스101,핀트,썸트렌드 리뷰플러스 外 
  • 김태연 기자/조해리 기자
  • 승인 2020.10.03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 스타트업 동향] 마보 앱,클래스101,핀트,썸트렌드 리뷰플러스 外 

▲ 클래스101, 기업전용 구독상품 ‘클래스101 비즈니스’ 선보인다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대표 고지연)이 기업 내 직원 복지를 위한 B2B 전용 구독상품 ‘클래스101 비즈니스(CLASS101 Business)’를 가오픈 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재택근무가 증가하고 대면 활동이 축소되면서 기존에 사내에서 진행하던 오프라인 강의 및 교육, 사내 동호회 등의 시행이 어려워진 가운데 클래스101은 이에 대안이 될 수 있는 기업 복지 특화 서비스 ‘클래스101 비즈니스’를 기획, 오는 10월 정식 서비스 론칭에 앞서 가오픈을 통한 수요조사를 진행한다. 

클래스101 비즈니스는 미술, 운동, 공예, 드로잉 등 취미개발에 특화된 500개 이상의 크리에이티브 클래스 중 선택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상품(월 5만원)과, 여기에 경제·인문·사회·예술·과학 등 지식 교양 콘텐츠 ‘리브레’까지 들을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리브레 상품(월 5만 5천원) 중 선택 가능하며, 준비물 키트가 필요한 경우 별도 구매하면 된다. 

각 기업별 신청은 클래스101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가오픈 기간 중 신청하는 기업에게는 음악, 영화, 운동, 뷰티, 요리 등 각 업계 거장들과 전문가들의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클래스101 시그니처’를 추가 서비스로 제공한다.  

클래스101의 강의는 수강생 평균만족도 96.9% 양질의 클래스들인 만큼 수강하는 직원들의 좋은 반응이 예상되며, 수강기간 동안 직원별 진도율, 만족도 등을 데이터화 한 월말 리포트를 인사담당자에게 제공해 인사담당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만큼 직원과 회사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온택트(Ontact) 복지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클래스101 B2B 사업개발팀 권소영 매니저는 “최근 기업들의 단체수강문의가 쇄도함에 따라 기존에 구상중이던 비즈니스 클래스 오픈에 속도를 내게 되었다”며, “이번 가오픈을 통해 이후 더욱 완성도 높은 정식 론칭을 준비할 예정이며, ‘클래스101 비즈니스’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다방면의 B2B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 AI 간편투자 핀트, 신규 투자일임 계좌 23배 늘어

소액으로도 글로벌 투자가 가능한 AI 기반 모바일 간편투자 앱 '핀트'의 성장세가 갈수록 가파르다.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대표 정인영)이 운영하는 '핀트'의 지난 8월 한 달 간 신규 투자일임 계좌 수가 9천 건을 넘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올해 1월부터 7월까지의 월 평균 신규 투자일임 계좌 수와 비교해도 2.5배 이상의 성과로 주목된다.

핀트의 신규 투자일임 계좌 수가 본격적으로 증가한 시기는 올해 4월부터다. 4월 한 달 간 약 3천 건의 신규 투자일임 계좌가 개설된 후 매월 급증세를 보이다 지난 8월 9,055건을 기록, 한 분기에 100% 이상의 고속 성장세를 보였다.

2019년 4월 국내 최초로 비대면 투자일임 서비스를 시작한 ‘핀트’의 고속 성장 배경에는 간편 재테크 열풍을 이끌고 있는 MZ세대가 자리한다. 전체 투자자의 85%가 2030세대에 집중되어 있을 정도로 젊은층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핀트는 투자의 전 과정을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인공지능이 담당하는 로보어드바이저 플랫폼으로, KB증권, 대신증권과 협업한 비대면 계좌개설부터 운용까지 앱 내에서 간편하게 진행하는 절차를 바탕으로 최근 언택트 열풍과 함께 고속 성장을 이뤄왔다.

핀트는 자체 보유 투자전문 인공지능 엔진 ‘아이작(ISAAC)’과 운용 플랫폼 ‘프레퍼스(PREFACE)’ 양대 기술이 주축이 되는 간편투자 서비스로, 투자에 필요한 시장 분석, 포트폴리오 구성, 거래소 주문 및 수익 현황 분석 등의 전 과정을 AI가 지원한다.

투자자의 성향, 위험 회피 정도, 매매 빈도 등 가입 고객별 성향에 따라 맞춤형 투자 포트폴리오가 구성돼 세심한 운용이 가능하며, 로보어드바이저 업계 최초로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을 수상할 정도의 직관적이고 간편한 유저 인터페이스 지원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핀트를 통하면 QQQ(나스닥), DIA(다우존스), IVV(S&P500), XLP(필수소비재), XLK(기술) 등 다양한 주식형 ETF 종목을 비롯해, 국채, 부동산채, 회사채 등 채권형 ETF, 귀금속, 원유 등 원자재형 ETF까지 글로벌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에 한 번에 투자가 가능하다.

최소 투자금액을 낮춰 진입 문턱을 낮춘 점도 주요 특징으로 꼽힌다. 핀트에서는 20만원부터 금융 투자가 가능하며, 과거 고액자산가들이 누려왔던 개인별 맞춤형 투자일임 서비스를 일반 금융 소비자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열린 시장으로 만든 주역으로도 주목받는다.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정인영 대표는 “디지털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동시에 새로운 경험에 대한 두려움이 적은 MZ 세대들이 핀트의 주 고객층으로 흡수되면서 고 성장의 배경이 되었다”며, “투자자 입장에서 필요한 기능 및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고도화하여 보다 효율적인 자산운용이 가능하도록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핀트는 투자금액을 한 번에 불입하는 거치식 외에도, ‘꾸준히 투자’ 코너를 통해 매일 소액을 투자하는 ‘매일투자’, 7일에 한 번씩 투자하는 ‘매주투자’, 한 달 기준으로 투자하는 ‘매월투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적립식 옵션을 제공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 국내 최초 뷰티 리뷰 분석 서비스 '썸트렌드 리뷰플러스', 서비스 확대 개편 기념 무료 서비스 개시 

국내 최초 AI 기반 리뷰 분석 서비스 '썸트렌드 리뷰플러스(Sometrend Review+, 이하 리뷰플러스)'가 서비스 확대 개편을 알리며 회원가입 즉시 10개 화장품 분석이 가능한 베이직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리뷰플러스는 인공지능·빅데이터 전문기업 바이브컴퍼니(대표 송성환, (구) 다음소프트, 이하 바이브)와 뷰티 정보 플랫폼인 '글로우픽'이 협업해 만든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100% 실 구매 후기를 분석해 뷰티 브랜드 마케터들이 즉각적인 마케팅 활용 및 세일즈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 서비스 확대 개편으로 마케터들 뿐만 아니라 화장품에 관심 있는 일반 소비자들도 가입을 통해 평소 관심 있던 화장품에 대한 리뷰를 직접 분석해 보고 구매 시 참고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유통 중인 7천여 개 브랜드 10만여 개 제품에 대한 340만 개 이상의 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바이브의 감성 컴퓨팅 기술을 적용한 국내 최초 리뷰 분석 서비스 리뷰플러스를 이용하면 소비자들이 남긴 리뷰에 포함된 제품의 디자인, 성분, 제형, 가격 등의 세부 항목에 대한 평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진행 중인 리뷰플러스 프로모션은 월 10개 제품을 분석할 수 있는 '베이직 서비스'를 신규 회원 가입자 전원에게 무료 제공하는 이벤트로, 리뷰플러스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추가로 더 많은 제품을 분석하려면, 월 50개 제품 분석이 가능한 스탠다드 서비스와 무제한으로 분석이 가능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리뷰플러스 담당자는 "이번에 사이트 개편을 진행하면서 더욱 많은 기업에서 리뷰플러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론칭 이래 처음으로 무료 서비스를 개시하게 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한편, 리뷰플러스는 현재 아모레퍼시픽 등의 코스메틱 기업에서 소비자의 목소리를 확인하고 제품 개발 및 마케팅을 진행하는 데 적극 활용하고 있다.


▲ 마보 앱, 2차 국면 진입한 코로나 블루 극복 위해 ‘희망을 잃지마’ 캠페인 런칭  

코로나19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사회적 관계의 단절, 경기 악화에 따른 실직 등으로 코로나 블루 또한 2차 국면에 들어섰다. 최근의 코로나 블루는 올 상반기 코로나 19 집단 감염 시기와는 여러 면에서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인다. 1차 시기에는 코로나 집단 감염으로 인한 막연한 불안감과 집콕에 따른 답답함으로 인한 코로나 블루가 주를 이루었다면, 근래의 2차 코로나 블루는 현 상황이 언제 종료될지 모른다는 막막함과 공포, 실직 등으로 인한 생계에 대한 우려, 사회적 단절로 인한 외로움과 무력감이 사람들의 일상을 무겁게 파고드는 모습이다. 이에 국내 최초 마음챙김 , 마음챙김 명상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는 명상앱 ‘마보 (대표 유정은)’는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 지금의 현실을 인정하고 우리 모두가 서로의 손을 잡아줄 수 있다는 현명한 희망을 가지자는 #희망을잃지마 캠페인을 제안했다.  

마보의 ‘희망을 잃지마’ 캠페인은 ‘현명한 희망을 가져라’, ‘희망을 잃지 않기’, ‘극복을 위한 명상’ 등 한층 강화된 마음챙김 명상 콘텐츠를 통해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실의에 빠진 이들에게 지혜로운 희망을 가지고 어려운 시기를 함께 헤쳐 나가자는 위로와 격려의 마음챙김 메시지를 담고 있다. 힘들고 어려운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도 그 고통을 개인의 것으로만 치부하지 않고 모두의 것으로 인정하며 함께 극복하자는 의미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지혜로운 희망을 갖는 마음챙김 명상을 하자는 취지다. 명상 시간 또한 최소 5분에서 최대 11분으로 구성, 코로나19로 답답하고 불안한 마음이 들 때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마음챙김 명상을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와 더불어, 마보는 틱톡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뉴즈'와 함께 ‘희망을 잃지마’ 챌린지를 진행한다.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다는 컨셉으로, 소소한 행복을 찾고,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인한 분노와 좌절감을 다스리자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희망을 잃지마’ 챌린지에 동참하는 이들에게는 마보 1개월 이용권을 무료로 증정, 마음챙김 명상과 함께 일상의 행복을 누려볼 수 있도록 했다.  

‘마보’의 유정은 대표는 “코로나 1차 유행 시기에는 코로나 19에 대한 막연한 불암감과 격리 등으로 코로나 블루를 호소하는 이들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한 경기 불황과 고용 상황 악화로 생계를 위협받는 상황까지 생기면서 불안감과 고립감이 타인에 대한 분노와 억울함 등으로 표출되며 사회적 갈등으로 번지고 있는 상황” 이라며 “이런 때일수록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 현실을 들여다보고, 현실에 기반을 둔 희망을 가지며, 자신과 타인, 삶에 대한 믿음과 희망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지혜로운 희망을 갖는 명상을 연습할 수 있도록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라고 취지를 밝혔다.  

Notice. '투데이 IT 동향'은 해당 일방의 보도자료로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일부를 삭제,편집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FINTECHPOST


[관련기사]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7길 19
  • 기사정정요청: press88only@daum.net
  • 애드버토리얼 아티클 : 광고문의 클릭 및 작성
  • 대표전화 : 010-3219-7524 (문자 수신용) 편집부장 조해리
  • 제호 : 블록체인밸리::No.1 Korea Blockchain & Fintech Media
  • 등록번호 : 서울 아 04281
  • 등록일 : 2016-12-15
  • 발행일 : 2016-12-15
  • 발행인·편집인 : 조흥훈(Harry_cho)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민
  • 블록체인밸리::No.1 Korea Blockchain & Fintech Media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6-2022 블록체인밸리::No.1 Korea Blockchain & Fintech Media.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juaju123@naver.com(business proposal) / 보도자료는 press88only@daum.net
ND소프트